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 135번째 게임은 멀리 핀란드에서 날아온 전술적인 축구 게임 FUBA 푸바입니다.


주사위 운과 포메이션 카드 전술의 축구 게임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처럼, 축구는 전반전과 후반전으로 나뉘어서 진행됩니다. 푸바도 마찬가지로 전·후반으로 나뉘며, 이들 각각은 플레이어 턴으로 구성됩니다. 공 주사위를 소유하고 있는 팀은 제어 팀 (CT, Controlling team), 상대 팀은 수동 팀(PT, Passive team)이 되고, 제어 팀이 주도하는 턴을 함께 진행합니다.
  1. 제어 팀이 목표 구역을 정합니다
  2. 양 팀이 주사위를 굴립니다
  3. 시간 마커가 전진합니다
  4. 제어 팀이 공 제어를 확인합니다
  5. (제어 팀이 공을 이동시킵니다)
  6. (제어 팀이 골을 시도합니다)
  7. 양 팀이 선수들을 이동시킵니다

게임 보드는 축구 경기장을 나타내고, 13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제어 팀은 공을 보낼 목표 구역을 정하며 턴을 시작합니다. 목표 구역이 정해지면 양 팀은 각각 일반 주사위 1개를 굴려서 "초기 값"을 얻습니다. 이 값은 그 턴 동안에 선수들의 수적 우위에 따라 수정되며, 경기 시간의 흐름과 공의 제어 상태, 반칙 상황을 확인하는 중요한 값이 됩니다.


게임 보드 주위에 2개의 시간 트랙이 있습니다. 하나는 전반전 (1st half) 용, 나머지는 후반전 (2nd half) 용입니다. 현재 반전 (half)에 (심판의) 검은색 유니폼 상의 모양의 마커를 놓고 시간을 기록하는데, 트랙의 칸은 1부터 45 칸 그리고 1부터 5까지의 중지 시간 (Stoppage) 칸으로 구성됩니다. (트랙에서 1칸 이동하면 경기 시간으로 1분이 경과된 것입니다.) 양 팀이 주사위를 통해서 "초기 값"을 얻으면 두 주사위 결과의 차이만큼 시간이 경과됩니다.



제어 팀은 제어 팀 수정 값을 구해서상대 팀에게 공을 빼앗기지 않았는지 확인을 합니다.

제어 팀 수정 값 = 제어 팀 주사위 초기 값 + 시작 구역 수정치 + 목표 구역 수정치 + 거리 수정치 (아래 표 참조)

시작 구역 목표 구역 거리
+1
제어 팀 선수가 더 많음
+1
제어 팀 선수가 더 많음
시작 구역과 목표 구역 사이에 있는 구역마다 -2
+2
제어 팀 선수가 2배 이상 많음
+2
제어 팀 선수가 2배 이상 많음
-1
수동 팀 선수가 더 많음
-1
수동 팀 선수가 더 많음
-2
수동 팀 선수가 2배 이상 많음
-2
수동 팀 선수가 2배 이상 많음

그리고 다음의 조건에 따라 다른 결과가 발생합니다:
  1. 제어 팀 수정 값 > 공 주사위 값, 제어 팀이 여전히 공을 소유합니다
  2. 제어 팀 수정 값 < 공 주사위 값, 수동 팀이 공을 빼앗겨서 두 팀의 역할이 바뀝니다
  3. 제어 팀 수정 값 = 공 주사위 값, 제어 팀이 주사위를 다시 굴리고 반칙 상황이 발생합니다


수동 팀이 공을 빼앗았다면 그 턴이 즉시 종료되고, 양 팀이 역할을 바꾸어 새로운 턴을 진행합니다. 제어 팀이 여전히 공을 가지고 있다면 제어 팀이 턴의 시작 시에 정한 구역으로 공을 이동시키면서 그 공 주사위를 다시 굴립니다.

