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 139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보드게임긱에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Agricola 아그리콜라의 후계작인 Caverna: The Cave Farmers 카베르나: 동굴 농부들입니다. (카베르나는 스페인어로 "동굴"이라는 뜻이라고 하네요.)


할일이 더 많아진 아그리콜라

카베르나에서는 산 속에 살고 있는 드워프들이 등장합니다. 플레이어들은 드워프 부부가 되어서 12번의 라운드 동안 게임을 진행하며, 각 라운드는 다음 5번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1. 새로운 행동 칸을 추가합니다
  2. 누적 칸들을 보충합니다
  3. 일하기
  4. 집에 돌아오기
  5. 수확 시기

기존 아그리콜라와의 차이점은 라운드가 14번에서 12번으로 짧아졌고, "수확 시기" 단계를 라운드에 포함시킴으로써 5단계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농업과 광업, 탐험

아그리콜라 리뷰에서 플레이어들의 할일이 3가지 (재배, 사육, 살림)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카베르나로 넘어오면서 재배와 사육은 농업으로 합쳐졌고, 살림은 광업 개념과 합쳐졌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할일인 탐험이 추가되었습니다.

플레이어 보드는 왼편에 (농업을 위한) 숲과 오른편의 (광업을 위한) 산으로 나뉩니다. 숲은 동물을 가둬놓을 목초지와 작물을 재배할 밭으로 바뀔 수 있고, 산은 철광산이나 루비광산이 놓일 터널과 방을 만들 동굴로 바뀔 수 있습니다. 숲과 산은 각각 쌍 타일이라 불리는 2칸짜리 타일을 통해서 바뀝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lemens Franz
플레이어 보드


농업에서 달라진 점

카베르나에는 울타리 마커가 없어지고 이것을 타일로 대체했습니다. 플레이어가 목초지에 울타리를 치면 뒷면으로 뒤집거나 울타리가 쳐진 목초지 타일로 덮게 됩니다.

동물은 당나귀와 개가 추가되어서 5종류로 늘었고, 이 중 개를 제외한 4가지는 가축이라 불립니다. 외양간이나 울타리 친 목초지에는 가축을 가둘 수 있고, 플레이어 보드에 인쇄된 최초의 방인 초보자 주택에는 같은 동물 2마리까지 가둘 수 있습니다.

숲에도 외양간을 놓을 수 있는데, 그러한 외양간에는 멧돼지 1마리만 키울 수 있습니다.

개는 초보자 주택에 2마리까지, 그리고 (울타리에 상관없이) 목초지에 무한대로 놓을 수 있는데, 원한다면 원래 규칙 대신에 개(들)이 있는 목초지 칸에는 양을 개들의 개수 +1마리까지 가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들이 양을 지키면 그곳에 있는 외양간 능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당나귀는 일반 규칙에 추가로 (철 또는 루비) 광산에 1마리씩 가둘 수 있습니다.

번식 때에는 개를 제외한 나머지 동물들만 번식합니다. (카베르나에서 개는 가축이 아닙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arijke
애니미플 (왼쪽부터 양, 멧돼지, 개, 당나귀, 소)


광업에서 달라진 점

아그리콜라에서 플레이어들은 가족을 늘리기 위해 방을 늘려야 했고, 이 방들은 한 번에 다른 종류의 방으로 개조되었습니다. 카베르나에서는 주택이라는 특별한 방으로 통일되었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들이 놓을 수 있었던 설비 개념이 모두 사라지고 이것들이 방으로 바뀌었습니다. 방은 주황색의 주택, 능력을 가진 초록색 방과 추가 점수를 제공하는 노란색 방으로 나뉩니다. 방의 비용은 주로 나무나 돌이며, 아그리콜라 때와 달리 비용이 전체적으로 낮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drius is Lietuvos

동굴은 방을 위한 공간이고, 터널은 광산을 위한 공간입니다. 서로 인접한 2개의 터널에는 철광산이 놓일 수 있고, 한 개짜리 (일반 또는 깊은) 터널에는 루비광산이 놓일 수 있습니다. 이 광산은 특정 행동 칸에서 각각 철광석과 루비를 추가로 얻게 해주며, 각 광산에는 당나귀 1마리를 가둘 수 있습니다.


새로 추가된 탐험대 약탈

드워프들은 부족한 것들을 탐험대 약탈을 통해서 충당합니다. 탐험대에는 무장한 드워프들만 참여할 수 있고, 무장되지 않은 드워프는 대장장이일 행동 칸을 통해서 무장할 수 있습니다. 그 행동 칸에서 무장될 드워프는 철광석을 8개 이내로 지불해서 지불한 철광석 개수만큼의 힘을 얻습니다. 탐험대 행동 칸에 적힌 숫자는 가져올 수 있는 종류를 나타내고, 그 행동 칸에 들어간 드워프의 힘은 선택할 수 있는 폭을 결정해 줍니다.

아래 그림을 예로 설명하면, 파란색 플레이어가 비무장 드워프를 "대장장이 일 그 다음/또는 3-레벨 탐험대" 행동 칸에 놓습니다. 그 플레이어는 철광석 3개를 지불하고 그 드워프에 3의 힘을 줍니다. 그 다음에 3-레벨 탐험을 통해 3종류를 선택하는데, 그 선택의 폭은 "탐험대 약탈" 요약에서 1부터 3의 힘 사이입니다. 그는 밀 1개와 양 1마리, 당나귀 1마리를 선택합니다.

