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rnaud L.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9의 447번째는 Azul: Stained Glass of Sintra 아줄: 신트라의 스테인드 글라스Cartographers 지도제작자들, Pandemic Legacy: Season 0 팬데믹 레거시: 시즌 0이어서 스핀-오프들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네 번째로 소개할 게임은 7 Wonders Duel 7 원더스 듀얼7 Wonders (Second Edition) 7 원더스 (2판)의 스핀-오프인 7 Wonders: Architects 7 원더스: 건축가들입니다. 2021년에 7 원더스의 퍼블리셔인 Repos Production 레포스 프로덕션에서 7 원더스 관련 게임이 나온다는 소식이 들려와서 확장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으나 스핀-오프 게임이 나왔습니다. 기존의 검정색 배경이 아닌 흰색 배경, 정사각이 아닌 직사각 형태의 상자에 담겨서 나왔습니다.


이제는 기념물에 집중할 때

게임의 내용은 여전히 세계 7대 기념물에 대한 것입니다만 기존의 7 원더스와 다르게, 플레이어들이 기념물 그 자체를 건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기념물 하나를 선택하는데요. 각 기념물은 다섯 개의 조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플라스틱 트레이에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들은 간단하게 플라스틱 트레이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 것이죠.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트레이 안에 있는 카드 덱을 섞어서 자신과 왼쪽 플레이어 사이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습니다. 그리고 중앙 덱을 테이블의 가운데에 뒷면이 보이도록 놓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dkhan


빠르게 셋 중에 하나

이 게임은 7 원더스 듀얼처럼, 플레이어들이 순서대로 자신의 턴을 가집니다. 자신의 턴에는 자신이 접근할 수 있는 카드 덱 세 곳 중 하나에서 맨 위 카드를 가져옵니다. 자신의 왼쪽과 오른쪽의 덱은 항상 맨 위 카드가 보이는 반면에 중앙 덱은 맨 위 카드가 보이지 않습니다.

덱에 있는 카드는 5종류인데요. 회색은 자원 (나무, 돌, 흙, 파피루스, 유리), 노란색은 와일드 자원으로 사용되는 주화을 제공합니다. 파란색은 게임 종료 시에 승점을 주고, 초록색은 과학 기호, 빨간색은 군사력을 나타내는 방패 기호를 줍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Gém Klub


밑에서부터 차근차근

플레이어들이 선택한 기념물 다섯 조각은 공사 중 면이 보이도록 조립합니다. 이 기념물은 가장 아래 단부터 시작해서 위로 올라가면서 건설될 수 있습니다. 기념물 조각에는 "2 ≠ ", "2 =", "3 ≠ ", "3 =", "4 =" 표기가 있는데, 그 조각이 완성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나타냅니다. 숫자는 필요한 개수이고, "≠"는 서로 다른 종류를, "="는 서로 같은 종류여야 함을 나타냅니다. 자신의 턴에 완성가능한 단이 요구하는 자원들을 가지게 되면 즉시 해당하는 자원 카드들을 버리고 그 기념물 조각을 완성 면이 보이도록 뒤집어야 합니다.

여기에서도 각 기념물은 고유의 능력을 가지는데요. 알렉산드리아의 등대는 테이블의 아무 덱에서 맨 위 카드를, 에페소스의 아르테미스 신전은 중앙 덱에서 맨 위 카드를, 올림피아의 제우스 상은 자신의 왼쪽과 오른쪽 덱 각각에서 맨 위 카드를 가져오게 합니다. 할리카르낫소스의 마우솔로스 영묘는 자신의 왼쪽이나 오른쪽 덱의 맨 위에서 5장을 보고 그 중 1장을 얻고, 나머지는 그 덱에 넣고 다시 섞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바빌론의 공중정원은 진보 토큰 1개를 가져오고, 로도스의 거상은 방패 아이콘 1개를 줍니다. 이집트의 대피라미드는 다른 효과 없이 승점만 주고요.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dkhan


고양이, 과학 그리고 나팔

일부 파란색 카드에는 고양이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런 카드를 얻은 플레이어는 즉시 고양이 말을 자신의 앞에 놓습니다. 고양이 말을 가진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의 시작 시에 중앙 덱의 맨 위 카드를 비밀리에 볼 수 있습니다.

과학 기호는 7 원더스에서처럼 각도기, 톱니바퀴, 점토판 3종류입니다. 자신의 턴에 과학 기호를 동일하게 2개 또는 서로 다르게 3개를 모을 때마다 해당하는 초록색 카드들을 버리고 진보 토큰 1개를 얻습니다. 진보 토큰은 토큰 풀에 3개 공개되어 있으며, 뒤집어진 더미가 그 옆에 있는데요. 앞면이 보이는 것들 중 하나 또는 더미의 맨 위의 것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토큰 풀에 빈 자리가 생기면 더미의 맨 위의 것으로 보충합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 플레이어의 수에 따라 충돌 토큰을 준비합니다. 충돌 토큰의 한 면은 비둘기가 그려진 평화, 뒷면은 나팔이 그려진 전투인데, 일단 평화 면으로 시작합니다. 플레이어가 나팔 아이콘이 있는 빨간색 카드를 가져오면 그 카드의 나팔 아이콘 개수만큼 평화 면을 전투 면으로 뒤집습니다. 만약 그렇게 해서 충돌 토큰들이 전부 전투 면이 보이도록 되었다면 그 턴의 종료 시에 전투가 일어납니다. 이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양 이웃 플레이어와 방패 아이콘 개수를 비교하여 한쪽 이웃보다 더 많은 것마다 군사 점수 토큰 1점을 얻습니다. 그 다음에 각 플레이어는 나팔 아이콘이 있는 빨간색 카드들을 버리고 충돌 토큰들을 다시 평화 면으로 뒤집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Vincze Anna