만약 공이 상대 진영에 있다면 제어 팀은 일반 주사위를 굴려서 골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골 시도 수정 값 = 골 시도 초기 값 + 시작 구역 수정치 + 페널티 구역 수정치 + 상대 골키퍼의 위치 수정치 + 공의 위치 수정치 (아래 표 참조)

시작 구역 페널티 구역 골키퍼 위치 공 위치
+1
제어 팀 선수가 더 많음
+1
제어 팀 선수가 더 많음
+4
페널티 구역에 없음
0/-2/-4/-6
공 위치에 따라
-1
수동 팀 선수가 더 많음
-1
수동 팀 선수가 더 많음

다음 조건에 따라 다른 결과가 발생합니다:
  1. 골 시도 수정 값 > 공 주사위 값, 제어 팀이 득점합니다
  2. 골 시도 수정 값 < 공 주사위 값, 수동 팀이 골킥을 합니다
  3. 골 시도 수정 값 = 공 주사위 값, 제어 팀이 코너 킥을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hibault Nguyen


각 팀은 게임의 시작 시에 포메이션 카드를 1장씩 선택합니다. 이 카드에는 축구의 포메이션처럼 3개의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이 숫자들은 팀에서 선수들을 이동시킬 때에 선택하는 3가지 선택권 (수비수 이동 - 미드필더 이동 - 공격수 이동)을 나타냅니다. 즉, 팀에서 수비수들을 이동시킬 때에는 포메이션 카드의 첫 번째 숫자를, 미드필더를 이동시킬 때에는 두 번째 숫자를, 공격수를 이동시킬 때에는 세 번째 숫자를 참조해야 합니다. 미드필더 이동은 가장 앞이나 가장 뒤를 향해 곧바로 이동시키는 데에 제한이 있습니다. 공격수 이동은 옆으로 이동이 제한되어 있지만 앞으로 이동시킬 때에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수비수 이동도 옆으로 이동이 제한되어 있지만 뒤로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반전의 종료와 게임의 종료

전·후반 각각은 시간 마커가 5번째 중지 시간 간에 도착하면 끝납니다. 또한 마커가 중지 시간 칸에 있다면 양 팀이 굴린 주사위 초기 값의 차를 확인해야 하는데, 그 차가 현재 중지 시간 칸의 숫자보다 작으면 바로 끝납니다.

후반전이 끝나면 게임이 끝납니다.


끝맺음

푸바는 전술적인 축구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전·후반으로 나누어서 진행이 되고, 이들 각각은 플레이어 턴으로 구성됩니다. 공격권을 가진 제어 팀이 공을 보낼 목표 구역을 정하면서 턴이 시작됩니다. 공을 보내는 시작 구역과 공을 받을 목표 구역은 각 팀의 선수들의 우위에 따라 패스 성공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각 팀은 선수 마커의 이동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데, 이것은 각 팀에서 게임의 시작 시에 결정한 포메이션에 영향을 받습니다.

턴마다 각 팀에서 주사위를 굴립니다. 이 주사위는 운적인 요소입니다만 제가 지금 이야기하려는 것은 그 운이 아니라 그것에 추가되는 수정치들입니다. 패스를 하거나 슛을 할 때에 여러 수정치들이 사용됩니다. 각 팀이 전술적인 선수 운영을 유도하게끔 그 수정치들이 마련되어 있는데, 이 게임에 익숙하지 않으면 그 숫자들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와 관련된 참조표 등이 함께 들어 있었다면 초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스포츠 관련 보드게임이 많이 출시되지 않은 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보드게임으로 구현하면서 추가된 규칙뿐만이 아니라 원래 그 스포츠 규칙도 알아야 하기 때문에 그 (보드) 게임을 접할 때에 배워야 할 것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원래 그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두 개를 비교하게 될 수밖에 없고, 보드게임으로 구현하는 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실망할 수도 있을 겁니다. 따라서 스포츠 보드게임에 현실성과 세부적인 내용을 넣을수록 게임의 규칙이 복잡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축구의 경우는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스포츠에 비해서 규칙이 간단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는 전세계적인 종목이기 때문이죠. 마침 다음 달 13일부터 2014 브라질 월드컵이 열립니다. 한국 축구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면서, 관전할 경기를 기다리는 동안 푸바도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아, 한 가지 더! 퍼블리셔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푸바 조직 대회 (Organized Play)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는 6월 7일과 8일에 핀란드 헬싱키 올림픽 경기장에서 푸바 챔피언십 토너먼트가 열린다고 합니다.





참고 사이트:
FUBA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44228/fuba

U&P Games
http://www.upgames.fi
Posted by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