탐험대 행동이 끝나면 그 행동 칸에 놓인 드워프의 힘이 자동으로 1 증가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athew Tate
(청록색 마커가 놓인) "철광산 건설 그 다음/또는 2-레벨 탐험대" 행동 칸과
(4의 힘을 가진 파란색 마커가 놓인) "대장장이 일 그 다음/또는 3-레벨 탐험대" 행동 칸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ampsa Ritvanen
탐험대 약탈 요약 카드들과 무장한 드워프들


대가족 vs. 중무장 전략

아그리콜라에서는 음식만 잘 확보할 수 있다면 가족 수가 많은 것이 무조건 유리했습니다. 그러나 카베르나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점수 계산 시에 가족 말이 1점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아그리콜라에서와 달리 수확 시기를 비롯한 먹여 살리기가 너무 빈번해서 음식이 너무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잘 무장된 드워프는 나중에 방 만들기나 울타리 치기, 씨 뿌리기 등 행동 칸에서 할 수 있는 행동들을 탐험대 약탈을 통해서 얻을 수 있어서 게임의 후반에 무장된 드워프 3명으로도 5인 가족 못지 않은 효과를 얻기도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drius is Lietuvos
4-레벨 탐험대 행동 칸에 놓인 힘 12의 드워프


달라진 점수계산 체계

카베르나에서 감점 항목은 세 가지뿐입니다. 타일도 외양간도 놓지 않은 빈 칸마다 -1점씩, 그리고 한 마리도 없는 가축 종류마다 -2점씩, 마지막으로 구걸마다 -3점씩입니다. 감점 요소가 줄어들었고 그러한 감점을 피하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고득점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himabukuro S


끝맺음 - 훨씬 더 재미있어진 농부들

카베르나는 아그리콜라를 잇는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기존 농업뿐만이 아니라 광업, 탐험대 약탈까지 더 다양한 일을 해야 합니다. 라운드 수가 짧아지고 수확 시기가 빈번해져서 아그리콜라에서와 달리 일꾼 개수를 늘리는 것만으로 게임을 쉽게 풀어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6번째 라운드부터 7번의 라운드에서는 수확의 형태가 미리 공개되지 않고 무작위로 공개되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가족 늘리기 시점을 계산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탐험대 약탈이라는 새로운 일거리가 주어졌는데, 드워프들을 탐험대 칸에 보내서 자원을 가져오거나 행동을 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탐험대 칸이 많지 않고 여러 플레이어들이 경쟁을 하기 때문에 약탈이 마냥 편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각 플레이어가 자신의 일꾼을 사용할 때에 순서가 있는데, 비무장 드워프가 먼저, 더 많이 무장한 드워프가 나중에 사용되어야 해서 약탈에 대해 턴 계산이 필요합니다.

다행히도 위와 같은 플레이어들의 고민을 풀어주는 마법같은 자원이 있습니다. 새로 도입된 루비는 아무때나 음식이나 다른 자원으로 교환이 가능하고, 심지어 나중에 사용되어야 할 무장한 드워프를 먼저 사용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예기치 못한 자원 부족이나 드워프 순서 변경을 위해서 플레이어들은 일정량의 루비를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ampsa Ritvanen

카베르나의 문제점 세 가지를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먼저, 게임 상자는 무거운데 상대적으로 그렇게 튼튼해 보이지 않습니다. 제 예상으로 상자가 찌그러지거나 파손되는 경우가 다른 게임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손상품을 구입하시는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내용물이 너무 많아서 준비와 정리에 꽤 시간이 걸리고, 게임을 할 때에 꽤 많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내용물을 쉽게 꺼내고 넣을 수 있는 보관 상자같은 관련 상품이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세 번째로, 아그리콜라를 모르는 사람에게 가르치려면 설명해야 할 게 많습니다. 아그리콜라 규칙을 이미 알고 있다면 카베르나를 배울 때에 차이점만 배우면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꽤 긴 시간 동안 많은 규칙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반대로, 카베르나의 장점을 말씀 드려보죠. 첫 번째는 (주관적일 수 있지만) 재미있다는 겁니다. 이 게임에 통달하고 방으로 콤보를 만드는 데에 꽤 많은 시행착오와 연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과정조차 즐겁습니다. 두 번째로 게임의 모든 정보가 공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아그리콜라에서처럼 플레이어들이 손에 카드를 들고 하지 않고, 방마저 공용 풀에서 가져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서로 턴 계산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지만 항상 상대가 루비를 사용해서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한글판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이미 한국의 한 퍼블리셔가 선주문을 받았습니다. 카베르나에서 게임 보드, 카드, 타일에는 약간의 텍스트가 있는데, 한국어판이라면 한국의 플레이어들이 더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카베르나는 보드게임긱에서 10위에 랭크되어 있는데, 아직 출시된지 6개월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제 예상으로는 3위에 랭크된 아그리콜라를 밀어낼 것 같습니다. 벌써 각 나라의 게이머들이 사진을 찍어올리고 다양한 의견과 자료를 주고받는 것을 보면 카베르나의 인기는 벌써부터 시작되었다는 이야기겠죠. 엽서 형태의 프로모도 2종류나 나왔는데, 앞으로도 확장과 프로모가 더 나올 것 같습니다.




참고 사이트:
Caverna: The Cave Farmers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02794/caverna-the-cave-farmers

Lookout Games
http://www.lookout-games.de

Mayfair Games
http://www.mayfair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