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rett Murrell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 106번째 게임은 10년만에 돌아온 Duel of Ages II 듀얼 오브 에이지스 II입니다. (2000년대에 Duel of Ages 듀얼 오브 에이지스를 접해보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듀얼 오브 에이지스 II는 미래 세계에서 Worldspanner 월드스패너라는 가상현실 게임을 통해서 참가자들이 여러 시대의 영웅이나 악당을 맡아서 서로의 팀을 사냥한다는 S.F. 테마의 보드게임입니다.


3인칭 팀간 전투 게임

듀얼 오브 에이지스 II는 Platter 플래터라는 원형 보드와 Dome Key 돔 키라는 스타팅 포인트 지형으로 맵을 구성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Lauralee Hurst

듀얼 오브 에이지스는 팀별로 턴이 주어집니다. 백팀이 먼저 하는데, 각 팀의 턴은 다음 순서의 단계들로 구성됩니다:
  1. 자유 행동
  2. 사격
  3. 이동
  4. 기회사격
  5. 근접전
  6. 모험
  7. 증원

자유 행동 단계에서, 같은 칸에 있는 같은 팀의 인물들은 서로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인물이 맵에 떨어뜨린 아이템의 칸에 있다면 그 아이템들을 모두 주울 수 있습니다.

사격 단계에서, 현재 팀의 인물이 원거리 무기를 가지고 있다면 상대 인물을 사격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반드시 사격자와 다른 칸에 있어야 하며 시야에 들어와야 합니다. 한 번에 최대 4개의 목표를 쏠 수 있지만, 목표가 1개를 초과할 때마다 명중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동 단계에서, 사격을 하지 않은 현재 팀의 인물은 맵 위에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할 때에는 들어가는 지형 칸에 대해서 이동 포인트를 지불해야 하는데, 지형에 따라서 지불하는 이동 포인트가 달라집니다.

기회사격 단계에서, 상대 팀은 이동한 현재 팀의 인물을 사격할 수 있습니다.

근접전 단계에서, 상대 팀 인물과 같은 칸에 있다면 근접전이 발생합니다. 근접전은 서로 얽혀서 싸우기 때문에 양팀의 인물들이 함께 턴을 가집니다. 이때에 Wits 기지가 높은 인물이 먼저 공격 턴을 가지는데, 동점일 경우에는 현재 팀의 인물이 먼저 공격합니다. 공격할 때에는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맨손으로 싸울 수도 있습니다. 체력이 0 이하로 떨어지면 그 인물은 죽고 가지고 있던 아이템을 그 자리에 떨어뜨리게 됩니다.

모험 단계에서, 현재 팀의 인물이 Encounter 조우 마커가 있는 칸에 있다면 그 조우를 해결합니다. 조우는 전투가 아니고, 일종의 시험과 보상입니다. 조우마다 요구조건이 있으며 그것이 충족되면 아이템 카드를 받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ernhard Vierthaler
아이템 카드는 Secret 비밀 (왼쪽)과 Commin 일반 (가운데),
Elite 특별 (오른쪽) 카드로 나뉩니다.


캐릭터성을 부여하고 전투를 해결하는 다양한 수치들

각 인물은 저마다 다른 능력과 수치를 가집니다. 기본적으로 Speed 이동력과 Health 체력, 턴 순서를 정하기 위한 Wits 기지, 근접전에서 명중률과 관련된 Melee 근접전, Damage 피해 그리고 명중과 피해의 정도를 수정해주는 Power 돌파력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원거리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인물은 별도의 수치를 더 가집니다. 사격과 근접전을 위한 방어 수치들도 있습니다.

특성은 그 인물이 가지는 Strength 근력과 Intellect 지능 등이며, 조우를 해결할 때에 참조하거나 아이템 사용의 요건으로 사용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Lauralee Hurst
인물의 능력 (아래쪽)과 수치 (오른쪽)

전투는 이러한 수치들을 비교하면서 해결됩니다. 사격은 사격자의 원거리 수치와 방어자의 잠행 수치를 비교하고 어느 수치가 얼마나 더 높은지를 결정한 후에 도전 카드를 뽑아서 그 카드의 지시를 따릅니다. 명중이라면 다시 사격자 원거리 무기의 돌파력 수치와 방어자의 장갑 수치를 비교하고 어느 수치가 얼마나 더 높은지를 결정한 후에 또 다른 도전 카드를 뽑아서 그 카드의 지시를 따릅니다. (도전 카드에는 명중 여부와 피해 정도가 적혀 있습니다.)

근접전의 경우에는 공격자의 근접전 수치와 방어자의 반응 수치를 비교해서 도전 카드로 명중 여부를 확인한 후에, 명중이라면 다시 공격자의 돌파력 수치과 방어자의 장갑 수치를 비교하는 식입니다.


끝맺음

듀얼 오브 에이지스 II는 강력한 캐릭터성으로 인해 게임에 대한 높은 몰입감과 재미를 주는 3인칭 팀간 전투 게임입니다. 디자이너인 Brett G. Murrell 브렛 G. 머렛 씨가 소프트웨어 개발 일을 해 와서인지 PC 게임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려고 노력한 것 같습니다. 그러한 세밀함을 살리기 위해 굉장히 많은 수치 (숫자)들을 사용하는데, 이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복잡하게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인지 이 게임의 규칙서는 플레이어들이 Trial 선발시험 1부터 시작해서 규칙을 하나씩 추가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에서는 근접전만을 사용하고, 두 번째에서는 원거리 무기만 사용합니다. 세번째에서는 서로 카드를 빼앗고 팀 기지를 파괴하는 내용이 추가됩니다.) 규칙이 점차 많아지기 때문에 한 명이 도맡아서 규칙서를 완독하고 다른 플레이어들을 지도하면서 플레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남은 문제는 언어의 장벽입니다. 인물들의 수치들을 제외하고 모든 것이 영어로 적혀 있기 때문에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플레이어들은 온전한 재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플레이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제가 선발시험 1부터 해보면서 규칙서를 번역하고 있는데, 번역이 끝나는 대로 공개하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Duel of Ages II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29459/duel-of-ages-ii

Worldspanner
http://www.worldspanner.com
Posted by Mounted Clo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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