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 141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올해에 나온 Helios 헬리오스라는 게임을 소개하겠습니다.


헬리오스 이해하기

헬리오스는 원래 그리스신화에 등장하는 태양의 신 이름입니다. 티탄족인 그는 티타노마키아 이후에 제우스의 아들인 아폴론이 태양의 신이 됩니다.

헬리오스 게임에서는 Ahau 아하우라는 태양의 신을 섬기는 가상의 세계가 등장하며 그리스신화적인 내용은 없습니다.


태양을 움직이고 태양으로부터 원재료와 점수를 얻는 게임

이 게임에서 각 플레이어는 플레이어 보드와 도시 보드를 하나씩 가지고 시작합니다. 플레이어 보드의 위쪽에 있는 태양 트랙에는 태양이 이동하는 최대 거리를 가리킬 태양 마커가 놓이고, 정 가운데에는 그 플레이어가 선택한 시작 땅 타일이 놓이고 그 바로 위에 태양이 그려진 곳에 태양 디스크가 놓입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가려져 있는 붉은 칸에 마나 스톤이 놓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rlos Abrunhosa
플레이어 보드 (왼쪽)과 도시 보드 (오른쪽)

게임은 플레이어의 수만큼의 여러 라운드 동안 진행되고, 각 라운드는 다음의 단계들로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1. 4번의 행동 턴
  2. 인물 타일
  3. 보충과 보너스 원재료

첫 번째 단계에서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각 플레이어는 행동 타일 줄에서 행동 타일을 가져감으로써 행동을 수행합니다. 행동 타일은 종류에 따라, 땅 생성과 건물 건설, 태양 이동으로 나뉘고, 각 종류마다 6개씩 공개됩니다. 플레이어들은 행동 타일 줄 한 곳에서 가장 끝에 있는 행동 타일만 선택할 수 있고, 선택된 행동 타일은 그 플레이어의 플레이어보드 아래쪽에 색깔에 맞춰서 붙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rlos Abrunhosa
태양 이동 (왼쪽)과 건물 건설 (가운데), 땅 생성 (오른쪽)

플레이어가 땅을 생성하기로 하면 라운드마다 제공되는 타일들 중 1개를 선택해서 자신의 플레이어 보드의 기존 땅 타일에 인접하도록 놓습니다. 플레이어는 원재료을 생성하는 땅 타일과 게임의 종료 시에 점수를 특별 타일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땅으로 태양을 가두거나 주황색 지역에 땅을 놓을 수 없습니다.

땅에서는 5가지 원재료가 생산됩니다: 회색 - 화강암, 초록색 - 대나무, 갈색 - 붉은 삼나무, 파란색 - 샘물, 검은색 - 흑요석.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rlos Abrunhosa
4가지의 특별 타일과 5가지의 땅 타일


플레이어가 건설 행동 타일을 가져오면 건물 피스를 플레이어보드의 빈 땅 타일 위에 놓아서 신전을 건설하거나 도시 보드의 빈 칸에 놓아서 건물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신전의 비용은 그 신전의 번수에 비례해서 아무 원재료 큐브를 조합해서 지불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신전의 번수에 비례해서 마나 스톤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서, 두 번째 신전은 아무 원재료 2개가 필요하고 건설 후에 마나 스톤 2개를 받습니다.

도시 보드에는 다양한 건물 칸이 있는데, 저마다 건설 후에 특별한 능력이 생깁니다. 이것들의 건설에는 특정한 원재료들이 필요하고, 건물의 효과는 태양이 더 많이 이동하게 하거나 점수를 더 많이 얻게 하거나 추가 행동을 줍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eeug deeug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세 번째 행동 타일은 태양을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보드의 위쪽의 태양 트랙에 마커가 놓인 칸이 태양이 이동할 수 있는 최대 칸수를 가리킵니다. 태양은 플레이어가 놓은 땅 타일 주위를 도는데, 태양이 멈춘 (태양이 비추는) 칸에 인접한 땅 칸들은 원재료를 생산하거나 신전이 놓인 칸들은 점수를 줍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rlos Abrunhosa
태양 트랙과 태양 마커


