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dreo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9의 413번째는 Um Reifenbreite 움 라이펜브라이트에 이어서 초기 SDJ Spiel des Jahres 올해의 게임상 수상작들을 소개합니다.

두 번째로 소개할 게임은 주사위 확률 게임의 고전이자 1993년에 올해의 게임상을 수상한 Bluff 블러프입니다.


알고 보면 고전 게임

디즈니 사의 영화 시리즈인 "Pirates of the Caribbean 캐리비안의 해적"의 두 번째 편 Dead Man's Chest 망자의 함에서 윌리엄이 망자의 함을 걸며 도박했던 장면이 기억나시나요? 그 주사위 게임이 이 블러프의 조상 격인 게임인 Liar's Dice 라이어스 다이스입니다. 이것은 남아메리카에 기원을 두고 있는데, Dudo 두도나 Cachito 카치토, Perudo 페루도 등으로도 불렸습니다. 이것을 Memoir '44 메모와 44, Wyatt Earp 와이어트 어프 등을 디자인했던 Richard Borg 리처드 보그 씨가 리메이크한 것이 블러프입니다.



컵 속의 주사위들

블러프의 구성물은 굉장히 단순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컵 하나와 주사위 5개를 가집니다. 주사위는 육면체이지만 일반 주사위와 다르게 '6'이 없는 대신에 '★' 면이 있습니다.

라운드가 시작되면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주사위들을 자신의 컵 안에 넣고 흔든 후에 주사위가 밖으로 쏟아지지 않게 컵을 바닥에 엎어 놓습니다. 그리고 각자 자신의 컵 안에 주사위들의 면이 어떻게 나왔는지 비밀리에 확인합니다.


베팅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베팅을 하거나 도전을 해야 합니다. (라운드의 첫 번째 턴에는 베팅만 할 수 있습니다.) 베팅할 때에는 주사위들의 "특정 면이 몇 개" 있을 것이라고 선언합니다. 이것은 보드 위에서 빨간색 주사위로 표현합니다. 보드의 칸은 노란색 바탕인 것과 빨간색 바탕인 것이 있는데요. 노란색 칸에는 숫자 면을, 빨간색 칸에는 ★ 면만 선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의 사진은 ★이 3개라고 선언한 것입니다. 플레이어가 베팅할 때에는 자신의 주사위들에 한정하는 것이 아니고 모든 플레이어들의 주사위에 대해 선언하기 때문에 자신의 주사위에 나오지 않았거나 적게 나온 면에 대해서도 선언할 수 있습니다!

다음 플레이어부터 선택지가 생깁니다. 실제로 모든 플레이어들의 주사위에 대해, 바로 이전 플레이어가 베팅한 개수 이상이 있을 것이라로 예상된다면 자신도 베팅을 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위의 예에 이어서, 실제로 ★ 면이 적어도 3개일 것 같다면 다음 플레이어는 무조건 베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어서 베팅할 때에는 이전 플레이어가 베팅한 것보다 더 어렵게 해야 해서 빨간색 주사위를 보드에서 시계 방향으로 전진시키면서 선언을 해야 합니다. 숫자 면으로 베팅하려면 노란색 칸으로, ★ 면으로 베팅하려면 빨간색 칸으로 전진시켜야 하죠.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onrad Billewicz


블러프?!

보드에서 빨간색 주사위가 시계 방향으로 전진한다는 것은 그만큼 더 낮은 확률에 베팅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누군가는 이전 플레이어의 베팅이 실패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베팅하는 대신에 도전을 하게 됩니다. 이 게임에서는 "블러프!"라고 외치면 됩니다.

