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개인적으로 다채로운 영웅들이 등장하는 (만화나 소설의) 세계관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협동 진행 요소도 좋아합니다. 만약에 이 두 가지가 하나로 합쳐진 게임이 있다면 저는 꼭 해보려고 할 것입니다. 저의 성향에 꼭 들어맞는 게임을 얼마 전에 발견했는데요. 그 주인공은 바로 이 게임입니다.

게임의 제목은 Sentinels of the Multiverse 센티널즈 오브 더 멀티버스입니다. 위의 게임 상자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미국의 만화책에서 봤을 법한 그림체가 돋보입니다. 그럼, 디자이너들을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이 게임은 두 명의 디자이너가 함께 만들었는데요, Christopher Badell 크리스토퍼 바델 씨와 Paul Bender 폴 벤더 씨입니다. 바델 씨는 어릴 적에 작가였고 수 년 동안 롤-플레잉 게임과 카드 게임 등을 가르쳐 왔다고 합니다. 벤더 씨는 인터넷 창업과 관련된 일을 했고, 2002년부터 매년 미국의 Gen Con 젠콘에 참가해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 두 사람 모두 이 게임이 첫 작품입니다.


게임의 구성물
이 게임은 철저하게 카드 게임입니다. 납작하고 넓은 정사각형 상자는 보기보다 제법 무거운데, 그 안에는 수 많은 카드들로 "꽉" 차 있습니다. 카드는 크게, 악당 덱, 영웅 덱, 환경 덱 세 가지로 나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eith Leonard


게임의 준비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맡을 영웅의 덱 하나씩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맞서 싸울 악당과, 싸움의 무대가 될 환경에 대한 덱을 선택합니다.

각 덱을 따로 섞어서 테이블에 뒤집어서 놓습니다. 악당 덱 옆에 그 악당의 캐릭터 카드와 셋업 카드를 앞면이 보이도록 놓습니다. (악당에 따라 시작 체력과 셋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영웅 덱 옆에 영웅의 캐릭터 카드를 앞면이 보이도록 놓고, 자신의 영웅 덱에서 카드 4장을 뽑습니다.

환경 덱도 테이블 한쪽에 뒤집어서 놓습니다.


게임의 진행
진행의 순서는 무척이나 간단합니다. 플레이어들은 라운드를 셀 필요 없이, 영웅들의 승리 또는 악당의 승리 중 하나를 달성할 때까지 아래의 순서대로 계속 진행합니다:
1. 악당의 턴
1-1. 시작 단계
1-2. 카드 플레이 단계
1-3. 종료 단계

2. 영웅의 턴 (시계 방향으로)
2-1. 시작 단계
2-2. 카드 플레이 단계
2-3. 능력 사용 단계
2-4. 카드 뽑기 단계
2-5. 종료 단계

3. 환경의 턴
3-1. 시작 단계
3-2. 카드 플레이 단계
3-3. 종료 단계

1. 악당의 턴
악당의 캐릭터 카드에는 숫자로 시작 체력이 써 있습니다. 이 체력이 0에 도달하면 영웅들이 승리하게 됩니다. 그런데 악당 모두 특정한 조건이 만족되면 캐릭터 카드가 뒷면으로 뒤집혀서 다른 특성을 갖게 되어 게임 진행에 큰 변화를 주게 됩니다. 심지어 네 악당 중 Baron Blade 블레이드 남작은 그 캐릭터 카드 뒷면에 써 있는 숫자만큼의 새 체력을 얻기도 합니다.

악당들은 자신의 부하나 장치등을 사용하여 영웅들의 일부나 전부를 공격합니다. 공격 방법은 악당 덱에서 펼쳐지는 카드의 효과로 해결됩니다. 각 카드에는 저마다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보통 악당의 턴 시작 또는 종료 시마다 계속 발동되거나 카드가 펼쳐지는 순간 1번만 발동되기도 합니다. 펼쳐진 카드는 그 악당의 게임 공간에 계속 놓여 있거나 카드의 효과에 따라 즉시 또는 나중에 제거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eith Leonard
블레이드 남작 캐릭터 카드와 덱


2. 영웅의 턴
영웅들은 한 번에 턴을 갖지 않고, 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한 명씩 턴을 가집니다. 영웅의 턴은 기본적으로 악당의 턴과 똑같습니다.

