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유리 구슬처럼 보이지만 그렇게 쉽게 팔리진 않을 거야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의 212번째부터 Lookout Games 룩아웃 게임즈와 Mayfair Games 메이페어 게임즈의 새로운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게임은 이탈리아 무라노 섬의 운하와 산업에 대한 게임, Murano 무라노입니다. (제목에서 걸그룹 여자친구의 "유리 구슬" 가사가 떠오르셨다면 음...)


베네치아는 알겠는데 무라노는 잘 ...

이탈리아의 베네치아는 세계적인 관광지로 잘 알려져 있죠. 무라노는 베네치아로부터 북동쪽에 위치한 작은 섬입니다. 크고 작은 7개의 섬으로 되어 있는데, 이들은 다리로 연결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곳은 Vetro di Murano 무라노 유리라는 유리 공예 제품 지역 브랜드의 생산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곤돌라가 가거나 또는 못 가거나

플레이어들은 무라노 섬 주위에 있는 곤돌라를 이동시켜서 행동을 하거나 패스를 합니다. 곤돌라가 다니는 섬 주위의 공간은 모두 행동 칸들이며, 곤돌라가 멈춘 곳의 행동 칸을 실행하게 됩니다. 하고 싶은 행동 칸이 비어 있고 그곳으로 곤돌라를 바로 보낼 수 있다면 간단하게 그 행동 칸을 실행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하나 이상의 곤돌라를 더 움직여 비키게 해서 원하는 행동 칸에 어렵게 도달하곤 합니다. 하나의 턴 동안에 움직인 첫 번째 배는 공짜이지만 그 이후에 움직이는 배들의 비용은 1골드씩 올라갑니다. 만약에 곤돌라 3척을 움직인다면 두 번째 배가 1골드, 세 번째 배가 2골드 총 3골드가 필요합니다.

플레이어가 패스를 하게 되면 1골드를 받습니다. 하지만 패스를 하더라도 반드시 배 1척을 규칙에 맞게 이동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두가 계속 패스만 할 테니까요.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ergi Nuñez


곤돌라를 몰지만 원하는 건 건물주

행동 칸의 대부분은 건물 건설과 관련 있습니다. 유리 공장을 1골드에 구입하는 행동이 있고, 상점이나 저택을 2골드에 구입해 오거나 4골드를 내고 그 더미에서 원하는 것을 찾아올 수 있는 행동 칸도 있습니다. 또한 빨간색 특별 건물을 구입하는 행동 칸도 있습니다.

행동 칸들 중 가장 많은 것이 건설 칸입니다. 이 행동을 통해서 자신이 구입해 두었던 건물 타일을 섬의 빈 칸에 놓을 수 있는데요. 건물 타일은 반드시 포장된 거리와 가로나 세로로 인접하도록 놓여야 합니다. 따라서 건물 타일을 자신이 원하는 칸에 놓기 위해서 1개 이상의 거리 타일을 놓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행동 하나로 최대 3개의 타일만 놓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계산을 잘 해두어야 합니다.

건설된 유리 공장은 1점, 상점은 2점, 저택은 3점을 줍니다. 특별 건물은 점수를 주지는 않지만 대신에 특별 건물 카드를 얻게 합니다. 이 카드들은 플레이어에게 특정 행동을 할 때에 돈이나 점수, 할인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ymond Fowkes


유리 산업과 수입 그리고 공해 문제

섬이 간척되고 발전됨에 따라 사람들이 몰려듭니다. 길거리에는 무라노 넘의 유리 공예품을 사러 온 고객들로 넘쳐나게 되죠. 거리 타일에는 3가지 색깔의 고객들이 보입니다. 자신의 턴에 하나의 섬에 있는 자신의 상점을 3개까지 선택할 수 있고 그 상점들과 색깔이 같은 고객들에게서 1골드씩 받습니다.