그러면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컵을 들어서 주사위들의 면을 공개하면서 블러프를 외친 플레이어와 그 플레이어의 직전 플레이어와 둘만의 대결이 시작됩니다. 이때에 직전 플레이어의 베팅이 기준이 됩니다. '★이 3개'였다면 실제로 공개된 ★ 면이 3개보다 많은지, 같은지, 적은지 세 가지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 개수보다 많다면 직전 플레이어의 베팅이 맞은 겁니다. 따라서 블러프를 외친 플레이어가 페널티를 받습니다. 반대로 그 개수보다 적다면 직전 플레이어의 베팅이 틀린 거여서 그 플레이어가 페널티를 받습니다. 페널티를 받는 플레이어는 실제 공개된 개수와 베팅한 개수의 차이만큼 자신의 주사위를 보드 가운데로 반납해야 합니다. 만약 그 개수가 정확히 일치했다면 직전 플레이어를 제외한 나머지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주사위를 1개씩 반납합니다. 그리고 나서 빨간색 주사위를 보드의 출발 칸에 다시 놓고, 베팅에서 이긴 플레이어부터 새로운 라운드가 시작됩니다. 자신의 주사위를 모두 잃은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탈락하고, 최후의 1인이 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ight Reader


블러프는 오랜 역사를 가진 고전 주사위 게임입니다. 아주 간단한 구성물과 규칙으로 많은 사람들이 짧은 시간 동안 긴장감을 유지하며 즐길 수 있죠. 블러프의 커스터마이징 주사위는 독특한 확률을 가집니다. 일반 주사위라면 각 면이 나올 확률이 정확하게 1/6입니다. 그런데 블러프의 주사위는 한 면이 ★로 되어 있는데요. 플레이어가 숫자 면으로 베팅했다면 플레이어들이 굴린 ★ 면은 항상 그 숫자에 포함되기 때문에 각 숫자의 확률은 1/3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플레이어가 '2'가 6개라고 베팅했다면 플레이어들이 굴린 '2'뿐만 아니라 ★ 면도 그 베팅에 들어가는 것이죠. 그러니까 1/6이 아닌 1/3 확률로 나온다고 계산을 해야 합니다. 6인 게임의 시작 시에 주사위 30개를 나눠 가지므로 어떤 숫자로 베팅을 하든 기대값은 대략 10개가 됩니다. (★로 베팅했다면 그것은 여전히 1/6 확률입니다.)

그런데 게임의 제목처럼 이 게임에서는 블러핑이 가능합니다. 없는 걸 있는 척, 반대로 있는 걸 없는 척 하면서 상대를 속일 수 있습니다. 내 주사위에 나오지 않은 면으로도 베팅이 가능한데, 다른 플레이어들이 이 정보를 모르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라운드에 먼서 베팅하는 플레이어들이 유리함을 갖습니다. 하지만 턴이 한 바퀴 돌 정도로 소심하게 너무 적은 개수에 베팅하면 자신에게 손해입니다. 베팅은 점점 낮은 확률로 걸게 되어 있으니까요. 비대칭 정보를 이용한 확률 게임이어서 주사위를 더 많이 굴린 쪽, 만능 면인 ★을 더 많이 굴린 쪽이 유리한 편입니다.

이 게임이 남아메리카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은 아마도 대항해시대에 스페인이나 포르투갈 선원들에 의해서 개발되고 전파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 위에서 무료한 시간을 보내던 선원들이 내기를 하기에 이런 주사위 게임이 안성맞춤이었을 겁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했던 것처럼 라이어스 다이스, 페루도 등 여러 버전이 있는데요. 규칙이 아주 조금씩 다르고 근본적으로 같은 게임입니다. 그런데 게임 상자 안에 내용물이 별로 없어서 가성비에 크게 실망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게 이 게임의 가장 큰 단점이거든요.



3주 후에는 초기 올해의 게임상 수상작들 중
Manhattan 맨해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Bluff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45/perudo

FX Schmid


Ravensburger
http://www.ravensburger.com

Liar's Dice @ wikipedia.org
https://en.wikipedia.org/wiki/Liar%27s_dice

Posted by 관리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