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와, 지붕층은 처음이지?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niledesig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I의 281번째는 7 Wonders Duel: Pantheon 7 원더스 듀얼: 만신전에 이어서 Expansion 확장들을 소개합니다. 두 번째는 Betrayal at House on the Hill 언덕 위 집에서의 배반의 첫 번째 확장, Betrayal at House on the Hill: Widow's Walk 언덕 위 집에서의 배반: 망부대입니다.


아직 한 층 남았다

먼저, '망부대'라는 용어에 대해 설명 드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 단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가 이 확장을 번역하면서 합성해서 만들어낸 것입니다. 영어 제목인 Widow's Walk를 직역하면 미망인이나 과부의 길이란 뜻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영어권에서 관용어인데요. 19세기 북미 해안가 집에서 주로 발견되는, 지붕 위에 있는 망루입니다. (좀 길죠?) 주로 선원의 아내들이 남편을 기다리며 집의 가장 높은 곳에서 지켜보기 위해 만들어진 곳이라고 합니다. '남편'을 '기다리는' 아내의 '망루', 이걸 한자어로 바꿔서 望夫臺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한국에는 없는 건축양식이어서 달리 표현하기 어렵네요.

언덕 위 집에서의 배반을 해 본 사람이라면 이 집에 화장실이 없는 것이 이상하게 느꼈을 것입니다. 그것을 이 확장에서 이렇게 풀어냈습니다. 아직 탐험하지 않은 층이 있다고요. 망부대 확장에서는 지붕층이라는 상층 위의 '제4의 층'이 등장하며 20개의 새로운 방도 추가합니다. 지붕층도 층계참이 있는데요. 이 방은 상층의 층계참에 연결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새로 추가된 방 타일의 뒷면에는 지붕층이 따로 표시되어 있지만 기본판의 방 타일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지붕층에서 새로운 방을 탐험할 때에는 방 타일 더미에서 지붕층이거나 상층 중 먼저 발견되는 것을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때에만 예외적으로 상층 방 타일을 지붕층에 놓을 수 있을 뿐 지붕층도 독립된 층으로 취급됩니다. 따라서 Mystic Elevator 신비한 엘리베이터로 지붕층에 가려면 주사위 굴림의 결과가 '4'일 때에만 가능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ric


누가 아직 안 먹었지?

방 타일들 중에는 탐험가의 특성을 올려 주는 고마운 방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방에서 턴을 마칠 때에 지정된 특성을 '1'만큼 올리는데, 게임 중에 한 번씩만 얻을 수 있습니다. 기본판에는 4개, 확장에서도 2개가 있습니다. 누가 어느 방에서 특성을 챙겨 먹었는지 어떻게 기억할까요? 기억을 도울 방법이 있을까요? 이 확장에는 탐험가 토큰이라는 새로운 구성물이 들어 있습니다. 각 탐험가마다 6개, 총 36개가 들어 있죠. 이 토큰은 특성을 올리는 방에 놓여서 어떤 탐험가가 그 방에서 특성을 올렸는지 표시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또한 새로 추가된 카드에서도 탐험가 토큰을 사용하는 것이 있고, 확장 시나리오에서도 사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토큰으로, 장애물 토큰과 자물쇠 토큰이 추가되었습니다. 두 토큰 모두 특정 시나리오에서 사용되며, 탐험가들의 이동을 방해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ric


50개의 새로운 시나리오

기본판에서 시나리오는 50개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확장에서도 50개를 추가했습니다. 언덕 위 집에서의 배반에서 헌트 (시나리오)는 특정 방과 특정 징조 카드에 의해 격발됩니다. 기본판에 있는 헌트 표로는 새로운 방과 새로운 징조 카드를 연결해 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 확장에서는 새로운 헌트 표가 들어 있죠. 확장 규칙서의 두 쪽은 바로 이 새로운 헌트 표에 대해 할애합니다. 만약 망부대 확장을 넣고 게임을 진행하고 있다면 기본판의 헌트 표 대신에 이 헌트 표를 사용해야 합니다.

새로운 시나리오들은 미국 각계의 전문가들이 작성했습니다. 영화 패러디부터 신화 속의 괴물과의 싸움, 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풍자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단어 게임이 몇 개 있는데요. 이것들은 영어 알파벳과 한글 자모음의 차이 때문에 규칙을 조금 수정해서 진행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ric


망부대는 언덕 위 집에서의 배신을 넓게 확장해 줍니다. 방 타일과 카드뿐만 아니라 50개나 되는 새로운 시나리오로 말이죠.

아쉬운 점을 꼽자면 완성도입니다. 텍스트가 많고 여러 사람이 작업한 것을 한 데 모아서 그랬는지 마무리가 부족해 보입니다. 텍스트 효과에 대해 모호한 부분이 많이 눈에 띄고, 시나리오에서 언급하는 속력 굴림 토큰들이 빠져 있습니다. 규칙 부분은 앞으로 FAQ를 통해 업데이트할 것으로 보이고, 속력 굴림 토큰은 인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파일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새 시나리오들 중 제가 앞부분 25개는 번역해 두었습니다. 곧 있을 할로윈 데이 때에 친구들과 즐기시길 바랍니다.


3주 후에는 확장들 중
Innovation: Cities of Destiny
이노베이션: 운명적인 도시들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Betrayal at House on the Hill: Widow's Walk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198452/betrayal-house-hill-widows-walk

Avalon Hill
http://www.avalonhill.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