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아~~~~ 둘이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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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의 228번째부터 Spin-off 스핀-오프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게임은 7 Wonders 7 원더스의 2인용 버전, 7 Wonders Duel 7 원더스 듀얼 (한국어판 제목: 7 원더스 대결)입니다.


둘이서 국가를 흥하게, 흥국(興國)?

7 원더스 듀얼의 바탕이 되는 게임은 당연히 2010년에 나온 7 Wonders 7 원더스입니다. 7 원더스는 분명히 2명부터 7명이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만 핸드를 넘기는 Card Drafting 카드 드래프팅 특성 때문에 2인이 하면 애매해집니다. 그 게임에서 두 플레이어가 군사 충돌에 대해 서로 경쟁을 유지하고 보상을 강화하기 위해 가상의 세 번째 플레이어 국가를 도입했고, 두 플레이어가 번갈아 세 번째 중립 국가를 운영했습니다. 하지만 중립 국가 관리는 번거로울 뿐 아니라 자신의 국가 운영에 집중하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7 원더스는 분명 2인이 가능한 게임이지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2인으로 하지 않았죠.

그리고 2015년 1월 7 원더스의 디자이너인 Antoine Bauza 앙뚜안 보자 씨는 그의 트위터를 통해 다른 디자이너와 함께, 2인 버전의 스탠드-얼론 게임을 제작하고 있음을 알렸습니다. 그 해의 10월에 정말 7 원더스의 새로운 게임이 등장했죠. 그것이 7 원더스 듀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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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원더스의 2인 게임을 위한 카드들


으아~~~~ 다르게~~~~

7 원더스 듀얼은 7 원더스를 거의 그대로 이식했습니다. 3번의 시대로 이루어진 것도 같고, 7 색깔의 카드로 구성된 것도 같습니다.

그러면 달라진 점을 얘기해 볼까요? 제가 이 게임을 처음 접하면서 가장 놀랐던 것은 카드의 크기입니다. 대략 66mm였던 카드 폭이 44mm 가량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처음에는 7 원더스 카드에 있는 아름다운 일러스트레이션을 즐기기에 카드가 너무 작아진 게 아닌가 생각했었는데요. 게임을 한 번이라도 해보면 그 생각이 바뀝니다. 둘이서만 하더라도 카드들이 차지하는 공간이 꽤 큽니다. 왜냐하면 핸드를 넘겼던 카드 드래프팅이 특이한 형태를 한 카드 풀에서 가져가는 것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시대에는 카드가 피라미드 형태로, 두 번째 시대에는 역피라미드 모양으로, 마지막 세 번째 시대에는 마름모로 바뀝니다.

달라진 카드 드래프팅은 달라진 게임 진행 방식을 보입니다. 플레이어는 번갈아 턴을 가지게 되는데, 각 턴마다 건물 건설, 불가사의 건설, 건물 버리고 주화 획득이라는, 이전작에서와 동일한 행동들 중 하나만 수행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턴에 사용하거나 버릴 카드를 선택할 때에는 카드 풀에서, 어떠한 다른 카드에도 가려지지 않은 카드로 한정됩니다. 즉, 진행함에 따라 선택이 불가능했던 카드가 선택 가능하도록 바뀌거나 비공개였던 것이 공개로 바뀌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원이 7종류에서 5종류 줄었습니다. 원래 게임에서의 원자재 4종 (나무, 진흙, 대리석, 광석)에서 광석이 빠지고, 제조상품 3종 (유리, 옷감, 파피루스)에서 옷감이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불가사의는 플레이어의 국가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들이 각각 4개씩 소유하여 그 능력을 활용하는, 일종의 또 다른 건물로 바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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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싸, 3가지 승리 방법

