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입니다. 136번째 리뷰는 Black Spy 블랙 스파이ebbes 에베스, Fünf Gurken 5개의 오이, S-Evolution S-에볼루션에 이어서 새로 나온 Trick-taking 트릭-테이킹 게임인 UGO! 우고!를 소개합니다.


왕국을 부강하게 그리고 비옥하게 관리하는 트릭-테이킹 게임

우고!는 총 4번의 시기 동안 진행됩니다.

시기의 시작 시마다 플레이어들은 10장의 카드를 받는데, 이 카드들은 5가지 색깔로 0부터 8까지의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Henk Rolleman

시작 플레이어는 자신의 손에 있는 아무 지역 카드를 내려놓음으로써 트릭을 시작합니다. 시계 방향으로, 나머지 각 플레이어는 가능하다면 시작 플레이어 카드와 같은 색깔의 카드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그런 카드가 없다면 아무 다른 색깔의 카드를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 1장을 내려놓은 후에 가장 높은 숫자의 카드를 낸 플레이어가 그 트릭을 땁니다. 가장 높은 숫자 카드가 여러 장이라면 시작 플레이어 카드와 같은 색깔이 이기고, 그런 색깔이 없다면 먼저 낸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트릭을 딴 플레이어는 따온 카드들을 자신의 왕국 보드에 놓습니다. 그 다음에 그 플레이어가 다음 트릭을 시작합니다.


왕국 보드에 따온 지역 카드 놓기

트릭의 승자는 따온 지역 카드를 자신의 왕국 보드에 배치해야 합니다. 왕국 보드는 5개로 나뉘어져 있는데, 각 부분에는 서로 다른 색깔 1가지의 지역 카드만 놓일 수 있습니다. 이미 놓여 있는 색깔의 카드는 그 색깔에 놓여야 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지역 카드를 왕국 보드의 왼쪽에서 오른쪽 순으로 놓아야 합니다.

한 번에 같은 색깔의 카드 여러 장을 따왔을 때에 그 카드들의 순서를 원하는 대로 놓을 수 있지만 가장 높은 숫자의 카드를 맨 위에 놓는 것이 유리합니다.


교활한 농부 되기

각 색깔의 0, 1, 2 카드에는 특별한 능력이 있습니다. "2" 카드를 내고 트릭에서 패배했을 때에 그 카드가 승자 카드의 색깔과 다르다면 그 "2"를 낸 플레이어는 농부 토큰 1개를 받습니다. "1" 카드를 내고 트릭에서 패배했을 때에 그 카드가 승자 카드의 색깔과 같다면 농부 토큰 1개를, 다르다면 2개를 받습니다. (농부 토큰은 왕국 카드의 세 번째 부분의 빈 칸부터 오른쪽을 향해서 채워집니다.)

"0" 카드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손해를 줄 수 있는 카드입니다.


핸드의 종료와 점수계산

플레이어들이 마지막 트릭까지 진행을 마치면 점수계산이 일어납니다. 다음의 점수들을 합칩니다:
  • 필요한 농부들이 모두 놓인 부분마다 그 부분의 맨 위에 놓은 지역 카드 숫자
  • 지역 카드가 놓은 부분에 부족한 농부마다 -5점
  • 필요한 농부들이 모두 놓여 있지만 지역 카드가 없는 부분마다 그 부분에 인쇄된 숫자

4번째 핸드 이후에 게임이 끝나고, 가장 높은 총점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ina T
충분한 농부들에 대한 기본 점수


끝맺음

우고!는 왕국을 운영하는 트릭-테이킹 게임입니다. 일반적인 트릭-테이킹 게임과 달리, 색깔보다 숫자의 크기가 우선권을 가지는데, 게임에 사용되는 색깔이 5가지로 조금 많은 데에 반해 전체 카드 장수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영리한 플레이어라면 꽤 많은 카드들을 카운팅 할 수 있지만 일부 색깔의 카드가 빠르게 없어질 가능성이 커서 카드 운이 좀 더 작용합니다.

점수 방식은 Null & Nichtig 눌 운트 니히티히에서처럼, 각 색깔의 맨 위의 숫자의 합입니다. 높은 숫자의 카드가 큰 점수를 주지만 같은 색깔의 더 낮은 숫자 카드에 의해서 점수가 깎일 가능성이 항상 있습니다. 우고!에서 가장 재미있는 것은 0부터 2까지의 숫자 카드들입니다. 이 카드는 내가 질 때에 효과를 발휘하는 특이한 것들입니다. 상대에게는 (지역 카드에 의한) 불안정한 점수는 주지만 나는 농부를 챙겨서 안정적으로 점수를 확보할 수 있으니까요. 만약 플레이어들이 서로 패배하기 위해서 낮은 숫자로 대결을 한다면 "1"과 "0"을 낸 플레이어들이 좀 더 유리해질 것입니다.

경영하는 면에서 본다면 지난 번에 소개한 S-Evolution S-에볼루션과 비슷한 분위기이지만 덜 복잡하고 분위기가 덜 무거워서 더 쉽게 느껴집니다.


오늘 시간까지 작년에 출시되었던 트릭-테이킹 게임 6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트릭-테이킹 게임은 마니악하고 건조하다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매년 참신하고 재미있는 것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과연 올해에는 어떤 새로운 트릭-테이킹 게임들이 나올까요? 올해 말이나 내년에 트릭-테이킹 게임들을 이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UGO! @ boardgamegeek.com
http://www.boardgamegeek.com/boardgame/139326/ugo

PLAYTHISONE
http://www.playthisone.com
Posted by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