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racy Smith

올해에는 스크린을 통해 많은 영웅들이 나타났습니다. 어벤져스에서는 떼로, 어메이징 스파이더맨과 다크 나이트 라이지즈에서는 각각 홀로 등장을 했습니다. 갑자기 코믹스의 영웅들을 언급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다룰 게임에 그런 영웅과 악당이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Super Showdown 수퍼 쇼다운의 게임 상자를 보면 마치 오래된 만화책 표지인 것처럼 보입니다. (분위기를 살리려고 일부러 그렇게 한 것 같습니다.) 두 건물 사이에 매어진 밧줄 위에서 초인으로 보이는 영웅과 악당이 힘을 겨루고 있고, 건물의 시민들은 그 장면을 불안하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게임 상자 안쪽을 들여다볼까요? 게임 상자 자체의 높이가 낮기 때문에 안에 들어 있는 구성물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드 18장과 흰색과 초록색 주사위가 1개씩, 흰색과 초록색 피규어가 1개씩 있고, 시티 그리드라 불리는 정사각형 게임 보드와 플레이어들을 위한 참조표가 2장 들어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racy Smith

플레이어들은 각자의 역할 (영웅이나 악당)을 맡게 되고, 전투에서 자신의 역할에 맞는 카드 5장이 승리하게끔 만드는 것이 게임의 목적입니다.


카드를 받아야 역할이 정해진다
18장으로 구성된 카드 덱은 1부터 18까지의 숫자 1장씩으로 구성됩니다. 특이한 점은 홀수는 악당의 카드, 짝수는 영웅의 카드라는 것입니다. 덱을 섞은 후에 각 플레이어는 카드 9장씩 받는데, 자신의 받은 카드들 중 과반수를 차지하는 카드 종류로 자신의 역할을 정합니다. 핸드에 카드가 9장이기 때문에 항상 한쪽이 나머지보다 많게 되어 있습니다.


시티 그리드와 주사위
시티 그리드는 도시를 추상적으로 표현합니다. 이 보드에는 총 36개의 칸이 있으며, 4개의 테두리 중 2개는 주사위를 놓기 위해 사용되고, 나머지 2개는 승리한 카드와 패배한 카드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초록색 2와 흰색 5개 교차되는 곳이 악당의 시작 지점이고, 초록색 6과 흰색 1이 교차되는 곳이 영웅의 시작 지점입니다. 이 시작 지점들과 또 다른 두 곳에는 "파워 부스트"라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임의 흐름
첫 번째 라운드에서는 악당 플레이어가 시작 플레이어가 됩니다. 게임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작 플레이어가 자신의 주사위를 굴리고 그 주사위를 시티 그리드 (자신의 색깔 테두리) 옆에 놓습니다
  2. 시작 플레이어가 자신의 피규어를 2칸까지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1번째 이동)
  3. 상대 플레이어가 자신의 피규어를 2칸까지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1번째 이동)
  4.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 1장을 뒤집어서 놓습니다
  5. 상대 플레이어가 자신의 주사위를 굴리고 그 주사위를 시티 그리드 (자신의 색깔 테두리) 옆에 놓습니다
  6. 상대 플레이어가 자신의 피규어를 2칸까지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2번째 이동)
  7. 시작 플레이어가 자신의 피규어를 2칸까지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2번째 이동)
  8. 이제 그 카드들을 공개하고 전투를 해결합니다

1번째 단계와 5번째 단계에 각 플레이어마다 한 개씩, 총 2개의 주사위가 굴려집니다. 이 주사위 2개의 결과가 겹쳐지는 곳이 Mayhem 아수라장이 됩니다. 한 라운드 동안에 플레이어들은 각자 총 2번의 이동 기회를 가지는데, 두 초인 (영웅과 악당) 피규어가 맞다뜨렸는지 또는 누군가가 아수라장에 도착했는지에 따라 전투 방법과 전투 승리 방법이 결정됩니다.

피규어 이동은 가로나 세로 방향으로 인접한 칸으로만 이동할 수 있고, 이동을 "파워 부스트" 칸에서 시작할 때에는 2칸 대신 3칸까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원한다면 이동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언제든지 두 피규어가 같은 칸에 있다면 두 플레이어 모두 이동을 할 수 없습니다.

각자 첫 번째 이동을 마친 후에 4번째 단계에서 카드 1장씩 뒤집어 놓는데, 이때에 남은 2번째 이동과 상대가 가지고 있는 카드들을 잘 염두하고 내려 놓을 카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전투의 종류와 승리 방법
2번째 이동이 모두 끝나면 이제 전투의 방법이 결정됩니다. 전투가 벌어지는 상황은 항상 다음 3가지 중 하나가 됩니다:
  1. Brawl 싸움
  2. Speed 속력
  3. Wits 재치

조건 승리 패배 예외
싸움 두 피규어가 같은 칸에 있습니다 높은 숫자의 카드의 초인 낮은 숫자의 (또는 내지 않은) 카드의 초인 누군가가 Ray-Gun 광선-총을 사용했다면 악당의 승리.
광선-총Decoy 미끼 모두 사용됐다면 영웅의 승리 .
속력 아무 피규어가 아수라장에 도달했습니다 도달한 피규어의 플레이어가 선택한 초인 도달한 피규어의 플레이어가 선택하지 않은 초인 도달하지 않은 피규어의 플레이어가 미끼를 사용했다면 그 플레이어가 승자를 선택.
재치 나머지 경우 높은 숫자의 카드의 초인 낮은 숫자의 (또는 내지 않은) 카드의 초인 두 플레이어가 같은 초인의 카드를 냈고, 그 카드들의 숫자 합이 19를 초과한다면 그 초인의 플레이어가 패배.

승리한 카드(들)은 시티 그리드의 승리 테두리 옆에, 패배한 카드(들)은 패배 테두리 옆에 놓입니다. 한 가지 초인 카드 5장이 승리 테두리 옆에 모이면 그 초인의 플레이어가 승리하고, 반대로 패배 테두리 옆에 모이면 그 초인의 플레이어가 패배합니다.

전투가 싸움이었을 때에만 두 피규어를 원래의 시작 지점으로 옮겨 놓고, 그 이외의 경우에는 현재 위치에 그대로 두고 다음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블러핑과 수싸움
게임에 사용되는 카드 중 버려지는 것 없이, 두 플레이어가 카드 덱을 반씩 나눠서 가지고 시작하기 때문에 서로 어떤 카드를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변수가 있다면 두 번의 이동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와 각자 가지고 있는 카드들 중 어떤 카드를 사용할지 모른다는 것뿐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이동을 마친 상황, 그리고 피규어들과 아수라장 사이의 거리, 마지막으로 상대의 손에 남은 카드가 내려 놓을 카드를 선택하는 데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어 있습니다. 카드에 대한 정보가 사실 상 모두 공개되어 있는 것과 같지만 2번째 이동을 하기 전에 카드를 선택하므로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Bluffing 블러핑을 사용하게 됩니다.

블러핑
블러핑 게임들은 플레이어들이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속임수를 사용하도록 만듭니다. 블러핑 게임들 모두는 그 게임 안에 비공개 정보의 요소를 가집니다.

카드를 사용했다는 점이 다르긴 하지만 Stratego 스트라테고나 Geister 가이스터가 수퍼 쇼다운과 꽤 유사한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Super Showdown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08554/super-showdown

Touch Paper Press
http://www.touchpaperpress.com
Posted by 사용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