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루만(이)가 공장을 가동합니다
>> 와르그 기수가 지도자도 됩니다


전국민 War of the Ring: Second Edition 반지의 전쟁: 2판 배우기 프로젝트, 뜻밖의 방문 첫 번째 기록입니다.

지난 5월 5일 월요일 (어린이날?)에 수원에서 AlwaysGreen 님을 비롯한 세 분과 만나서 반지의 전쟁을 알려 드리고 함께 플레이했습니다. AlwaysGreen 님과는 며칠 전부터 이메일로 연락을 주고 받았고, 원래는 본 프로젝트 기획 의도대로 제가 직접 방문을 할 예정이었으나 AlwaysGreen 님이 계신 곳이 교통편이 좋지 않아서 수원까지 직접 와주셨습니다. (아이고, 감사합니다!) 같이 오신 두 분은 용인 쪽에서 함께 보드게임 모임 활동을 하시는 분들이었습니다. 약속 장소에서 오후 1시 경에 만나서 간단하게 인사를 나누고 게임 룰 설명에 들어갔습니다. (저의 지인도 같이 배우고 싶다고 군인 친구 한 분과 함께 왔으나 그 군인 친구 분께서 시간이 많지 않으셔서 설명 듣다가 먼저 자리에서 일어나셨습니다.)

AlwaysGreen 님과 함께 오신 분이 반지의 전쟁 1판을 가져 오셨는데 진행의 편의를 위해서 제가 가져간 반지의 전쟁 2판을 사용했습니다. 먼저, 진영은 AlwaysGreen 님과 여자 분이 암흑 군단을, 그리고 남자 분이 저의 도움을 받으면서 자유 민족을 하셨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에게 암흑 군단 쪽이 더 쉽습니다.)

AlwaysGreen 님과 동행한 남자 분이 가져오신 반지의 전쟁 1판
나즈굴 피규어가 2판과는 다릅니다.


2판 게임 보드를 펼쳐 놓고 게임 규칙 설명에 들어갔습니다. 다행히도 "반지의 제왕"의 컨텐츠를 접해보신 적이 있으셔서 세계관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정말 간혹 "반지의 제왕" 영화조차 아직 보지 않으신 분들이 있으신데 그런 분께 이 게임을 설명하려면 아주 당혹스럽거든요. 자유 민족과 암흑 군단이 왜 싸우게 됐는지, 간달프와 사루만은 뭐하는 존재들인지, 나즈굴 피규어는 동물을 말하는 건지 사람을 말하는 건지 등요. "반지의 제왕" 영화를 봐야지 이 게임을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만, 아무래도 게임을 할 때에 몰입감에서 좀 차이가 있겠죠.


이 게임을 도대체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서 설명할 때의 흐름을 간략하게나마 알려 드리겠습니다.

제가 반지의 전쟁을 설명할 때에 처음에 8개의 국가가 둘로 나뉜다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국가들이 게임 보드에서 어디에 있는지 가르쳐 주고, 자연스럽게 게임 보드의 각 부분을 설명하죠. '각 진영이 가지는 두 개의 카드 덱 중에서 칼이 그려진 것은 인물 사건 카드고, 투구와 깃발이 그려진 것은 전략 사건 카드이다.' 이렇게 말입니다. 그리고 각 트랙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각 진영의 (원정대 트랙에 대해) 반지에 의한 승리와 (승리 점수 트랙에 대해) 군사적 승리를 이야기 합니다.

그 다음으로 이 게임의 가장 중요한 뼈대인 게임 턴에 대한 설명이 이어집니다. 각 게임 턴은 아시다시피 6개의 단계로 구성되고, 2번째 원정대 단계는 자유 민족만, 3번째 추적 할당은 암흑 군단만 진행한다는 점이 큰 특징이죠. 가장 긴 시간을 소비하는 주요 단계인 행동 해결 단계는 각 진영이 행동 주사위를 1개를 사용하면서 행동을 번갈아 실행합니다. 자유 민족은 파란색 주사위 4개로, 암흑 군단은 빨간색 주사위 7개로 시작하며, 이 서로 다른 색깔의 주사위는 서로 면이 달라서 각 진영의 행동을 확률적으로 서로 다르게 결정합니다.

