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ernd Keller

Amigo 아미고 사의 트릭-테이킹 게임을 이어서 소개합니다. 일반적인 트릭-테이킹 게임에서는 규칙이 쉽고 간단한 편이어서 대개 상대의 핸드에 있는 카드를 읽어내거나 자신이 딸 트릭의 수를 예측하는 데에 골머리를 앓게 되는데요. 오늘의 주인공은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는 데에 정신을 빼 놓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플레이어들에 의해서 규칙이 만들어지는 독특한 트릭-테이킹 게임, Stich-Meister 스티히-마이스터입니다.

이 게임의 디자이너는 이쪽 세계에서는 꽤 알려진 사람입니다. Friedemann Friese 프리드만프리제라는 독일의 괴짜 디자이너인데, 전력 회사를 경영하는 Power Grid 파워 그리드를 제외하면 초록색과 괴기스러운 테마를 즐겨 사용하는 편입니다. 머리도 초록색으로 염색을 하고 다니고, 자신의 게임 제목은 "F"로 시작하는 독일어 단어를 사용해서 조합을 하곤 합니다.

스티히-마이스터에서는 초록색도 그다지 보이지 않고 "F"자도 사용하지 않았지만, 그의 게임답게 독특합니다. 머리가 타 들어가면서도 이상하게 웃음이 계속 나오거든요. 마치 이상한 병에 걸렸거나 미친 것처럼...

이 게임에는 카드가 무려 120장입니다. 그 중에 60장은 규칙 카드이고, 나머지는 플레잉 카드입니다. 규칙 카드는 다시 트럼프 규칙 카드 21장과 기본 규칙 19장, 점수 규칙 20장으로 나뉩니다. 플레잉 카드는 부채엽전, 잉어, 관문 4가지 수트로 각각 1부터 15까지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obèr Boonmann


플레이어들이 규칙을 선택한다?
플레이어들은 게임의 시작 시에 규칙 카드 3장씩 받습니다. 그리고 각 라운드의 첫 번째 단계에 자신의 플레잉 카드를 확인한 다음에 자신의 규칙 카드 중 1장을 선택해서 테이블의 가운데에 뒤집어서 놓습니다. 그리고 나서 누가 어떤 규칙 카드를 냈는지 모르게 그 규칙 카드들을 섞고 하나씩 공개합니다. 이 규칙 카드는 4장이 모여야 하기 때문에 3인 게임에서는 남은 규칙 카드 더미에서 1장을 추가하고, 5인 게임에서는 딜러의 왼쪽 플레이어가 규칙 카드를 내지 않고 합니다.

규칙 카드는 크게 세 가지 중 하나를 바꿉니다: 트럼프 수트를 결정 또는 게임의 기본 규칙 변경, 점수계산 규칙 변경. 그리고 규칙 카드 아래쪽에는 번호가 있는데, 낮은 숫자의 규칙이 더 우선시 됩니다. 가끔씩 트럼프 규칙 카드가 여러 장 놓이면 그 규칙들이 겹쳐지는 카드는 가장 강한 트럼프 수트 카드가 됩니다. 예를 들어서, 3번째 규칙 카드 ("4"가 트럼프 수트)와 17번째 규칙 카드 (잉어가 트럼프 수트)가 함께 놓이면 당연히 잉어 "4" 카드가 가장 강한 트럼프 수트가 되고, 그 다음에 규칙 카드 숫자가 낮은 3번째 규칙 카드에 의해 나머지 "4" 카드들이 그 다음으로 높은 트럼프 수트가 되고, 잉어 "15"부터 잉어 "1" 순으로 트럼프 수트 랭크가 정해집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Lol Margue
19번째 규칙 카드. 트럼프 규칙 카드 (이번 라운드에서 관문은 트럼프 수트)


트럼프 수트는 제5의 수트
Mü 뮤라는 트릭-테이킹 게임을 해보지 않으신 분이라면 이 규칙이 낯설 수도 있습니다. 트럼프 규칙 카드에 의해 트럼프로 정해진 카드의 수트와 랭크 (숫자 또는 문자)는 별도의 수트로 간주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위의 예에서 3번째 규칙 카드 ("4"가 트럼프 수트)가 놓이면, "4"인 카드 4장은 원래의 수트가 아니라 전혀 다른 제5의 수트로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턴이 늦을수록 유리
나머지 트릭 진행 규칙은 보통의 트릭-테이킹 게임과 같습니다. 리드 수트를 따라야 하고, 트릭의 승자를 결정할 때에는 트럼프 수트 그 다음에 리드 수트 순으로 따집니다. 단, 여기에 차이점이 하나 있습니다. 완전히 같은 랭크의 카드가 여러 장 냈을 경우에 그들 중 가장 늦게 낸 카드가 이긴다는 겁니다.


