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 Isaäc Bickërstaff ♫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입니다. 이번 주부터 2주씩 건너서 총 3회 동안 이야기가 있는 트릭-테이킹 게임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111번째 게임은 멕시코의 할로윈 데이인, Dia de los Muertos 죽은 자들의 날입니다.


죽은 자들의 날 이해하기

죽은 자들의 날은 죽은 친구나 친척을 기리는 멕시코의 3일짜리 축제입니다. 이 축제는 10월 31일에 시작해서 11월 2일에 끝나는데, 멕시코 민속에 따르면 동물들은 할로윈 (10월 31일)에, 어린이들은 만성절 (11월 1일)에, 어른들은 위령의 날 (11월 2일)에 천국으로 가야 한다고 합니다. 이때에 설탕이나 초콜릿 등으로 해골 모형을 만들어서 제단에 놓고 죽은 자들의 명복을 빈다고 합니다.


팀 플레이 트릭-테이킹 게임

그동안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에서 트릭-테이킹 게임들을 15가지 정도 소개해 드렸던 것 같습니다. (제가 트릭-테이킹 게임들을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그러나 팀 플레이를 하는 것은 Dr. Jekyll & Mr. Hyde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이후로 죽은 자들의 날이 유일합니다. 이 게임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총 3번의 핸드

이 게임은 죽은 자들의 날의 테마를 충실히 따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축제가 3일간 이어지는데, 이 게임 역시 3번의 핸드 동안 진행됩니다.

핸드의 시작 시에 Food 음식 카드 3장과 죽은 자 (1번째 핸드에서는 Animal 동물, 2번째 핸드에서는 Child 아이, 3번째 핸드에서는 Adult 어른) 카드 4장이 추가됩니다. 핸드의 종료 시에는 음식 카드 3장과 죽은 자 카드 4장이 빠지기 때문에 매 핸드마다 같은 장수의 카드 덱으로 진행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GG Admin


트릭에서의 색깔 제한

카드는 4가지 색으로 구분됩니다. 플레이어들은 트릭에 카드를 낼 때에 (Spoil 상한 카드를 제외하고) 검은색 카드는 항상 낼 수 있지만 가능하다면 트릭에는 분홍색과 파란색, 초록색이 각각 최대 1장씩만 포함되어야 합니다. 만약 (검정색이 아닌) 트릭에 이미 포함된 색깔의 카드를 낼 수밖에 없다면 그 카드를 버립니다. 이렇게 버려진 카드들은 한쪽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으며, 이 카드들로는 트릭을 딸 수 없습니다.


점수 카드 모으기와 선물 교환하기

딴 트릭에 음식 카드나 죽은 자 카드가 있다면 그 카드들을 자신의 팀 공간에 앞면이 보이도록 모아둡니다. 음식 카드 1장과 죽은 자 카드 1장으로 이루어진 짝은 그 팀에게 1점을 줍니다.

점수 카드를 획득할 때마다 그 카드를 획득한 플레이어는 그의 오른쪽 플레이어와 선물을 교환해야 합니다. 해당하는 (상대편) 플레이어는 점수 카드를 딴 플레이어의 손에 있는 카드들 중 1장을 보지 않고 뽑아서 그의 손으로 가져가고 그 다음에 그의 손에 있는 카드들 중 원하는 1장을 돌려줍니다. 카드 운이 작용할 수밖에 없지만 점수 카드를 획득한 유리한 플레이어에게서 상대 플레이어가 (무작위지만) 카드 1장을 빼앗아서 자신의 것과 바꿔줄 수 있기 때문에 카드 운이 조금은 상쇄됩니다.


다양한 카드 효과

몇몇 카드에는 특별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들 중 대부분은 카드를 내려놓는 즉시 그 효과가 해결됩니다. 이러한 카드들을 통해서 플레이어들은 다른 플레이어가 낼 카드의 색깔을 제한하거나 다른 플레이어의 손에 있는 카드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 카드를 가져가는 것을 방해하거나 상대가 낸 10 카드를 무효화할 수도 있습니다.


끝맺음

죽은 자들의 날은 멕시코의 할로윈 데이 격인 죽은 자들의 날을 테마로 하는 팀 플레이 방식의 트릭-테이킹 게임입니다. 3번의 진행과 음식 카드, 죽은 자 카드 등이 테마에 대한 깊은 몰입감을 줍니다.

이전 트릭들에서 등장한 카드들을 기억하거나 플레이어의 손에 남아 있는 카드들을 추측해야 카드의 효과들을 온전히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팀 플레이로 진행되기 때문에 카드 효과를 잘 숙지해야 하고 또한 자신의 동료와 마음이 잘 맞아야 합니다.


이 게임은 2000년에 발매되었으나 소량만 출판되었기 때문에 현재 중고로도 구입하기 거의 불가능합니다. 2004년에는 Four Dragons 네 마리의 용이라는 중국의 비와 용 테마로 바뀌어서 재판되었는데 이 게임 역시 많이 출판되지 않아서 구입하기 쉽지 않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죽은 자들의 날에 비해서 테마가 덜 와닿습니다.) 어쨌거나 죽은 자들의 날이든 네 마리의 용이든 꼭 재판되면 좋겠습니다.


3주 후에는 The Hobbit Card Game 호빗 카드 게임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Dia de los Muertos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950/dia-de-los-muertos

Jolly Roger Games
http://www.jollyroger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불꽃손 2013.11.25 0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 갑니다.
    이게임의 특징은 개인적으로
    한장한장에서 빚어나오는 팀간 작전이라고 봅니다.
    결국 철저한 팀플이죠...

    그렇게 하기 위해 deduction이라는 메카니즘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고요...

    트릭테이킹의 맛을 느끼게 해준 진정한 게임입니다.

    (님 소장 게임중 유일하게 부러운것입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