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om Verdonck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 108번째 게임으로 Uwe Rosenberg 우베 로젠베르크 씨의 Harvest Trilogy 수확 삼부작을 이어서 로젠베르크 씨의 At the Gates of Loyang 뤄양 문에서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게임은 같은 시리즈로 묶이지만 나머지 두 게임 Agricola 아그리콜라Le Havre 르 아브르와 퍼블리셔가 다릅니다. Lookout Games 룩아웃 게임즈는 2007년에 아그리콜라, 2008년에 르 아브르 그리고 2009년에 Agricola: Farmers of the Moor 아그리콜라: 황야의 농부들을 출시하느라 수확 삼부작 중 막내인 뤄냥 문에서를 신생 퍼블리셔인 Hall Games 홀 게임즈에서 발매하게 되었습니다.


뤄양 이해하기

뤄양은 한자로 洛陽(낙양), 영어로 Luòyáng이라고 표기합니다. 뤄허의 북쪽에 위치해 있는데, 해가 남쪽에서 북쪽을 비치기 때문에 그렇게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이곳은 낙읍(洛邑), 낙주(洛州). 당나라 때에는 동도(東都), 송나라 때에는 서경(西京)과 경락(京洛) 등으로 불리었고, 삼국시대의 위나라의 수도여서 위경(魏京)이라고도 불립니다.


채소를 재배하고 판매하는 게임

뤄양 문에서는 9번의 라운드 동안 진행되고, 각 라운드는 다음 순서의 단계들로 진행됩니다:
  1. 수확
  2. 카드
  3. 행동

수확 단계의 시작 시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밭 더미에서 맨 위에 있는 밭 카드를 공개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각 밭에서 채소 1개씩 수확합니다. 밭 카드에서 마지막 채소를 수확한 후에 그 밭이 사유 밭이라면 그 밭 카드를 게임에서 제거하고, 공용 밭이라면 버리는 더미에 놓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eith Leonard
4가지 밭 카드와 밭 카드 뒷면 (가운데)


카드 단계의 시작 시마다 플레이어들은 행동 카드 4장씩 받습니다. 이제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 1장을 안마당 (공용 카드 풀)에 내려놓거나, 또는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 1장과 안마당에 있는 카드 1장을 선택해서 가져와야 합니다. 각 플레이어의 최종 선택은 결국 카드 2장 (자신의 손에 있는 1장과 안마당에 있는 1장)을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안마당에 카드를 공급해 주면서 자신이 카드를 가져갈 시점까지 계속 버팁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 2장을 가져오면 마지막으로 카드를 가져온 플레이어가 큰 시작 플레이어 마커를 받고, 마지막에서 2번째로 카드를 가져온 플레이어가 작은 시작 플레이어 마커를 받습니다.

가져온 카드는 종류에 따라서 플레이어 보드에서 정해진 위치에 놓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시장 판매대 (주황색 바탕)과 단골 손님 (파란색 바탕), 뜨내기 손님 (빨간색 바탕), 조력자 (흰색 바탕)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빠져있지만 공용 밭 (초록색 바탕)은 플레이어 보드의 위쪽에 사유 밭 옆에 놓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atthias Kortleven


행동 단계에서 플레이어들은 시작 플레이어 마커 순서대로 턴을 가집니다. 각 턴에는 다음의 행동들은 원하는 순서대로, 원하는 횟수만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채소 씨 뿌리기
  • 상점에서 채소 구입하기
  • 상점에 채소 판매하기
  • 시장 판매대에서 채소 교환하기
  • 조력자 사용하거나 버리기
  • 단골 손님에게 배달하기
  • 뜨내기 손님에게 배달하기
  • 두-꾸러미 구입하기 (예외적으로 턴마다 최대 1번만)

밭마다 그 밭에 뿌릴 수 있는 채소의 종류가 정해져 있습니다. (칸 수가 많을수록 심을 수 있는 종류가 줄어듭니다.) 빈 밭에 채소 씨를 뿌리면 그 밭의 나머지 칸들을 공급처에서 가져온 같은 종류의 채소로 채웁니다. 이렇게 채워진 밭은 수확 단계 때마다 수확됩니다.