원래 게임에서는 3번째 시대가 끝나고 반드시 승점 계산을 해서 승자를 가렸습니다. 그러나 듀얼에서는 그 이외에 2가지 승리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하나는 군사 트랙에 의한 군사적 승리입니다. 플레이어는 빨간색 군사 건물을 건설할 때마다 그 건물에 그려진 군사력 기호만큼 군사 트랙에서 충돌 마커를 상대 쪽을 향해 밀어내게 됩니다. 총 19칸으로 이루어진 이 트랙에서, 충돌 마커는 정중앙에서 시작하고, 일정 구역을 통과하면 상대가 해당하는 금액을 강제로 버리게 하며, 마침내 맨 끝까지 도달하면 군사적 승리로 즉시 게임에서 이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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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대에는 4가지 과학 기호를 가진 과학 건물 4장이, 그리고 2시대에는 1시대와 동일한 과학 기호의 건물이 또 4장 등장하며, 3시대에는 또 다른 종류의 과학 기호가 2종류씩 2번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진보 토큰에서 7번째 과학 기호가 있어서, 게임 상에 총 7종류의 과학 기호가 있습니다. 게임 도중에 언제든 한 플레이어가 6종류의 과학 기호를 모으는 순간 과학적 승리로 즉시 게임을 끝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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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 토큰과 조합 건물

2시대부터 플레이어는 같은 과학 기호를 모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그 플레이어는 미리 정해진 진보 토큰 5개 중 하나를 획득합니다. 진보 토큰은 7 Wonders: Leaders 7 원더스: 리더스 확장에서 지도자 카드의 능력처럼, 소유한 플레이어에게 여러 효과를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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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원더스 듀얼에서도 보라색 조합 카드가 3시대에서 등장합니다. 총 10장인 조합 카드는 무작위로 7장만 3시대 덱으로 들어갑니다. 양 옆 플레이어의 상태를 참조하여 추가 점수를 벌었던 것과 다르게, 두 플레이어 중 선택한 한 명의 상태를 참조하여 주화와 조합 건물 점수를 생산합니다. 주화는 해당 조합 건물이 건설된 직후에, 점수는 게임 종료 시에 주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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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원더스 듀얼은 둘이서 가볍고 빠르게 즐길 수 있는, 7 원더스 스타일의 전략 게임입니다. 7 원더스에서 대부분의 시스템을 가져왔기 때문에 7 원더스를 알면 매우 빠르게 익힐 수 있습니다. 게임의 구성물 모두가 작은 상자에 담겨 있을 정도로 휴대성도 좋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인기몰이 중이어서, 보드게임긱에서 벌써 7 원더스를 제치고 10위에 랭크되어 있을 뿐 아니라, 첫 번째 확장인 7 Wonders Duel: Pantheon 7 원더스 듀얼: 만신전이 발표된 상태입니다.

게임의 전략성 관점에서 보자면, 기존 게임에 비해 카드 운이 조금 더 크게 작용합니다. 서로 제로-섬 게임이기 때문에 내 턴이 끝났을 때에 좋은 카드가 공개되면 상대가 바로 이득을 얻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걸 차단해줄 제3, 제4의 플레이어가 이 게임에는 없는 것입니다. 그것 때문에 즉시 한 턴을 더 수행하게 하는 불가사의나 진보 토큰의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생산할 수 없는 자원을 공급처에서 구입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갈색이나 회색 생산 건물이 많으면 플레이가 덜 말리는 편입니다. 자원이 부족해지면 자원을 구입할 때에 지불할 돈을 만드느라 턴을 좀 낭비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상대보다 많은 자원이 반드시 승리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방심하는 순간, 상대가 군사나 과학으로 승리를 가로채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니까요.

국가를 흥에 빠뜨리는 유흥의 신, 흥국신: 7 원더스, 이제 둘이 돼~



3주 후에는 스핀-오프 게임들 중
Broom Service 브룸 서비스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7 Wonders Duel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73346/7-wonders-duel

Repos Production
http://www.rprod.com

Posted by Mounted Clo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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