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tony Hemme

 

자바 섬 개발
Tikal 티칼에 이어서 가면 삼부작을 이어가겠습니다. 이번에는 인도네시아에 있는 자바 섬으로 떠납니다. Java 자바에서는 인도네시아 자바 섬의 지형을 거의 비슷하게 재현합니다. 플레이어들은 토지 개발자들을 파견하여 논과 저수지를 만들고 또한 도시를 개발하고 궁전을 건설하게 됩니다.


개발에 앞서서...
티칼에서와 마찬가지로, 자바에서도 플레이어들은 몇 개의 구성물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티칼에서의 탐험대원과 똑같이 생긴 팔각 기둥 모양의 개발자 12개, 2칸짜리 토지 타일 5개와 1칸짜리 논 타일 3개, 1칸짜리 마을/도시 타일 2개 등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이 게임에서 2칸짜리 타일과 1칸짜리 타일은 개수가 매우 제한적이면서 게임 진행에 매우 중요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ure.
1칸짜리 타일들 (왼쪽에서 오른쪽 순으로, 마을/도시 타일, 논 타일, 저수지 타일)

그리고 궁전 카드들을 섞어서 더미로 만들고 그 중 1장을 공개하여 축제 카드라고 부릅니다.

각 플레이어는 궁전 카드 3장을 받고 시작합니다. 궁전 카드에는 인형, 북, 가면 중 1개나 2개가 그려져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ure.


높이까지 생각해야 하는 3차원 게임
자바가 티칼과 가장 다른 점은 3차원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티칼에서는 탐험대원들이 수평적으로 퍼져 나갔지만 자바에서는 그뿐만 아니라 높은 지점을 향해 올라가야 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개발자들이 수직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에 대해 행동 포인트를 직접적으로 지불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게임의 시작 시부터 높낮이에 대해 생각을 해야 합니다. 개발자들이 외부에서 자바 중부로 진입을 하면서부터 게임이 진행되는데, 그곳으로 진입하려면 저지대를 통해서 들어오거나 산맥을 건너서 들어와야 하기 때문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GG Admin
위쪽은 저지대와, 아래쪽은 산맥과 맞닿아 있는 자바 중부

자바 역시 단 한 장의 요약 카드로 모든 규칙 설명이 가능합니다. 플레이어는 매 턴마다 6 행동 포인트를 받고 그 턴을 운영합니다:
  • 토지 타일 1개 놓기 (1 AP) - 의무적
  • 개발자 1명을 저지대에서 자바 중부로 이동시키기 (1 AP)
  • 개발자 1명을 산맥에서 자바 중부로 이동시키기 (2 AP)
  • 개발자 1명을 자바 중부 안에서 토지 종류를 바꾸지 않고 이동시키기 (0 AP)
  • 개발자 1명을 자바 중부 안에서 한 토지 종류에서 다른 종류로 바꾸고 이동시키기 (1 AP)
  • 궁전 1개 건설하기 (1 AP)
  • 궁전 1개 확장하기 (1 AP)
  • 게임 보드에 저수지 타일 1개 놓기 (1 AP)
  • 궁전 카드 1장 뽑기 (1 AP) - 최대 2번
  • 궁전 축제 열기 (0 AP) - 최대 1번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ure.

토지 타일은 플레이어 개인의 것이나 공급소에 남아 있는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공급소에 있는 것은 거의 대부분 3칸짜리 토지 타일이고, 플레이어가 가진 것은 그것보다 칸 수가 적은 것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공급소에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2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하나는 칸 수가 적은 것일수록 높은 점수를 얻는 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후반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두 번째는 공급처에 있는 토지 타일이 다 떨어지면 최종 턴과 최종 점수 계산이 발생하는 데에 이때에 사용할 개인 타일을 꼭 남겨야 하기 때문입니다.

티칼에서는 플레이어가 턴을 시작할 때에 반드시 지형 타일을 뽑고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새 지형 타일을 놓기 전에 자신의 탐험대원들을 이동시키는 것이 불가능했고, 턴마다 타일은 딱 1장씩만 열렸습니다. 하지만 자바에서는 이것이 조금 더 유연해졌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 중에 아무 때나 토지 타일을 놓을 수 있고, 턴 중에 최소 1개 이상만 놓으면 됩니다. 그것 때문에 이른바, "신의 한 수"로 불리는 결정적인 놀라운 수를 놓을 수 있게 됩니다.

타일을 놓을 때에는 다음 2가지에 대해서만 특별히 주의하면 됩니다:
  • 궁전 타일이나 저수지 타일을 덮지 말 것.
  • 바로 아래에 있는 타일과 크기와 모양이 완전히 똑같이 포개지도록 놓지 말 것.

자바 중부는 저지대와 산맥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그곳들에서부터 중부로 들어오게 되는데, 저지대를 통해서 오면 1 AP를, 산맥을 건너서 오면 2 AP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저지대를 통해 들어오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개발자들은 게임 보드의 바로 위에 놓일 수 없고, 반드시 논이나 마을/도시 타일 위에 놓여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 개발자와 같은 칸에 놓이는 것과 그들을 지나가는 것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들은 티칼에서의 답답한 이동과는 달리 지형이 바뀌지 않는 한, 거리와 높이에 상관없이 AP를 전혀 지불하지 않고 이동합니다. 이 이동 규칙이 위에서 지형 타일을 놓는 시점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규칙과 합쳐지면 무섭게 변합니다. 왜냐하면 개발자가 이동하려는 경로에 지형 타일을 미리 잘 놓으면 지형 종류가 한 종류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죠.

