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evin Parsley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시즌 1의 마지막은 War of the Ring: Second Edition 반지 전쟁: 2판으로 화려하게 장식을 했습니다. 그 게임은 제가 가지고 있는 게임들 중 가장 규칙이 방대하고 익숙해지는 데에도 시간이 꽤 걸립니다. 제가 처음 했을 때에 아마도 4시간 이상 걸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러나 플레이어들 모두가 게임의 규칙과 카드 효과에 익숙해지면 한 게임을 하는 데에 2시간도 채 걸리지 않게 됩니다.

반지 전쟁을 여러 번 하다 보면 새로운 인물과 카드 등에 대한 욕심이 납니다. 반지 전쟁의 퍼블리셔인 Ares Games 아레스 게임즈는 이것에 대한 준비를 이미 마쳤고 작년 말 즈음에 반지 전쟁 2판에 대한 첫 번째 확장, War of the Ring: Lords of Middle-earth 반지 전쟁: 가운데-땅의 귀인들을 출시했습니다. 오늘 리뷰에서는 이 확장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lf Schemmann


새로운 특별 행동 주사위
가운데-땅의 귀인들 확장에서 가장 큰 변화는 행동 주사위들이 추가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특별 행동 주사위들은 기존의 일반 행동 주사위와 외관뿐만이 아니라 성격도 다릅니다. 이 주사위들은 이번 확장에서 추가된 자유민족 인물과 관련된 엘프의 반지 소지자 주사위 (줄여서 소지자 주사위)와 암흑군단 인물과 관련된 하급 부하 주사위로 나뉩니다.

특별 행동 주사위 면들을 구성하는 아이콘의 종류와 수가 일반 주사위와는 다릅니다. 새로 추가된 아이콘은 카드 그림이 있는 "아무 사건 카드 1장 뽑기", 다른 아이콘과 함께 나타나는 ★ "제거" 그리고 발록 주사위에서만 나타나는 "발록 활성화"입니다.

이러한 특별 행동 주사위가 게임에 추가되는 것은 기본 게임에서 일반 행동 주사위가 추가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관련된 인물이 게임에 등장하면 그의 특별 행동 주사위가 그 다음 턴의 시작 시에 주사위 풀에 추가되는 것입니다.

행동 주사위 굴리기에는 일반 행동 주사위들과함께 특별 행동 주사위들도 함께 굴립니다. 각 팀에서 특별 행동 주사위를 1개씩만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한 팀에서 특별 주사위를 여러 개 굴렸을 경우에는 행동 해결하기가 시작되기 전에 특별 주사위 1개를 반드시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눈이 있는 면이 보인다면 반드시 그 결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제거된 특별 주사위를 제외하고, 선택된 특별 주사위와 선택되지 않은 특별 주사위들은 다음 턴의 시작 시에 다시 회수됩니다.

특별 행동 주사위는 2가지 방법으로 게임에서 제거됩니다. 하나는 기본 게임에서처럼, 관련된 인물이 죽으면 그 다음 턴의 시작 시에 주사위 풀에서 제거되어 회수되지 않습니다. 다른 하나는 ★ (제거) 아이콘을 보이는 특별 행동 주사위가 선택되어 사용되었고 그 다음 턴의 시작 시에 특정한 인물 (자유민족은 백색의 간달프, 암흑군단은 마술사-왕)이 등장해 있다면 그 특별 행동 주사위는 제거되어 회수되지 않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ristofer Bengtsson


새로운 엘프의 반지 능력
기본 게임에서 엘프의 반지는 행동 주사위 결과를 바꾸는 데에 사용되었습니다. 각 팀은 한 턴에 1개의 엘프의 반지만 사용할 수 있었고, 자유민족은 "서부의 의지" 결과로 바꿀 수 없고, 암흑군단은 "눈" 결과를 다른 결과로 바꿀 수 없다는 제약이 있었습니다.

가운데-땅의 귀인들 확장에서는 각 엘프의 반지에게 그것의 소지자와 관련된 특별한 능력을 부여했습니다. 빌랴는 로드 엘론드가 살아 있을 때에, 네냐는 레이디 갈라드리엘이 살아 있을 때에, 나랴는 대체 버전의 회색의 간달프가 길잡이일 때에 새로운 능력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능력으로 사용된 엘프의 반지는 한 턴에 1개만 사용된다는 제약에 포함되지 않고 별도로 시용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ristofer Bengtsson


새로운 인물과 피규어
이 확장에는 많은 인물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인물들은 기본 모듈과 "리븐델의 회의" 모듈로 나뉩니다. 기본 모듈은 위에서 설명한 특별 행동 주사위와 관련있는 인물들입니다. 리븐델의 회의는 원정대의 동료들의 대체 버전을 통해 자유민족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전략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회색의 간달프와 스메아골을 제외하고, 기본 모듈의 인물들은 새로운 피규어가 들어 있습니다. 게다가 기본 게임에서 카운터로 표시했던 백색의 간달프와 아라고른 - 이실두르의 후계자는 새로운 피규어로 보강되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Lenka Bára
대체 버전의 김리 (왼쪽)과 페레그린 (가운데), 메리아독 (오른쪽)


넓어진 선택의 폭과 늘어난 행동의 수
기본 게임에서 자유민족은 게임의 초반에 백색의 간달프나 아라고른 - 이실두르의 후계자를 반드시 등장시켜서 최소한 5개의 행동 주사위를 가지고 운영을 해야 했기 때문에 행동 주사위 관리에 대한 심리적 압박이 심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확장에서 나랴의 소지자인 회색의 간달프를 길잡이로 사용하면 게임의 시작 시부터 행동 주사위 5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그의 소지자 주사위에는 ★ (제거) 아이콘이 없어서 조건만 충족한다면 게임이 끝날 때까지 그 주사위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암흑군단은 새로 추가된 하급 부하들을 사용해서 행동 주사위를 추가할 뿐만 아니라 전투에서 더 큰 이점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행동 주사위의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하나의 게임 턴을 진행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게임이 끝날 때까지 진행되는 게임 턴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가운데-땅의 귀인들 확장에서의 전체적인 진행 시간은 기본 게임과 비슷합니다.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운데-땅의 귀인들 확장은 양 플레이어들에게 더 넓은 전략 선택과 더 다양한 재미를 가져다 줍니다. 그에 따라 알아야 할 (새로운 인물과 카드에 대한) 규칙들도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기본 게임의 경험 없이 확장을 바로 시작하는 것을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2가지 모듈을 처음부터 모두 사용하는 것보다는 하나씩 추가하는 것을 권합니다.

끝으로, 새로운 소식을 더 알려드리자면 올해 말에 나올 반지 전쟁의 두 번째 확장이 이미 발표되었습니다. 이 확장에는 반지 전쟁 1판의 확장에서 등장했던 엔트들과 던랜드인들, 공성기들에 새로운 팩션 3개를 추가하여 총 6개의 팩션으로 구성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반지 전쟁의 스핀오프 게임으로 Hobbit 호빗에서의 가장 큰 전투인 The Battle of Five Armies 다섯 군대의 전투를 테마로한 동명의 게임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 두 가지 게임도 제가 입수하는 대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War of the Ring: Lords of Middle-earth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22328/war-of-the-ring-lords-of-middle-earth

Ares Games
http://aresgames.eu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