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지지해 주실 거죠?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yan Jones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I의 284번째는 7 Wonders Duel: Pantheon 7 원더스 듀얼: 만신전Betrayal at House on the Hill: Widow's Walk 언덕 위 집에서의 배반: 망부대에 이어서 Expansion 확장들을 소개합니다. 세 번째는 Innovation 이노베이션의 세 번째 확장, Innovation: Cities of Destiny 이노베이션: 운명적인 도시들입니다.


딜럭스판과 함께 찾아온 세 번째 확장

2010년에 출시된 이노베이션은 작은 크기와 단순한 구성으로 문명 게임에 있어서 혁신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듬해인 2011년에 첫 번째 확장인 Innovation: Echoes of the Past 이노베이션: 과거의 메아리들에서는 에코 효과와 보너스 점수를 도입했고, 2013년에 나온 두 번째 확장 Innovation: Figures in the Sand 이노베이션: 모래 속의 인물들에서는 카르마 효과와 법령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2015년에 이노베이션의 퍼블리셔인 Asmadi Games 아스마디 게임즈는 Kicksterter 킥스타터를 통해서 달라질 이노베이션을 선보였습니다. 아트워크에 크게 신경쓰지 않기로 유명한 아스마디였지만 킥스타터 모금에서는 세련되고 깔끔한 아트워크를 내세웠습니다. 그리고 딜럭스판에는 새로운 확장 2개도 포함될 것을 예고했죠. 그렇게 해서 가장 최근에 나온 두 확장 중 첫 번째가 이 이노베이션: 운명적인 도시들입니다.


105곳의 도시들

기존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이 확장도 110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105장은 도시 카드이고,나머지 5장은 특별 업적입니다. 도시 카드들도 기본판이나 다른 확장과 별도의 덱으로 놓이고요. 특별한 조건을 충족해야만 도시 카드를 뽑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자신의 보드에 없는 새로운 색상의 카드를 내려놓으면 자신의 보드에 있는 최고 시대 카드보다 낮거나 같은 시대의 도시 카드를 뽑습니다.

도시 카드에는 기존의 카드들과 달리, 6개의 아이콘 슬롯이 있으며 새로운 효과에 대한 기호도 있습니다. 5개의 새로운 기호 중에서 3개는 즉시 한 번만 격발되고, 나머지 2개는 보이는 동안에 효력이 있습니다. '+' 기호는 그 도시 카드의 시대보다 1이 더 높은 시대를 뽑는 것을 가리키고, 화살표는 그 도시가 있는 색상 카드들을 그 화살표의 방향으로 펼치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돋보기 기호는 즉시 그 도시와 같은 시대의 기본 카드 덱의 맨 위에서 그 도시의 시대만큼의 카드를 공개하고 그 중에서 그 도시 카드의 돋보기 기호가 붙어 있는 아이콘이 있는 카드들을 손으로 가져오고 나머지들을 반납합니다. 특별한 카드 뽑기 형태이기 때문에 덱에 공개할 카드가 부족할 때에 시대를 올라가면서 공개하지는 못하지만 한 번에 많은 카드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꽤 강력한 기능입니다.


절대적인 업적과 상대적인 업적

기본판에서 확장을 추가할 때마다 승리 조건이 더 어려워집니다. 기본판만 진행할 때에는 2인이라면 업적 6장, 3인이라면 5장, 4인 (개인전)이라면 4장을 모아야 승리하지만 확장을 한 세트 추가할 때마다 이것에서 업적을 1장씩 더 모아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이노베이션: 과거의 메아리들의 업적은 기본판과 방식이 같았습니다. 그러나 이노베이션: 모래 속의 인물들에서는 법령 (업적)이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왔다갔다 했습니다.

이노베이션: 운명적인 도시들에서도 특별 업적 5장이 있는 것은 기본판과 같습니다만 도시 카드들에 보이는 일부 기호가 업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깃발 아이콘을 놓고 경쟁합니다. 한 색상에서 단독으로 또는 공동으로 깃발 기호가 가장 많이 보인다면 그 플레이어(들)은 업적 1장을 가지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것은 상대적이기 때문에 깃발 기호가 가려지거나 다른 플레이어가 깃발 기호를 자신보다 더 많이 가진다면 뒤바뀔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분수 기호인데요. 이것은 보이는 동안에 업적 1장으로 간주됩니다. 당연히 이 기호는 굉장히 늦은 시대부터 나옵니다.


GG가 아닌 지지 행동

두 번째 확장에서 영감 행동이 있었다면 이 세 번째 확장에서는 지지 행동이 있습니다. 지지는 도그마 행동을 2번 실행하는 강력한 행동입니다.

먼저, 지지할 대상이 되는 자신의 보드의 맨 위에 있는 카드 1장을 선택합니다. 그 카드의 특성 아이콘이 중요한데요. 지지를 보내올 자신의 도시 카드가 맨 위에 있어야 하고 대상의 특성 아이콘을 포함해야 합니다. 이 조건이 충족되면 지지 행동의 비용으로서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 1장을 끼워넣어야 합니다. 이것까지 했다면 대상 카드의 도그마 효과가 2번 실행됩니다.

이것 역시 다른 플레이어에게 공유되기 때문에 누가 공유받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당연히 에코 효과가 보이면 그것도 실행됩니다. 요구 도그마는 2바퀴를 돌면서 실행되고, 비-요구 도그마도 다른 플레이어들부터 공유되지만 1번씩만 공유됩니다. 공유 과정이 끝나면 현재 플레이어가 비-요구 도그마를 2번 실행하고, 공유된 것에 대한 보너스 드로우도 받습니다.


이노베이션: 운명적인 도시들은 새로운 강력한 확장입니다. 7 Wonders 7 원더스가 7 Wonders: Leaders 7 원더스: 리더스 그 다음에 7 Wonders: Cities 7 원더스: 시티즈 순으로 확장을 추가했는데요. 이노베이션 역시 같은 순서로 확장했습니다.

도시 카드는 아이콘 슬롯이 기존의 것보다 2개가 더 많기 때문에 아이콘 영향력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도시 카드도 다른 카드로 덮히면 보이는 아이콘 개수가 다른 카드와 같아집니다. 도시 카드는 지지 행동으로서 큰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도그마 행동을 2배로 강력하게 실행하게 해 주는 것은 정말 좋습니다. 공유해 주어도 다른 플레이어들은 1번만 실행하니까요. 도시 카드를 빠르게 얻는 것이 중요한데요. 초반에는 자신의 보드에 새로운 색상의 카드를 놓음으로써 얻을 수 있고, 그 다음부터는 색상 카드들을 새로운 방향으로 펼칠 때마다 얻을 수 있습니다. 도시 카드를 얻는 것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기회가 될 때마다 챙겨야 하고 빼앗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깃발과 분수 때문에 후반에는 끝내는 시점을 잘 계산해야 합니다. 깃발은 상대적인 업적이어서 뒤쳐지면 상대에게 주도권을 넘기게 됩니다. 정신을 놓고 있다 보면 상대가 승리 선언하면서 게임이 끝나 버릴 수도 있습니다. 기본판이나 다른 확장에서도 일반 업적을 따박따박 달성하는 것이 중요했지만 이 확장에서는 특히나 더 중요해졌습니다.




참고 사이트:
Innovation: Cities of Destiny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expansion/150669/innovation-cities-destiny

Asmadi Games
http://asmadi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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