테마가 있는 원 카드? 도둑 잡기?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o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V의 153번째부터 영국 소설 기반의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는 영화에 이어서 드라마로도 인기를 얻고 있는 셜록 홈즈 테마의 게임 I Say, Holmes! (Second Edition) 이봐, 홈즈! (2판)입니다.


모두가 셜록 홈즈인 동시에 악인이다

게임의 시작 시에 플레이어들은 카드 6장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그들은 두 가지 방법으로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자신의 카드들을 다 털고 체포를 통해 악인 카드를 가지고 있는 상대 플레이어를 찾아내는 것, 다른 하나는 자신의 손에 악인 카드만 남겨서 체포당하지 않고 성공적으로 탈주하는 것입니다.


카드를 순서대로 내려놓아야 한다

시작 플레이어 카드 (첫 번째 현재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그 카드를 왼쪽 플레이어 앞에 내려놓으면서 게임은 시작됩니다. 자신의 앞에 현재 카드가 놓인 플레이어는 그 카드가 지시하는 종류의 카드만 (왼쪽 플레이어의 앞에)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카드가 새로운 현재 카드가 되고 이전 현재 카드는 버려집니다.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들을 모두 털어내야 체포나 탈주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카드를 털어내야 합니다.


상대를 공격하고 자신을 방어해야 한다

일부 카드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카드를 뽑게 하거나 상대가 가진 카드를 보거나 빼앗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로부터 그러한 카드의 목표로 정해졌을 때에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방법도 있죠. 2가지 Interrupt 중단 카드가 있는데, 알리바이는 특정한 공격 카드만 방어할 수 있지만 배후인물 카드는 아무 공격 카드나 방어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oug Adams


손이 비면 - 체포하거나 탈주한다

특정한 체포 카드를 통해서 또는 손을 다 털면 체포를 할 수 있습니다. 체포는 악인 카드를 가지고 있을 것 같은 상대 플레이어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체포를 시도하면 지목된 상대의 손에 있는 카드들을 모두 가져와서 확인합니다:
  1. 그에게 악인 카드가 있다면 사건이 종결되고 점수계산이 발생합니다.
  2. 그에게 악인 카드가 없다면 가져온 상대의 카드를 자신의 손에 추가하고 카드를 빼앗긴 상대는 빼앗긴 카드만큼 새로운 카드를 뽑습니다.

반대로 자신의 손에 악인 카드만 있다면, 또는 악인 카드와 중단 카드만 남아 있다면 언제든 카드를 공개하고 사건을 끝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악인으로서 탈주에 성공한 것입니다.


당신은 얼마만큼의 점수를 받을 자격이 있는가?

체포에 성공하면 체포된 플레이어는 악인 카드들을 그대로 가지고, 체포한 플레이어를 제외한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악인 카드를 모두 버립니다. 이제 플레이어들 모두의 손에 있는 카드들의 가치의 합을 더합니다. 이 합은 체포에 성공한 플레이어가 가져갈 수 있는 점수 토큰의 최대값이 됩니다. 즉, 상대 플레이어들이 손에 카드를 많이 남길수록, 다시 말해 빨리 끝내거나 상대에게 카드를 많이 뽑게 만들면 체포하는 플레이어는 더 높은 점수를 챙겨갈 수 있는 것입니다.

악인 카드로 탈주한 플레이어는 그 악인 카드 그림의 악인 (점수) 토큰들을 가져와서 자신의 앞에 놓습니다. 하지만 이 토큰들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나중의 라운드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같은 악인 토큰을 가져가야 한다면 빼앗기기 때문이죠.

게임은 누군가가 성공적인 체포를 통해서 "Sherlock Holmes: His Last Bow 셜록 홈즈: 그의 마지막 인사" 책 토큰을 가져가야 끝납니다. 따라서 악인 탈주만으로는 게임을 승리하면서 끝내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셜록 홈즈를 아는 만큼 보인다

이 게임은 셜록 홈즈에 대한 내용으로 꽉 차 있습니다. 닥터 존 왓슨, 마이크로프트 홈즈, 레스트레이드 경감, 아이린 애들러, 허드슨 부인등 원작에 등장하는 인물들뿐만 아니라 악인들, 책 토큰에 적힌 원작의 부제들에서 더 나아가 카드 하나하나에 있는 플레이버 텍스트가 그 맛을 더해줍니다. 영어 텍스트 해석이 가능하다면 말이죠.


3주 후에는 영국 소설 기반 게임들 중
The Battle of Five Armies 다섯 군대의 전투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Say, Holmes! (Second Edition) @ boardgamegeek.com
http://www.boardgamegeek.com/boardgame/159087/i-say-holmes-second-edition

Victory Point Games
http://victorypoint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