유리 공장은 유리 공예품을 생산합니다. 생산하는 유리 공장마다 주머니에서 유리 구슬을 꺼내지만 공해로 인해 명성 (= 점수)를 잃게 됩니다. 생산 후에는 한 가지 색깔의 유리만 최대 3개까지 판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는 개수가 많을수록 훨씬 더 많은 수입을 얻습니다. 생산은 유리 구슬 뽑기 운이 작지 않게 작용하고, 그 결과가 어떻든 뽑은 유리 구슬에 비례해서 명성 점수를 잃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anolo mr
3개를 판매하면 20골드!


추가 점수를 주는 곤돌라 사공과 인물 카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색깔의 곤돌라 사공 8개를 가집니다. 이것들은 곤돌라 사공 놓기 행동 칸을 통해서 한 섬의 곤돌라 칸에 배치됩니다. 이때에 자신의 칸에 놓으려면 2골드를 다른 플레이어의 칸에 놓으려면 5골드를 내야 합니다. 이 곤돌라 사공의 역할은 게임의 종료 시에 플레이어가 인물 카드에 대한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일종의 토큰입니다.

인물 카드는 행동 칸을 통해 획득할 수 있지만 이미 가지고 있는 인물 카드에 따라 그 비용이 올라갑니다. 첫 번째 인물 카드는 1골드이지만 두 번째는 2골드 식으로요. 보유할 수 있는 인물 카드의 수에는 제한이 없지만 어쨌거나 많은 인물 카드를 가지려면 그만큼 비용을 많이 지불해야 합니다. 나중으로 갈수록 내가 원하는 인물 카드가 없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너무 늦게 얻으려 한다면 손해를 볼 수도 있을 겁니다.

인물 카드는 다수의 게임에서 게임의 종료 시에 보너스 점수를 주는 일종의 임무 카드입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이 곤돌라 사공을 놓은 섬들 중 하나를 선택해서 그 섬에 대한 인물 카드의 점수를 얻는 것입니다. 인물 카드는 특정 건물이나 특정 색깔의 고객이나 문장에 대해 추가 점수를 줍니다. 인물 카드에 대한 점수를 얻기 위해서 곤돌라 사공을 놓는 행동, 인물 카드를 얻는 행동 모두를 해야 하지만 조건만 잘 충족시킨다면 꽤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tuart Burnham


무라노 섬을 잘 표현한 브란트 부부의 수작

유리 산업과 곤돌라 등으로 무라노 섬을 잘 표현한 무라노의 공 디자이너는 Inka Brand 잉카 브란트 씨와 Markus Brand 마르쿠스 브란트 씨입니다. 이 부부는 꽤 다수의 작품들을 디자인했고, 그 중 최고는 2012년에 KDJ (Kennerspiel des Jahres 올해의 전문가 게임상)을 수상한 Village 빌리지일 것입니다. 무라노와 빌리지에서 주머니에서 무언가를 뽑는 행위가 있어서 운이 꽤 작용합니다. 비용을 지불하고 더 많이 뽑을 수 있지만 그래도 안 될 사람은 안 되겠죠. 무라노는 빡빡한 전략 게임이라기보다는 운을 감내하면서 타이밍을 잘 노려야 하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무라노는 가벼운 전략 게임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적합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주 조금 아쉬운 부분은 게임 보드의 한쪽 면 전체에 스티커가 붙어 있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인쇄 후에 미스프린트가 발견되어서 그렇게 처리를 한 것 같은데 아쉬운 건 어쩔 수 없네요.


3주 후에는 Lookout Games 룩아웃 게임즈와
Mayfair Games 메이페어 게임즈 게임들 중
Grand Austria Hotel 그랜드 오스트리아 호텔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Murano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63413/murano

Lookout Games
http://www.lookout-games.de

Mayfair Games
http://www.mayfairgames.com

Murano @ wikipedia.org
https://en.wikipedia.org/wiki/Murano
Posted by 사용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