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9의 439번째부터 테마틱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게임은 20세기 명작 애니메이션들 중 하나인 "Cowboy Bebop 카우보이 비밥"을 기반으로 하는 협동-플레이 게임, Cowboy Bebop: Boardgame Boogie 카우보이 비밥: 보드게임 부기입니다.


"제트, 내가 싫어하는 세 가지가 뭔지 알아? 아이, 동물, 경박한 여자."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비밥 호의 네 현상금 사냥꾼들 중 하나를 맡습니다. 각 인물은 인물 보드와 인물 말, 기술 카드들, (에드워드를 제외한 나머지 셋은) 짚 크래프트라는 소형 전용기 말로 표현됩니다. 각 인물 보드에는 특정 기술 아이콘을 지불하면 격발되는 고유의 세 가지 능력이 있고, 기술 카드에는 기술 아이콘이 1개나 2개가 그려져 있습니다. 기술 아이콘은 총 모양의 전투, 얼굴 모양의 해킹, 돋보기 모양의 조사, 비행기 모양의 비행이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사건을 해결하거나, 세션 또는 추적을 할 때에 정해진 종류와 개수의 기술 아이콘을 요구받는데요. 플레이어는 핸드에서 자신의 기술 카드들을 플레이하면서 지불하게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raxon Bailo


"교훈. 교훈. 모르는 사람을 만나면 따라갑시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사건 단계를 먼저 진행하는데요. 사건 덱에서 카드를 뽑아서 그 지시를 따릅니다. 사건 카드의 내용은 대부분 나쁜 효과입니다. 식량을 지불하라든지 현상수배범들이 트랙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라는 지시는 기본적으로 있고요. 추가로 특징 기술 아이콘이나 카드, 자원을 지불하라는 지시도 있습니다. 만약 사건 카드에서 제시하는 선택지들 중 어떤 것도 실행할 수 없다면 대신 식량 1개를 잃습니다. (카우보이의 삶은 언제나 고단합니다.)

사건 덱에서 몇 장은 스파이크의 숙적인 비셔스에 대한 것입니다. 비셔스 사건은 일반 사건과 비슷하지만 항상 나쁜 효과이고 선택지가 단 하나뿐입니다.


"일하지 않는 자 먹지도 말라. 자기가 먹을 건 자기가 확보하라."

각 인물은 이동 행동으로 한 섹터 안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거나, 비행 행동으로 다른 섹터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필요한 장소로 가서 교류 행동을 하는데요. 교류하는 장소로는 단서를 얻는 접촉, 음식을 구입하는 상점, 연료를 구입하는 우주공항, 플레이에 있는 기술 카드들을 회수하는 술집이 있습니다. 장소에서 교류를 한 후에 그 장소는 사용됨 토큰이 놓여서 다시 교류할 수 없게 표시되는데요. 다섯 섹터에서 같은 장소들이 전부 사용되자마자 사용됨 토큰이 제거되면서 다시 교류가능하도록 바뀝니다.

추적 행동은 현상수배범을 잡기 위해 수행될 수 있습니다. 현상수배범을 잡기 위해서, 플레이어는 단서 칸에 놓인 세 가지 단서 (섹터, 장소, 지형)을 조합한 정확한 장소에 위치해야 하며, 그 현상수배범이 마지막으로 발견된 조건도 맞춰야 합니다. 그리고 그 현상수배범 카드가 요구하는 기술 아이콘에 추가로 정해진 잼 개수만큼 이벤트 덱에서 카드를 버려서 나온 기술 아이콘들을 소비해야 하는데요. 같은 섹터에 있는 다른 인물들이 이 추적에 필요한 기술 아이콘들을 함께 소비해줄 수 있습니다. 현상수배범을 성공적으로 잡으면 원래 현상금에 미치지 못 하는 보상을 받습니다. (원작 애니메이션을 보셨다면 수리비나 치료비 등을 물어 줘야 하기 때문임을 아실 겁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raxon Bailo


"천국에서 쫓겨난 천사는 악마가 될 수 밖에 없지. 그렇지, 스파이크?!"

게임의 시작 시에,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인물에 대한 세션 카드 3장 중 1장을 선택합니다. 세션 카드는 원작 애니메이션에서 각 주요 인물에 대한 에피소드 제목의 이름을 쓰고 있으며, 파트 1과 파트 2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모든 인물들이 각자의 세션 파트 1을 완료하기 전에 누구도 자신의 파트 2를 시도할 수 없습니다. 세션 카드는 특정 장소를 요구하며, 추적에서와 마찬가지로 필요한 기술 아이콘을 소비해야 합니다. 여기에서도 잼 개수만큼 무작위로 난이도가 올라가고요. 같은 섹터에 있는 다른 인물들이 도울 수도 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의 세션 파트 2를 완료하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raxon Bailo


카우보이 비밥: 보드게임 부기는 원작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한 협동 플레이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사용하는 모든 일러스트레이션은 원작 애니메이션의 것을 그대로 가져왔기 때문에 원작에 대한 향수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배경이 되는 행성이나 위성, 세션 제목도 원작에서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원작 팬이라면 비셔스와의 최종 대결을 기대하시겠지만 이 게임에서 비셔스는 최종 보스가 아닙니다. 어쩌다가 사건 덱에서 뽑히는 좀 더 어려운 사건일 뿐이거든요. (좀 아쉽죠?) 세션 카드에 오자가 하나 있고, 카드 효과 텍스트가 다소 정제되지 않은 점도 아쉬웠습니다.

게임의 시스템은 여느 협동-진행 게임들과 비슷합니다. 자원을 관리하면서 승리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인데요. 자원은 턴마다 사건 카드에 의해 강제로 소모되고, 플레이어들은 그 자원을 벌기 위해서 교류나 추적을 강요받습니다. 자원들 중 식량이 다 떨어지면 게임에서 패배하므로 자원들 중에서 식량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각자의 세션 카드가 과속방지턱처럼 누군가가 독주하는 것을 막습니다. 모두가 세션 1을 완료해야 세션 2를 시도할 수 있도록요. 그러니까 뒤쳐지는 플레이어가 있다면 나머지 플레이어들이 도와야 게임이 진행될 수 있도록 장치가 있는 것이죠.

인물들의 개성은 인물 보드의 능력 그리고 기술 카드에 있는 기술 아이콘 분포로 표현되었습니다. 스파이크는 전투 능력이 좋은 대신에 해킹 능력이 낮고, 에드워드는 그 반대죠. 게임에서 어쩔 수 없이 능력치가 원작과 조금 다르게 조정된 점도 있는데요. 페이의 비행 능력이 스파이크보다 높고, 제트 블랙의 해킹 능력이 너무 낮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현상수배범을 잡거나 세션을 해결하기 위해 조합해야 하는 단서들을 조합하는 데에 있어서 카드 운이 크게 작용합니다. 세 가지 단서가 각각 2칸씩, 총 6장을 보관할 수 있고, 같은 종류의 3번째 단서가 추가되면 기존의 두 단서 중 하나를 버려야 하는데요. 작은 단서로도 무모하게 돌진하는 스파이크와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모으는 에드워드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 아인은 공용 와일드 카드처럼 쓰일 수 있으니 잊지 마시고요.



3주 후에는 테마틱 게임들 중
Cowboy Bebop: Space Serenade
카우보이 비밥: 스페이스 세레나데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Cowboy Bebop: Boardgame Boogie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230528/cowboy-bebop-boardgame-boogie

Jasco Games
https://jascogames.com

Lynnvander Studios
http://www.lynnvander.com

Posted by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