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François RICHARD

작년 Essen 에센 페어에서 최고의 화제작은 7 Wonders 7 원더스였습니다. 고대 7대 불가사의를 테마로 하고 있는 문명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간결하면서 명확한 규칙 그리고 뛰어난 아트워크, 마지막으로 숫자 '7'에 집중한 게임 밸런스가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성과 상품성에서 모두 우수함을 가지고 있어서인지 올해 "SDJ Spiel des Jahres 올해의 게임"에서 새로 생긴 '전문가 게임상' 부분에 노미네이트가 되었습니다. 7 원더스가 전세계 게이머들에게 가져다준 충격을 생각한다면 SDJ 전문가 게임상 수상은 거의 예견된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예견된 일이라면 7 원더스의 확장판이 나올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게이머들은 확장판이 탄탄하게 잘 짜여진 7 원더스에 어떤 면의 변화를 가져올지 무척이나 궁금해 했는데, 지난 4월 말에 7 Wonders: Leaders 7 원더스: 리더스라는 제목의 확장판 룰북이 공개되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Laszlo Molnar
기본 게임과 확장판 상자 비교

7 원더스: 리더스의 상자는 7 원더스 기본판 상자의 반입니다. 전면에서 봤을 때 세로로 긴 모양을 하고 있고, 옆면에서 봤을 때에는 상자 두께의 반 정도 차지할 정도로 얇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fal Szczepkowski

이 게임의 구성물은 새롭게 선을 보이는 지도자 카드 37장 (이 중 1장은 빈 카드입니다.), 조합 카드 4장, 6짜리 동전 17개, 코르티잔 토큰 그리고 추가되는 9번째인 로마 불가사의 보드와 카드 등입니다.

게임의 준비
7 원더스: 리더스에서는 새 조합 카드 4장을 섞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새 조합 카드들 중 Courtesan's Guild 코르티잔의 조합과 Diplomat's Guild 외교관의 조합은 지도자 카드를 포함한 게임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조합 카드와 섞어서 사용할 때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fal Szczepkowski
새로운 조합 카드들

지도자 카드들의 비용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3짜리 동전 1개가 아닌 6짜리 동전 1개씩 가지고 시작합니다.


게임의 진행 - 새로운 지도자들의 시대
준비 단계가 끝나자 마자 플레이어들은 뒷면이 흰색인 지도자 카드 4장을 받습니다. 그리고 2시대 때처럼 1장만 가지고 나머지 카드들을 오른쪽 플레이어에게 넘기는 방식으로 계속 진행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이 지도자 카드 4장을 남은 게임 동안 사용하게 됩니다.

이제 3번의 시대의 시작 시마다 새로운 단계가 추가됩니다:
  1. 모집 단계
  2. 시대 진행
  3. 충돌 해결

1. 모집 단계
이 단계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지도자 카드 중 1장을 선택합니다. 지도자 카드는 다음 3가지 방법 중 1가지로 사용됩니다:
  1. 지도자 모집
  2. 불가사의 건설에 사용
  3. 버리고 3짜리 동전 1개 얻기

A. 지도자 모집
지도자 카드들은 다른 카드들과 달리 비용으로 오직 동전만 요구합니다. 지도자 카드의 비용은 동전 1-6개입니다.

B. 불가사의 건설에 사용
지도자 카드 역시 불가사의 건설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시대에서는 자원들이 준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행동이 불가능합니다.

C. 3짜리 동전 1개 얻기
지도자 카드를 버리면 3짜리 동전을 얻습니다. 버려진 지도자 카드는 버리는 더미에 놓지 않고 상자에 되돌려 놓기 때문에 불가사의나 다른 카드의 능력으로 버려진 지도자 카드를 가져올 수 없습니다.

3번째 시대의 모집 단계에서는 남은 지도자 카드 2장 중 1장만 선택하고 남은 1장을 상자에 되돌려 놓습니다.

모집 단계가 끝나면 기존의 기본 게임에서처럼 플레이어들은 7장의 시대 카드를 받아서 원하는 카드 1장을 선택하고 남은 카드들을 정해진 방향으로 넘기면서 턴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나서 군사적 충돌을 해결합니다.