노란색 배경의 마을/도시 칸을 포함하는 타일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러한 노란색 칸을 마을 칸이라고 부릅니다. 게임 도중에 마을 칸이 서로 인접하게 붙으면 그 칸들의 수 이하의 숫자가 적힌 궁전 타일을 그 마을 칸들 중 1곳에 놓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2개 이상의 마을 칸들이 인접한다면 2의 궁전 타일을 놓을 수 있습니다. 궁전 타일을 놓을 때에는 가급적이면 그 마을 칸들의 개수와 가까운 수, 즉 가급적이면 가장 큰 수로 놓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 궁전 타일을 놓는 플레이어는 그 궁전 타일에 적힌 수만큼의 점수를 즉시 받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무나 궁전을 놓을 수는 없습니다. 그 연결된 마을 칸 중 가장 높은 곳에 개발자를 가진 플레이어만이 궁전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궁전 타일을 포함하는 연결된 마을 칸들은 도시로 간주됩니다. 각 도시에는 궁전 타일을 1개만 놓을 수 있습니다. 만약 그 도시 칸들의 구성에 변화가 생기면 새로운 도시가 건설되거나 궁전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마을 칸들이 4칸 이상으로 늘어난다면 4의 궁전을 놓을 수 있고, 마을 칸들 중 일부가 논 타일로 덮힌다면 궁전 타일을 포함하지 않는 연결된 마을 칸들은 또 다른 궁전을 포함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게임에서는 타일이 핵심 자원이기 때문에 종종 잘 놓은 타일 하나가 고득점과 바로 연결되는 "신의 한 수"가 되곤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ure.
궁전 타일들

벼농사에서 빠질 수 없는 건 저수지와 같은 관개시설입니다. 자바 게임 보드에는 이미 3개의 저수지가 그려져 있고, 추가로 놓을 수 있는 저수지 타일들이 있습니다. 저수지 타일은 게임 보드 바로 위에만 놓을 수 있습니다. 하나 또는 2개 이상 연결된 저수지 타일들을 지형 타일로 완벽하게 둘러싸면 즉시 그 둘러싸인 저수지에 대한 점수계산이 발생합니다. 일단 그 저수지와 바로 인접한 칸들 중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개발자만이 그 저수지에 대한 점수를 얻습니다. 그는 저수지 타일 1개당 3점씩 얻습니다. 저수지에 대한 점수는 빈 땅이 많은 초반에 고득점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aren Messenger

궁전 카드들 중 1장이 항상 공개되어 있는데, 그것이 축제에 필요한 항목을 가리키는 역할을 합니다. AP가 애매하게 남아서 사용할 곳이 마땅치 않다면 궁전 카드를 뽑으면 됩니다. 궁전 카드를 뽑을 때에는 뒤집어져 있는 덱에서 뽑거나 이미 공개되어 있는 축제 카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축제 카드를 가져오면 즉시 덱에서 1장을 공개해서 새로운 축제 카드를 만듭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서 가장 마지막 단계로 축제를 열 수 있습니다. 축제를 열려면축제를 열 궁전이 있는 도시에 자신의 개발자가 있어야 하고,축제 카드에 그려진 항목과 일치하는 궁전 카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축제를 열면 그 플레이어는 자신의 궁전 카드들 중 축제 항목이 포함된 것을 1장 이상 공개합니다. 이제부터 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그 축제에 참여할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참여할 플레이어는 마찬가지로 축제 항목이 포함된 카드를 공개합니다. 자신의 차례가 되면 자신의 카드를 더 공개하는 것과 축제에서 빠지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이 공개한 축제 항목 1개마다 축제 점수 1점을 얻습니다. 축제 점수가 가장 높은 1명만 남으면 그 축제는 즉시 종료되고, 그는 독점 축제 점수를 얻습니다 (X표). 두 명 이상의 플레이어들이 축제 점수가 같고 그들이 합의를 한다면 그들은 축제를 공유하는 것으로 하고 축제 점수를 나눠 가질 수 있습니다 (악수). 이 점수들은 플레이어 요약 카드 뒷면에 있으며, 독점일 경우 해당하는 궁전 숫자의 1/2을, 공유일 때에는 그 궁전 숫자의 1/3씩을 얻게 됩니다. 축제가 열렸던 궁전은 빨간색 숫자의 면으로 뒤집혀서 축제가 열린 것을 표시합니다. 그 도시에서 축제가 다시 열리려면 그 궁전이 확장되어야 합니다.


추가 행동 토큰
각 플레이어는 추가 행동 토큰 3개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한 턴에 1개만 사용할 수 있는데, 그것을 사용한 턴에는 1 AP를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종료와 최종 점수계산
공급소에 남은 마지막 3칸짜리 토지 타일을 사용하면 최종 점수계산을 촉발합니다. 그 플레이어는 그 턴의 종료 후에 최종 점수계산을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각자 최종 턴을 가지고 마찬가지로 각자 최종 점수계산을 합니다.

최종 점수계산에서는 그 플레이어가 가장 높은 도시 칸에 있는 궁전의 점수를 얻습니다. 그리고 그 플레이어가 두 번째로 높은 도시 칸에 있는 궁전의 점수의 반을 얻습니다.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바에서는 최종 턴이 정말 중요합니다. 언제 게임 종료를 촉발시킬지를 항상 생각하고 있어야 하고, 그때를 대비해서 2칸짜리 타일과 1칸짜리 타일들을 아껴 두어야 합니다.

3차원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만큼 공간지각력에 약하신 분들은 자바를 매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티칼에 비해서 턴마다 주어지는 행동 포인트의 수가 적기 때문에 지불해야 하는 AP를 줄이기 위해 두뇌 회전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티칼과 자바를 모두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티칼부터 시작하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다음에는 Mexica 멕시카를 소개하고 가면 삼부작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Java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855/java

Ravensburger
http://www.ravensburger.com

Rio Grande Games
http://www.riogrande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