그리고 각 행동 주사위 면과 그 면으로 할 수 있는 행동들의 설명을 합니다. 칼이 그려진 인물 행동 주사위 면으로 할 수 있는 공통적인 행동 (인물 행동 카드 사용, 인물/지도자/나즈굴이 이끄는 군대 이동/공격)과 개별적인 행동 (원정대 진행, 원정대 숨기기, 원정대로부터 동료 분리하기, 분리된 각 동료 이동시키기, 부하와 나즈굴 이동)을 구분지어서 알려줍니다.

투구가 그려진 소집 행동 주사위 면으로는 전략 사건 카드 중에서 투구가 그려진 소집 사건 카드를 사용할 수 있고, 또한 정치 트랙에서 자신의 국가를 1칸 내릴 수 있음을 설명하는데 이때에 정치 트랙과 정치 카운터에 대해서 간략하게 언급을 하면 좋습니다. (특이해서 굉장히 궁금해 하거든요.) 이 주사위로 소집하려면 "At War 전쟁 중"이어야 가능하다는 주의사항도요.

이 부하들 각각을 등장시키는 데에도 소집 행동 주사위 면이 필요합니다.
사우론의 입 (왼쪽)과 위치-킹 (가운데), 사루만 (오른쪽)

깃발이 그려진 군대 행동 주사위 면으는 전략 사건 카드 중에서 깃발이 그려진 군대 사건 카드를 사용할 수 있고, 2개의 군대를 각각 이동시키거나 1개의 군대로 공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이 군대의 이동/공격이 인물 행동 주사위를 사용했을 때와 어떻게 다른지도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팔란티르가 그려진 사건 행동 주사위 면으로는 사건 카드를 뽑거나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에 사건 카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면 좋습니다. 사건 카드는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위쪽은 사건, 아래쪽은 전투를 담당합니다. 볼드체로 표기된 것은 카드를 내려놓기 위해 충족되어야 하는 조건이고, 밑줄이 있으면 내려놓고 있다가 그 카드가 지시하는 특정 상황 때에 효과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볼드체와 밑줄은 원본 카드에는 없고, 제가 보기 편하라고 따라 표기해 넣은 것입니다.) 전투 부분에 있는 숫자는 카드 효과의 우선순위인데 숫자가 낮을수록 먼저 효과를 가집니다.

그 뒤에 전투 흐름을 설명하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일반적인 전투 (야전)을 설명하고 그 다음에 도시와 요충지에서의 방어자 이점, 그리고 거점에서의 공성 (포위 전투)를 설명합니다. 전투는 정치 카운터의 활성화와 전진, 승리 점수 획득, 게임 턴의 6번째인 승리 점수 확인 단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묶어서 한 번에 설명하면 좋습니다.

이즈음 되면 설명을 들으시는 분들이 지쳐갈 것입니다. 설명 시간이 거의 40-50분 지나가거든요. 마지막으로, 원정대 진행과 추적 부분만 설명하면 끝! (아마도 규칙을 전체 중에서 70%만 했어도 설명 시간이 거의 한 시간 걸렸을 겁니다. 나머지는 게임을 하면서 익히면 됩니다.)

당황하지 않고, 시계를 숨기면서, 규칙 설명이 한 시간도 안 된 것처럼 하면 끝!


AlwaysGreen 님 일행과 반지의 전쟁을 하면서 짧막하게 기록한 플레이로그를 남겨봅니다.