점수 획득 방법이 핵심
일반적으로 딴 트릭은 1점씩이지만 이 점수는 점수 규칙 카드에 의해서 바뀝니다. 특정 수트 카드마다 점수가 주어질 수도 있고, 특정 랭크 카드에 의해서 득점하거나 감점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자신과 인접한 플레이어에 의해서 자신의 점수가 결정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라운드의 시작 시마다 점수를 어떻게 획득할 수 있는지를 잘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매 라운드마다 이렇게 규칙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자신의 핸드 카드에 가장 잘 맞는 규칙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긴 합니다만 다른 플레이어가 낸 규칙 카드에 의해서 뒤틀릴 가능성도 매우 큽니다. 의도된 것이 아니라 우연에 의해서 그렇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겠지만요. 그래서 파티 게임처럼 가볍게 웃고 떠들며 즐기고 싶지만 매 라운드마다 바뀌는 규칙 카드를 읽고 논리적으로 분석해서 매 턴마다 어떤 카드를 낼지 고민하는 작업이 너무 무겁습니다. (제가 아직 마이스터 레벨에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일지도.) 그래서 스티히-마이스터는 규칙이 계속 바뀌고, 규칙 카드들에 의해서 규칙이 상당히 많이 뒤틀리기 때문에 트릭-테이킹에 정말 익숙한 분들께만 추천하고 싶습니다. 게다가 독일어판만 출판되었기 때문에 한국인들에게 접근성이 좋지 못한 점도 있네요.

추가로 몇 가지 덧붙여 말씀을 드리면, 보드게임긱에 독일어 텍스트가 있는 규칙 카드에 대한 영어 번역본이 있는데, 그 중 58번째에 해당하는 것에 오역이 있습니다. 이것은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오른쪽 플레이어의 점수만큼 득점한다가 아니라 감점당한다가 맞습니다. (그래서 오른쪽 플레이어 점수가 음수값이면 자신은 득점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21번째 트럼프 규칙 카드에 대한 애매한 해석에 대해서 계속 더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두 번째 트릭에서 첫 번째로 나오는 카드의 색상이 트럼프 수트가 된다."라고 합니다. 비밀이 풀렸네요. ^^)




Stich-Meister @ boardgamegeek.com
http://www.boardgamegeek.com/boardgame/81250/stich-meister

AMIGO Spiel + Freizeit GmbH
http://www.amigo-spiele.de
Posted by 사용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oardworld.tistory.com BlogIcon Josh Beckett 2013.01.14 14: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씀하신대로 58번째 카드는 오역이네요. 정확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게임 참가자는 자신의 오른쪽 사람이 획득한 점수를 자신의 점수에서 뺀다. 만일 오른쪽 사람의 점수가 음수라면 점수가 증가한다."

    21번째 카드의 번역은 이상하긴 하네요. 독일어 내용은 훨씬 깔끔한데, 영역을 비비 꼬아놓은 느낌.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두번째 트릭에서 첫번째로 나오는 카드의 색상이 으뜸색상(Trump suit)이 된다."

    최근에 이 블로그를 알게 되었는데, 모두 알차네요. 종종 방문하겠습니다. 다이브다이스의 Equinox(구 Josh Beckett)이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mountedcloud.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Mounted Cloud 2013.01.14 21: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58번째 카드 영어 번역이 이상해서 독일어 텍스트를 구글 번역에서 독->영으로 돌려봤더니
      제가 생각한 게 맞았습니다. ^^

      21번 카드는 구글 번역으로 봐도 이상해서
      긱에서 물어봤는데도 아무도 답변이 없었습니다. ㅠㅠ
      정답은 색상이었군요.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