7 원더스: 건축가들은 기존의 7 원더스 선배들과 유사성을 가지지만 많은 부분이 달라진 스핀-오프입니다. 첫 번째로 든 인상은 간략화입니다. 7 원더스에서 7 원더스 듀얼로 넘어오면서도 상당히 많은 부분들이 제거되었는데요. 건축가들로 오면서 카드의 이름이 모두 빠졌습니다. 자원은 갈색의 원자재와 회색의 상품 두 색깔로 나뉘었던 것도 여기에서는 회색으로 합쳐지고 자원 종류는 듀얼에서처럼 5종류로 유지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든 인상은 대형화입니다. 기념물 보드/카드의 크기를 더 늘려서 다섯 조각짜리 기념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듀얼에서 작아진 카드 크기도 건축가들로 오면서 더 커졌고요. 이 두 가지는 철저하게 어린이들을 위한 변화라고 봤습니다. 복잡하지 않게 많은 부분을 쳐 내고, 손으로 집기 편하도록 구성물들의 크기가 커진 것이죠.

7 원더스의 카드 드래프팅 방식이 하기는 쉽지만 이해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각 플레이어에게 주어진 많은 정보가 차단된 핸드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카드를 찾아내는 게 어려운 것이죠. 카드 드래프팅이 익숙한 플레이어는 자신의 핸드만 보고서도 다른 플레이어들의 전략을 가늠할 수 있지만 초보자들에게는 눈 감고 카드를 선택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어서 굉장히 큰 진입장벽이었습니다. 이것이 듀얼로 오면서 일부만 공개된 카드 구조에서 카드를 가져오는 방식으로 바뀌면서 접근성을 높였고, 건축가들로 오면서 세 카드 덱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바뀌면서 접근성을 더 높였습니다. 7 원더스는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를 동시에 선택하지만 그 중 한 명이라도 시간을 끌면 모두가 대기해야 했습니다. 듀얼이나 건축가들에서는 플레이어들이 번갈아 가져올 카드를 선택하지만 접근할 수 있는 카드의 수가 매우 제한되어 있어서 대기 시간이 짧아서 진행 속도가 빠릅니다.

건축가들에서 자원의 종류도 5종류로 줄었을 뿐 아니라 득점 루트도 다섯으로 줄었습니다. 주요한 루트는 당연히 기념물 단을 완성하면서 얻는 것이고요. 파란색 카드나 군사 승점 점수를 통해서도 얻습니다. 파란색 카드는 기존 시리즈에서도 탄탄한 득점 루트였습니다만 여기에서는 고양이 말이라는 부수적인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가려져 있는 중앙 덱의 정보를 미리 알면 좀 더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고, 게임 종료 시에 고양이 말이 2점도 주거든요.

군사력 경쟁은 7 원더스에서 변화를 주었습니다. 나팔 아이콘으로 일정 시간 동안 군사력을 준비할 시간을 줄 뿐 아니라 나팔 아이콘을 선택한 (아마도 군사력이 앞서는) 플레이어들이 나팔 아이콘이 그려진 빨간 카드들을 강제로 버리도록 만들었습니다. 군사력에서 한 번 앞서면 계속 우위에 있고, 크게 뒤쳐지면 군사력을 아예 포기하게 만들었던 것과 달라진 것입니다.

과학은 기호를 3종류만 쓰는 것은 7 원더스와 같지만 진보 토큰을 통해서 추가 효과를 얻게 하는 것은 듀얼에서 가져온 것이죠. 제곱이나 완성된 세트로 점수를 얻는 방식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어서 확장을 넣을수록 과학 점수가 널뛰기 하던 것을 진보 토큰으로 안정화, 다양화시켰다고 볼 수 있습니다.

7 원더스 듀얼에서부터 모든 플레이어가 동일한 턴 수를 보장받지 못 합니다. 건축가들은 누군가가 자신의 기념물 다섯 단을 모두 완성하면 그 턴의 종료 시에 게임이 끝나거든요. 온라인으로 구현된 Board Game Arena 보드 게임 아레나에서의 통계를 보니, 승자가 추가 카드를 얻는 개수가 많고 시작 플레이어로부터 가까운 편이었습니다. 전략 게임으로 즐기려면 변형규칙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지만 건축가들의 타겟층이 어린이와 초보자라면 입문용으로 쓰고, 나중에 7 원더스로 넘어가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참고 사이트:
7 Wonders: Architects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346703/7-wonders-architects

Repos Production
http://www.rprod.com

Posted by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