게임 턴 자유 민족 암흑 군단
1 원정대 2번 진행
(추적 성공으로 타락 점수 2 증가)
사우론국 정치 카운터
"전쟁 중"까지 전진
2 원정대 진행
(추적 성공, 타락 3을 막기 위해서
간달프 더 그레이 희생)
로한국 정치 카운터
"전쟁 중"까지 전진
사루만 소집, 행동 주사위 1개 추가
곤도르국의 Pelargir 점령,
승리 점수 1점 획득
3 Pelargir 탈환
원정대 진행
(추적 성공으로 타락 점수 3 증가)
간달프 더 화이트 등장,
행동 주사위 1개 추가
Minas Tirith에서 전투 발생,
전투 피해 4:2로 손해
4 "나 혼자 가겠어" 사건 카드로
스트라이더 8칸 이동
"엔트들이 각성하다" 사건 카드 사용
로한국 병력 소집
Dol Amroth 점령,
승리 점수 2점 획득
5 인물 행동 주사위 면 5개 나옴! 사루만이 이센가르드국에서
병력 생산 시작
6 스트라이더가 로한군과 합류 자유 민족이 "정찰병들" 전투 카드로
후퇴해서 Pelargir 재점령,
승리 점수 1점 획득
"암흑군단이 늘어나다" 사건 카드로
Pelargir 병력을 Minas Tirith로,
South Dunland 병력을 Orsanc로 이동
7 Pelargir 재탈환
곤도르국 소집
남부인과 동부인국 정치 카운터
2번 전진, "전쟁 중"
8 김리가 분리되어 Erebor에 도착
"마자르불의 책" 사건 카드로
드워프국 "전쟁 중"
위치-킹 등장, 행동 주사위 1개 추가
"움바르의 해적선" 사건 카드로
Pelargir 공격
자유민족이 "정찰병들" 전투 카드로
Osgiliath로 후퇴해서 Pelargir 재점령,
승리 점수 1점 획득
Fords of Isen 공격,
전투 피해 0:3으로 이익
자유민족이 Helm's Deep으로 후퇴해서
Fords of Isen 점령
9 "엔트들이 각성하다" 사건 카드로
사루만 죽음
"아셀라스" 사건 카드로 원정대 타락 점수 1 치유
"왕의 도전" 사건 카드로
눈 추적 타일 1개 제거
모르도르에서 소집 2번
10 Minas Morgul 공격,
전투 피해 1:3으로 이익
Helm's Deep 공격 2번 공격,
전투 피해 2:4로 이익
전투 피해 3:1로 손해
Helm's Deep 점령,
승리 점수 2점 획득
11 인물 행동 주사위 면 3개 나옴! 인물 행동 주사위 면 5개,
눈 행동 주사위 면 0개 나옴!
Gorgoroth 병력 Minas Morgul로 이동 탈환을 위한 공격,
전투 피해 2:4로 손해
스트라이더가 이끄는 자유 민족 군대를 섬멸
12 Morannon과 Dol Guldur를 향해 진군Morannon 점령, 승리 점수 2점 획득
원정대 진행,
(추적 성공으로 노출, Morannon 도착)
13
승리 점수 10점으로 승리

어서 가자고요, 프로도 님!
반지를 대신 운반할 수는 없지만... 주인님을 모셔갈 수는 있어요!
어서 가요! - 샘


이렇게 해서 AlwaysGreen 님 일행과의 반지의 전쟁 플레이가 끝났습니다. 이때가 오후 6시 정도 됐던 것 같습니다. 게임을 같이 했던 분들과 돈가쓰를 먹었고, AlwaysGreen 님하고 둘이서 반지의 전쟁을 한 번 더 했습니다.


반지의 전쟁을 배우러 멀리(?) 수원까지 와주신 AlwaysGreen 님 일행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언제 또 뵐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다음 번에 또 만나면 반지의 전쟁뿐만이 아니라 다른 게임들도 같이 하면 좋겠습니다. 모임 분들과 반지의 전쟁을 하시다가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언제라도 제 블로그나 제 티스토리 이메일로 연락을 주세요. 힘닿는 데까지 도와드리겠습니다.


반지의 전쟁 2판 배우기 프로젝트 - 뜻밖의 방문은 한국 보드게이머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반지의 전쟁을 가지고 있는데 할 줄 몰라서 집에서 방치하고 계신 분들은 저에게 연락을 주세요. 먼 곳이라도 달려갑니다. ;-)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http://mountedcloud.tistory.com/223



당신도 반지의 전쟁을
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