플레이어 보드의 위쪽에 채소들이 놓여 있는데, 이곳은 개인 상점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상점에서 채소를 구입하거나 판매할 수 있습니다. 상점에 없는 종류의 채소는 구입할 수 없고, 게임 중 아무 때나 자신의 상점에 (그 채소가 가득 차 있지 않다면) 채소를 판매해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시장 판매대 카드를 가져오면 즉시 그 카드에 그려진 채소들을 올려놓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시장 판매대 카드를 이용해서 채소를 교환할 수 있는데, 시장 판매대에 그려진 채소를 얻기 위해서 그 채소 아래에 있는 사발 개수만큼의 채소를 지불해야 합니다. (1:1이나 1:2로 교환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ill McDonald

손님은 배경색에 따라서 단골 (파란색)과 뜨내기 (빨간색)으로 구분됩니다. 단골은 항상 2종류의 채소를 원하며 총 4번 배달을 해줘야 합니다. 뜨내기는 3종류의 채소를 원하며 단 1번의 배달만 할 수 있습니다. 단골은 처음엔 적은 금액을 주지만 점차 금액이 늘어나지만 배달을 제때 해주지 않으면 페널티를 줍니다. 뜨내기에게 배달할 때에 단골 손님이 더 많을 경우에 보너스를 주고, 단골 손님이 더 적을 경우에 페널티를 줍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Little Neddie Knickers
아직까지 "좋아요" 상태인 단골 손님

자신의 턴이 끝나면 플레이어는 돈을 점수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점수 마커는 번영의 길을 따라 이동하는데, 점수 마커가 전진할 칸에 적힌 숫자만큼의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러나 각 턴마다 자신의 첫 번째 점수는 1냥으로 전진할 수 있습니다. 즉, 점수 마커가 현재 "3"칸에 있고, 이번 턴에 3개의 칸을 전진하려고 한다면 ("4"칸에 대해서) 1냥 + ("5"칸에 대해서) 5냥 + ("6"칸에 대해서) 6냥, 총 12냥을 지불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ill McDonald


끝맺음 - 아그리콜라에서 농사를, 르 아브르에서 상품 판매를 가져오다

뤄양의 문에서는 농사와 배달만 합니다. 아그리콜라에서의 밭 일구기, 씨 뿌리기 등의 행동을 가져와서 라운드마다 많은 양의 수확을 할 수 있도록 바꾸어 놓았습니다. 게임에서 승리하려면 번영의 길에서 멀리 진행해야 하는데, 점수는 배달을 통해 얻은 돈으로만 얻을 수 있어서 결국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많은 돈을 벌기 위해서는 손님들이 주는 보너스를 최대한 받아야 하고, 배달에 사용할 채소들을 계속해서 수확할 수 있도록 밭을 잘 확보해야 합니다.

아그리콜라에서의 직업 카드처럼, 이 게임에서는 조력자 카드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카드 단계 시작 시마다 섞어서 나눠주고, 각 플레이어는 단 2장만 선택해서 가질 수 있으며, 남은 카드는 모두 카드 단계의 종료 시에 버려지기 때문에 카드 운이 크게 작용합니다. 카드를 추가로 뽑는 유일한 방법은 행동 단계에서 두-꾸러미 행동을 수행하는 것뿐이기 때문에 그 기회를 가급적 반드시 살려야 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조력자에 따라서 행동 단계에서의 턴 순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상호작용이 있는 조력자는 다른 플레이어보다 먼저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카드 단계에서 최대한 늦게까지 버텨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상대가 안마당에서 카드를 빨리 선택하도록 때때로 미끼가 될 만한 카드를 안마당에 추가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이 글의 머리에서 뤄양의 문에서가 다른 수확 삼부작과 다른 퍼블리셔에서 출판되었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퍼블리셔만 다를 뿐 제작진은 비슷합니다. 그래서 게임 진행이나 그림체에서 유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가 뤄양의 문에서의 이곳저곳에 아그리콜라, 르 아브르와의 연결고리로서의 이스터 에그들을 남겨놓았습니다. 찾으셨나요?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ugene van der Pijll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avid Lewis
뤄양에서 르 아브르까지 떠내려간 병 속에 담긴 편지




참고 사이트:
Le Havre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35677/le-havre

Hall Games
http://www.hallgames.de

Z-Man Games
http://www.zman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