만약 플레이어가 자신의 어느 한 행동 타일 줄을 4개로 만들었다면 그는 그 타일 4개를 반납하면서 추가 행동을 얻습니다. 이때에는 위의 세 가지 행동들 중 아무 하나를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마나 스톤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각 플레이어가 인물들을 소환하거나 활성화합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 8명의 인물이 있는데, 인물을 가져가려면 마나 스톤을 지불해야 합니다. 소환된 인물들은 밤의 면으로 되어 있는데, 추가 원재료 비용을 지불해야 활성화 상태로 바뀝니다. 이 인물들은 게임의 종료 시에 추가 점수를 줍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rlos Abrunhosa
인물 타일


세 번째 단계는 다음 라운드를 위한 준비 단계입니다. 각 행동 타일 줄에 남은 행동 타일들을 버리고 새로운 행동 타일 6개씩 놓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들이 가져갈 땅 타일도 새로 놓습니다.


게임의 종료와 승리

플레이어의 수만큼의 라운드를 진행하면 게임이 끝납니다. 플레이어들은 도시 건물 점수와 점수 타일 점수 그리고 마나 스톤에 대한 점수를 더하고, 추가로 인물 타일과 특별 타일로부터의 점수를 합칩니다. 가장 많은 승리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하고, 동점인 경우에 원재료 큐브가 더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끝맺음

헬리오스는 신화적 배경의 원재료 생산과 건물 건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라운드마다 선택하는 행동 타일에 대한 운이 많이 작용합니다. 플레이어들은 같은 색깔로 4개를 모아야 추가 행동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같은 색깔로 모으려고 합니다. 이때에 턴의 순서가 빠른 플레이어가 먼저 선택할 수 있어서 더 유리합니다. 나중의 턴은 플레이어들에게 보상을 하기 위해서 라운드의 종료 시마다 추가 원재료 큐브를 주긴 합니다. (좀 예전 게임에서처럼) 라운드 1단계의 시작 플레이어 라운드마다 시계 방향으로 넘어가는데, 아무래도 승리 점수 얻는 데에 혈안이 되는 마지막 라운드의 시작 플레이어가 훨씬 더 큰 유리함을 가집니다.

큰 점수는 태양이 비추는 신전이나 인물 타일로부터 얻어집니다. 처음 라운드에서 마나 스톤을 가장 많이 가진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인물 타일을 선택하기 때문에 가장 많은 마나 스톤을 모으지 못한다면 원하던 인물 타일을 다른 플레이어가 가져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인물 타일이 8개로 제한되어 있어서 인물 타일을 더 많이 가져가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다각도로 준비하게 되어 게임을 좀 더 편하게 운영을 할 수 있게 되고, 그렇지 않은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주력 득점 수단을 반드시 찾아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oM Lauzon

게임은 대체적으로 두 가지 방법으로 전개됩니다. 하나는 넓은 땅을 가져서 원재료 생산과 신전 점수를 얻는 것, 나머지는 좁은 땅으로 높고 빈번한 태양 일주 점수를 얻는 것입니다. 전자의 경우는 태양이 넓은 땅 주위를 돌기에는 너무 느려서 태양 일주 점수를 포기하면서 대신에 태양을 아무 땅에나 놓을 수 있는 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땅이 넓어지면 서로 인접한 땅들이 늘어나서 신전 점수가 높아지고, 게임의 종료 시에 가장자리 보너스와 여자예언가나 지도제작자, 탐험가의 보너스로부터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는 관측소나 태양 오두막을 통해서 태양 트랙을 어느 정도 전진시켜서 태양의 이동 속도를 높여야 하고, 태양 일주 점수를 높여주는 망루와 태양 트랙에 대한 점수를 주는 공주를 꼭 가져와야 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타일 운과 턴 순서가 크게 작용해서 원하던 콤보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게임 시간도 60분 정도밖에 안 되는 짧은 전략 게임이라서 아무리 좋은 콤보를 연구해 와도 운이 따라줘야 가능합니다. 그냥 마음 편히 가볍게 즐기시길 권합니다.




참고 사이트:
Helios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54182/helios

Hans im Glück
http://www.hans-im-glueck.de

Z-Man Games
http://www.zman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