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 124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주부터 2주씩 건너서 총 5회 동안 새로 나온 Trick-taking 트릭-테이킹 게임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첫 회는 Black Spy 블랙 스파이입니다.


검은색을 피해야 하는 트릭-테이킹 게임

블랙 스파이에서는 60장짜리 카드 덱을 사용합니다. 카드는 5가지 색깔 - 파란색, 노란색, 빨간색, 초록색, 검은색으로 나뉩니다. 랭크는 1부터 11까지인데, (1)은 첩보원, (2)는 심문자, (3)은 칩입자, (4)는 파괴공작원, (5)는 암살자, (6)은 첩보원, (7)은 첩자, (8)은 이중 첩자, (9)는 코드 해독자, (10)은 부국장, (11)은 국장입니다. (검은색 첩자는 5장이 더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alinda Patton


첫 딜러 정하기와 카드 나눠주기

첫 번째 딜러를 정하기 위해서. 각 플레이어가 카드 1장씩 뽑아서 공개합니다. 가장 높은 랭크의 카드를 뽑은 플레이어가 첫 번째 딜러가 됩니다. 딜러는 자신의 왼쪽에 앉아 있는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카드 덱이 다 떨어질 때까지 각 플레이어에게 카드 1장씩 뒤집어서 나눠줍니다. 새로운 딜을 시작할 때마다 딜러가 왼쪽으로 넘어갑니다.


카드 넘기기

카드를 다 받으면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카드들 중 3장을 선택해서 미리 지정된 방향의 플레이어에게 그 카드들을 뒤집어서 넘겨줍니다. 홀수 번째 딜에서는 왼쪽 플레이어에게, 짝수 번째 딜에서는 오른쪽 플레이어에게 넘겨줍니다. (4인 게임에서는 왼쪽 플레이어, 오른쪽 플레이어, 건너편 플레이어 식으로 바뀝니다.)


트릭 진행

일반 규칙으로 진행할 때에는 빨간색 1을 가진 플레이어가 시작 플레이어가 됩니다. 그 플레이어는 자신의 손에 있는 아무 카드를 내려놓음으로써 첫 번째 트릭을 이끕니다. 블랙 스파이가 다른 트릭-테이킹 게임과 다른 점은, 이끄는 카드는 수트 (색깔이나 무늬)로만 트릭을 이끄는 것이 아니라 랭크로도 이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트릭의 시작 플레이어가 아닌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가능하면 이끄는 카드와 색깔이나 랭크가 같은 카드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트릭을 가져가는 플레이어는 이끄는 카드의 색깔 중 가장 높은 랭크의 카드를 낸 플레이어입니다.


점수계산과 승리

플레이어들 모두가 카드를 다 사용하면 점수계산을 합니다.

검은색 카드 (1)부터 (6)은 각 1점씩, 검은색 (7)은 10점씩, 검은색 (8)은 2점씩, 검은색 (9)는 3점씩, 검은색 (10)은 4점씩, 검은색 (11)은 5점씩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색깔의 (7)은 -5점씩이어서 한 번의 점수계산 시에 모든 플레이어가 얻은 점수의 합은 60점이 됩니다.

그러나 한 명의 플레이어가 모든 검은색 카드를 다 가져온 경우에 그 플레이어는 0점을 얻고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60점씩 얻습니다.


어느 한 플레이어가 미리 정한 종료-점수를 달성하면 게임이 끝납니다. 3인 게임에서는 200점, 4인 게임에서는 150점, 5인 게임에서는 120점, 6인 게임에서는 100점입니다. 게임이 끝났을 때에 점수가 가장 낮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끝맺음

블랙 스파이는 비밀 요원들의 테마를 입힌 트릭-테이킹 게임입니다. 하츠와 공통점이 많은데, 특정한 수트의 카드에 점수가 있으며 점수는 일종의 벌점입니다. 또한 점수가 있는 카드들 모두를 한 명의 플레이어가 획득했을 때에는 Shoot the Moon이라고 해서 일반적인 점수계산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점수계산이 발생합니다. 이때에는 그것을 달성한 플레이어는 점수를 얻지 않고, 나머지 플레이어들 모두가 큰 점수를 얻습니다. 따라서 하츠와 비슷한 트릭-테이킹을 해보았다면 훨씬 더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블랙 스파이는 1981년에 Avalon Hill 아발론 힐을 통해 처음 출시되었고, 1990년과 2011년에 유령들이라는 뜻의 Gespenster 게슈텐스터로 독일어 판이 발매되었습니다. 그리고 작년 2013년에 Z-Man Games 지-맨 게임즈에서 고급스러운 느낌의 4판을 출판했습니다.


3주 후에는 ebbes 에베스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Black Spy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982/black-spy

Z-Man Games
http://www.zman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