점수 계산
기존의 7가지 점수 요소에 추가로 지도자들에 대한 점수가 추가됩니다.


9번째 불가사의 - 지도자들을 위한 로마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ri Heino
로마 A면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ri Heino
로마 B면

로마는 초기 자원을 주지 않고 지도자 카드에 대한 보너스만 주기 때문에, 지도자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기본 게임에서는 사용될 수 없습니다. 로마 A면의 소유자는 남은 지도자 카드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B면의 소유자는 지도자 카드에 대한 비용 중 동전 2개의 할인을 받고 그 인접한 플레이어들은 동전 1개의 할인을 받습니다. B면의 1시기를 완성하면 즉시 남은 지도자 카드 더미의 맨 위에서 지도자 카드 4장을 뽑아서 가져오고, 2시기와 3시기를 각각 완성하면 손에 있는 지도자 카드 1장을 비용을 지불하고 놓을 수 있습니다.


총 평가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7 원더스: 리더스는 기본판을 조금 더 깊이 있게 만들어주는 확장판입니다. 기본판이 30분밖에 걸리지 않았는데, 확장판에서는 약 10분 정도 게임 시간이 더 길어졌고 지도자를 고르는 것과 그 지도자에 맞추어 자신의 길을 택하는 재미가 더해졌습니다.

기본판에서는 돈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았고 그것 때문에 노란색 상업 건물의 가치도 저평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확장판에서는 지도자 모집 턴을 하려면 반드시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본판에 비해 상대적으로 돈이 중요해졌습니다. 그래서 상업 건물을 애타게 기다리거나 다음 시대의 지도자 모집 턴을 대비해서 카드를 버리고 3짜리 동전을 받는 행동을 선택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게 됩니다. 돈을 구하기 위해 카드를 버림으로써 턴 소비를 하지만 지도자 카드로 인한 점수를 받기 때문에 확장판 게임에서의 점수는 기본판에 비해 떨어지지 않습니다.

아쉬운 점을 꼽자면 7 원더스 1쇄에서는 목재 코인이 포함되었는데, 2쇄 이후부터 종이 코인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이 확장판은 기본판 1쇄의 코인과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1쇄를 가지고 있지만 저처럼 포기를 모르시는 분이라면 이런 목재 디스크를 따로 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불가사의 카드와 조합 카드의 뒷면이 조금 더 밝아서 기본판 카드의 뒷면과 아주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7 원더스를 하는 동안에 남의 카드 뒷면까지 신경을 쓸 겨를이 없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카드를 나눠줄 때에 카드 뒷면의 차이를 발견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7 원더스가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제가 보자 씨와 짧게 이야기를 나누었을 때 그는 추가 불가사의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고 살짝 이야기를 했고, 고스트 스토리즈의 전례를 봤을 때에 아마도 추가 확장판이 계속 나올 것 같습니다. 기본판에 있던 7개의 불가사의는 기원전 300년 즈음에 기록된 (이미 그 전에 지어진) 고대 건축물들입니다. 확장판에 포함된 로마의 콜로세움은 서기 72년부터 80년까지 지어진 건축물이라서 고대 7대 불가사의와 시기적으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콜로세움은 중세의 7대 불가사의로 분류되는 만큼 이 중세 7대 불가사의에 속하는 나머지 불가사의들이 앞으로의 확장판에서 등장하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7 원더스: 리더스는 현재 영어 룰북이 포함된 다국어판이 출시되지 않아서 프랑스어, 폴란드어 판만 구할 수 있습니다. 퍼블리셔에서는 7월에 이 확장이 출시된다는 홍보를 하고 있어서 몇 주 후에 한국에서도 다국어판을 구입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지도자들로, 조금 더 깊이 있는 7 원더스를 이끄실 시간입니다!




참고 사이트:
7 Wonders: Leaders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expansion/92539/7-wonders-leaders

Repos Production
http://www.rprod.com
Posted by 사용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