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 147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주 짧게 즐길 수 있는 마피아 게임인 One Night Ultimate Werewolf 하룻밤 궁극의 늑대인간을 소개하겠습니다.


마피아 게임 이해하기

학창 시절에 다수의 인원이 모이면 이른바 Mafia 마피아 게임이란 단체 투표 게임을 해보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것은 1986년 당시 소비에트 연방의 모스크바 대학교 심리학부 교수인 Dmitry Davidoff 드미트리 다비도프 씨에 의해서 창안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정보를 가진 소수와 그렇지 못한 다수의 싸움을 모델로 하고 있는데, 게임의 시작 시부터 마피아들은 서로를 알고 있지만 나머지 시민들은 누가 어떤 사람인지 전혀 모릅니다. 게임에서의 밤마다 마피아들은 시민 1명을 살해하고 낮마다 모든 참가자들이 투표를 통해 마피아가 유력한 참가자 1명을 처형합니다. 게임은 마피아나 시민 중 어느 한쪽이 모두 죽을 때까지 계속되며, 살아남은 쪽이 승리합니다.


한 번의 투표만 진행하는 마피아 게임

하룻밤 궁극의 늑대인간 게임에서는 하루 밤과 하루 낮만 진행합니다. 참가하는 플레이어의 수보다 3장 더 많은 인물 카드들을 사용합니다. 인물들에는 아무 능력이 없는 시민들과 저마다 고유의 능력을 가진 특별 인물들, 그리고 늑대인간이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그 인물 카드들 중 1장을 받고 비공개 상태로 유지합니다. 그리고 남은 인물 카드 3장은 테이블 가운데에 비공개 상태로 놓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nder Wiggins


그 다음에 마피아 게임에서처럼, 사회자가 진행하는 밤에 각 특별 인물은 자신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늑대인간들 - 가장 먼저 늑대인간들이 눈을 떠서 서로를 확인합니다.
  2. 예언자 - 다른 플레이어 1명의 카드 또는 가운데에 있는 카드들 중 2장을 봅니다
  3. 도둑 - 자신의 카드와 다른 플레이어 1명의 카드를 교환하고, 바꿔온 카드를 봅니다.
  4. 문제아 - 다른 플레이어 2명의 카드를 보지 않고 바꿉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nder Wiggins
특별 인물들 (예언자와 도둑, 문제아)


낮이 시작되면 모든 플레이어들이 눈을 뜨고 토론을 진행합니다. 이때에 각자의 승리 조건을 달성할 수 있도록 투표를 유도를 합니다.

정해진 시간이 다 되면 각 플레이어는 처형할 다른 플레이어 1명을 지목하고, 가장 많은 지목을 받은 플레이어가 죽으면서 그의 카드를 공개합니다. 만약 가장 많은 지목을 받은 단독 플레이어가 나오지 않았다면 아무도 처형되지 않은 채로 게임이 끝납니다.


게임의 종료와 승리

하루 밤과 하루 낮 (투표)가 끝나면 게임도 끝납니다.

  • 최소 1명의 늑대인간을 처형했거나, 또는 늑대인간이 없던 게임에서 아무도 처형당하지 않았다면 시민들이 승리합니다.
  • 최소 1명의 시민이 처형당했지만 어떤 늑대인간도 처형당하지 않았다면 늑대인간들이 승리합니다.
  • 몇몇 특별 인물에는 또 다른 승리 조건이 있습니다.


끝맺음 - 무료 앱으로 더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마피아 게임

하룻밤 궁극의 늑대인간은 최대 10명의 인원이 짧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마피아 게임입니다. 기존 마피아 게임은 여러 날 동안 진행되기 때문에 진행 시간이 매우 길며, 일찍 죽은 플레이어들은 게임을 관람하면서 기다려야 했습니다. 하룻밤 궁극의 늑대인간은 단 하루만 진행하면서 단 한 번의 투표를 실행하므로 먼저 죽은 사람이 기다릴 필요도 없고, 한 자리에서 여러 번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퍼블리셔에서 스마트폰 용 애플리케이션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이것을 사용하면 사회자가 별도로 필요 없으며 애플리케이션이 특별 인물들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순서까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토론 시간을 위한 타이머도 포함되어 있어서 언제든 시간을 보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어로 말하기 때문에 게임 하는 사람들 중 영어를 알아들을 수 있는 누군가가 어떤 인물 차례인지 알려줘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nder Wiggins

하룻밤 궁극의 늑대인간에는 다양한 인물이 있고 무작위로 선택되기 때문에 게임을 할 때마다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그러나 게임에 특별 인물들의 능력에 대한 참조표가 없어서 익숙하지 않은 플레이어들이 실수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 작은 실수 하나로 게임이 엉켜버리거나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별도의 참조표를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마피아 게임에서는 플레이어들의 양심적인 진행이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승리를 바라는 다수의 시민들에게만 유리하지 않도록, 밤에 특별 인물들이 무언가 행동을 할 때에 적당한 소음을 만들어주는 센스를 발휘하면 더 좋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One Night Ultimate Werewolf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47949/one-night-ultimate-werewolf

Bezier Games, Inc.
http://www.beziergames.com

Most of the images used in this review first appeared on boardgamegeek.com in the following pictorial review by EndersGame:
http://boardgamegeek.com/thread/1069101
Posted by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