먼저, 턴의 시작 시에 발동되는 카드의 지시들을 따릅니다. 두 번째로, 플레이어는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 중 1장을 자신의 게임 공간에 내려놓을 수 있는데, 그 카드에 효과가 있다면 즉시 발동됩니다. 세 번째로, 자신의 게임 공간에 놓인 카드들 중 "Power 능력"이 써 있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자신의 덱에서 카드 1장을 뽑습니다. 마지막으로, 턴의 종료 시에 발동되는 카드의 지시들을 따릅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카드를 내려놓지도 능력을 사용하지도 않았다면 그 플레이어는 카드를 뽑는 단계에서 1장을 더 뽑습니다.


3. 환경의 턴
이것은 환경 덱에 있는 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제외하고 악당의 턴과 똑같습니다. 환경 카드는 영웅들에게 유리한 카드도 있고, 반대로 악당들에게 유리한 카드도 있습니다. 각 환경 카드는 그것을 없앨 수 있는 조건이나 비용이 써 있습니다.


악연 관계
영웅과 악당의 캐릭터 카드 아래 부분에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만약 그 아이콘이 서로 같은 영웅과 악당이 서로에게 공격을 하면 그들의 데미지가 1씩 더 올라갑니다.


전투불능 상태
만약 영웅의 체력이 0에 도달하면 그 플레이어는 자신의 캐릭터 카드를 제외한 (손에 있거나 게임 공간에 있는) 모든 카드를 버리는 더미에 놓고, 캐릭터 카드를 뒷면으로 뒤집습니다. 전투불능 상태가 된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탈락된 것이 아닙니다. 그 영웅 때문에 그의 동료들은 자극을 받아서 복수심에 불탄다는 의미로, 전투불능 상태가 된 영웅의 캐릭터 뒷면에 있는 세 가지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해서 동료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총 평가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센티널즈 오브 더 멀티버스는 미국 코믹스 풍의 그림이 돋보이는 협동 진행 카드 게임입니다. 규칙이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게임을 배우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고, 열 명의 캐릭터를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어서 게임을 할 때마다 다른 느낌을 줄 것입니다.

아쉬운 점을 꼽자면, 제가 생각했을 때에 조금만 더 신경을 썼더라면 대부분의 용어를 아이콘으로 대체를 해서 카드의 효과를 더 읽기 쉽게 바꿀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확실하게 바뀌어야 할 부분은 캐릭터들의 체력을 기록할 어떠한 내용물도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두 손으로 기록해야 합니다. 카드의 효과들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기억해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에 이 점은 치명적인 실수라고 생각을 합니다. 나중에 퍼블리셔에서 영웅들과 악당의 체력을 기록할 수 있는 트랙을 따로 배포했지만 이것보다 핏방울 모양의 체력 토큰을 카드에 올려놓고 데미지를 입을 때마다 그 카드에서 제거하는 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더 간편해 보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eith Leonard
체력 기록지

제가 여러 가지 협동 진행 게임을 많이 해보았지만, 이 게임에 대해서 엄지 손가락을 치켜 올려주고 싶은 점은 게임에서 죽거나 탈락한 플레이어가 여전히 게임에서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제공했다는 것입니다. 탈락하기 싫어서 억지로 게임을 질질 끄는 것이 아니라 전투불능 상태일 때 선택할 수 있는 자신의 다른 행동들을 전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함께 하는 동료들에게 작게나마 (실제로는 절대 작지 않습니다!)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높이 사고 싶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들이 카드는 손에 쥐고 진행을 하지만 실제로 게임의 모든 정보가 공개 상태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들 스스로 머리를 맞대고 최고의 전략과 전술을 이끌어 내기 위해 토론을 할 수 있는 점도 이 게임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판 게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진입장벽으로 지적될 수 있는데, 영어 텍스트가 어려운 수준은 아닙니다. 몇 개의 용어가 주로 사용되고 대부분은 숫자로 대상이 몇 명이고, 데미지가 몇이다는 것뿐입니다. 이 게임이 더 대중적으로 사랑을 받으려면, 위에서 제가 지적했지만, 반복되는 용어를 아이콘으로 대체해서 플레이어들이 그 아이콘만으로도 카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Sentinels of the Multiverse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02652/sentinels-of-the-multiverse

Greater Than Games, LLC
http://greaterthangames.info

http://www.sentinelsofthemultiverse.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