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 114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Dia de los Muertos 죽은 자들의 날에 이어서 이야기가 있는 트릭-테이킹 게임을 소개할 텐데요. 곧 개봉할 영화 The Hobbit: The Desolation of Smaug 호빗: 스마우그의 폐허의 원작 소설, The Hobbit 호빗을 테마로 하는 게임 The Hobbit Card Game 호빗 카드 게임입니다.


호빗 이해하기

시험지를 채점하던 중 카펫에 난 구멍을 본 J. R. R. Tolkien 톨킨이 "땅속 어느 굴에 한 호빗이 살았다.'라며 써 내려간 내용으로부터 Middle-Earth 가운데-땅이라는 그의 세계관이 탄생하게 됩니다.

1937년 9월 21일에 출판된 "호빗"은 샤이어에 사는 호빗인 빌보 배긴스의 모험담을 담고 있습니다. 가운데-땅에 남은 마지막 용인 스마우그가 빼앗아간 보물과 고향을 되찾기 위해서 드워프들과 그들을 돕는 마법사 간달프 일행에 빌보 배긴스가 합류하게 되고, 골룸이 간직하던 절대 반지를 우연히 얻게 됩니다. (그 다음의 이야기는 호빗: 스마우그의 폐허에 대한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서 생략합니다.)

"호빗"이 나중에 집필된 "반지의 제왕"과의 연관성 때문에 내용이 조금 수정되었습니다. 호빗 초판에서는 빌보 배긴스가 골룸으로부터 절대 반지를 선물로 받았는데, 그 이후의 판에서는 골룸이 떨어뜨린 반지를 주운 것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캐릭터성을 가진 트릭-테이킹 게임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선의 편과 악의 편으로 나뉘어서 서로 경쟁합니다. 3인 게임에서,선의 편에는 빌보 배긴스와 소린 참나무방패, 악의 편에는 용 스마우그가 있습니다. 4인 게임에서 선의 편에 마법사 간달프가 추가되고, 5인 게임에서 악의 편의 오크 대장 Bolg 볼그가 추가됩니다. (참고로, 영화 호빗: 뜻밖의 여정에서 등장하는 Azog 아조그는 볼그의 아버지입니다. 영화 호빗: 스마우그의 폐허에서 볼그가 등장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ris Ardianto
인물 카드 5장

악의 인물을 맡은 플레이어들은 선의 인물들보다 카드들을 더 많이 받습니다. 카드를 확인한 후에 선의 인물들과 같은 장수만 남기고 초과되는 카드들을 선택해서 버려야 합니다.

첫 번째 트릭은 반드시 "소린" 플레이어가 먼저 시작합니다. 일반적인 트릭-테이킹 규칙처럼,리드 수트를 반드시 따라야 하고, 그렇지 못하면 원하는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트럼프 수트가 존재하는데, 보라색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트럼프가 나온 트릭에서는 트럼프 수트 중 가장 높은 카드가, 트럼프가 나오지 않은 트릭에서는 리드 수트 중 가장 높은 카드가 그 트릭을 땁니다.

호빗 카드 게임의 독특한 점이 여기에서 드러납니다. 다른 트릭-테이킹 게임과 달리, 트릭의 승자로 결정된 그 플레이어는 그 트릭 카드를 누군가에게 배정한 후에 다음 트릭을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카드 배정하기와 카드 기호

인물 카드마다, 트릭에서 승리했을 때에 카드를 배정하는 규칙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배정된 카드는 배정받은 인물 카드 밑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입니다.

또한 인물 카드에는 그 인물에게 필요한 카드 기호가 적혀 있습니다. 60장의 플레잉 카드 각각에는 세 가지 기호 중 하나가 반드시 인쇄되어 있습니다. 이 중 흰색 별은 악의 인물에게 1의 피해를 주고 선의 인물에게는 1의 치유를 줍니다. 반대로 검은색 오크 투구는 선의 인물에게 1의 피해를 주고 악의 인물에게는 1의 치유를 줍니다. 갈색 담배 파이프의 카드를 받은 플레이어는 2번째 라운드에서 추가 카드 1장을 받는 자격을 얻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rwin Pauelsen


첫 번째 라운드의 종료와 인물 제거

마지막 트릭에 대한 배정이 끝난 후에 어느 인물이 제거되는지를 확인합니다. 2 이상의 피해를 입은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제거되고, 살아 남은 플레이어들은 2번째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제거된 플레이어의 인물 카드와 그에게 배정되었던 카드들 모두가 게임에서 제거됩니다.

만약 첫 번째 라운드 이후에 선의 편이 승리 조건을 충족하거나 악의 편 모두가 제거되었다면 선의 편이 승리합니다. 플레이어들 모두가 제거되었다면 악의 편의 승리로 끝납니다.

어떠한 편도 승리하지 못했다면 첫 번째 라운드와 같은 방법으로 두 번째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끝맺음

호빗 카드 게임은 J. R. R. 톨킨의 동명 소설을 테마로 하는 트릭-테이킹 카드 게임입니다. 선과 악이 대립하지만 악의 편이 약간 더 적은 인원으로 진행되는데, 이것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라운드 시작 시마다 악의 편이 카드를 더 받아서 초과되는 카드들을 선택적으로 버려서 카드 장수를 맞춥니다.

게임의 방식은 전형적인 트릭-테이킹 게임입니다만 이것은 카드를 배정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실제 게임은 자신의 인물 능력을 사용해서 트릭의 카드를 적절한 플레이어에게 배정해서 그 플레이어를 돕거나 게임에서 제거시키는 것이죠. 따라서 인물들의 능력을 잘 숙지하고, 또한 적절한 타이밍에 트릭을 따서 필요한 카드를 얻어내는 게 중요합니다.

작년 2012년에 이 게임이 출시되었을 때에 바로 소개를 하려고 했으나 The Hobbit: An Unexpected Journey 호빗: 뜻밖의 여정이 개봉한 후에 이 게임을 구했기 때문에 2부가 개봉될 때까지 약 1년간 묵혀 두었습니다. 이제 이번 주에 호빗: 스마우그의 폐허가 개봉됩니다. 호빗 카드 게임의 일러스트레이션이 영화와 달라서 몰입이 덜 될 수도 있겠지만 아마도 영화를 보신다면 이 게임이 생각나실 겁니다.


3주 후에는 The Crow and the Pitcher 까마귀와 항아리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The Hobbit Card Game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26444/the-hobbit-card-game

KOSMOS
http://www.kosmos.de

Fantasy Flight Games
http://www.fantasyflight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