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lexandru Stanuta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 105번째 게임으로 Uwe Rosenberg 우베 로젠베르크 씨의 Harvest Trilogy 수확 삼부작을 이어서 로젠베르크 씨의 Le Havre 르 아브르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게임은 2007년에 발매된 Agricola 아그리콜라에 이어서 2008년에 출시되며 전세계 게이머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2009년에는 Deutscher Spiele Preis 독일 게임상 Best Family/Adult Game 최고 가족/성인 게임 부문에서 2위와 International Gamers Awards 국제 게임상 General Strategy 일반 전략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르 아브르 이해하기

이 게임의 제목인 르 아브르는 프랑스 서북부에 위치한 도시로서 Marseille 마르세유 다음으로 가장 큰 항구 도시입니다. (프랑스어에서 'h'는 묵음입니다.)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지정된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이곳의 건물들은 1950-1960년대 방식인 콘크리트로 건설되었다고 합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군의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위한 함포사격과 폭격으로 르 아브르는 완전히 파괴되었는데, 전쟁 후에 건축가 Auguste Perret 오귀스트 페레에 의해 재건되었습니다.

1944-1945년 겨울의 르 아브르


일꾼을 놓으며 도시를 재건하는 게임

르 아브르는 플레이어의 수에 따라 라운드의 수가 정해집니다. 게다가 완전한 버전과 단축된 버전이 있는데, 완전한 버전으로 할 경우 라운드가 더 많아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규칙서를 참조하세요.)

라운드마다 플레이어들은 시계 방향 순서대로 턴을 가지고, 각 턴은 다음 순서의 행동들로 진행됩니다:
  1. 공급 행동
  2. 주요 행동 - 상품을 가져오거나 건물 행동을 수행합니다
  • 추가 행동 - 구입하고 판매합니다

게임 보드는 르 아브르의 항구를 나타냅니다. 게임 보드의 위쪽은 상품과 카드의 공동 창고이고, 가운데는 상품들이 보충되는 순서를 나타내고, 아래쪽은 보충된 상품들이 쌓이는 제공 칸들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라운드 카드 더미가 놓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esley Fechter

공급 행동의 시작 시에 게임 보드의 가운데에 있는 배 마커는 다음 빈 칸으로 이동하고 그 칸에 그려진 상품/프랑이 공급 칸에 보충이 됩니다. 상품은 카드보드 토큰인데, 양면이 서로 다릅니다. 한쪽은 일반 상품이고, 다른 한쪽은 개량 상품입니다. 보충되는 상품들은 모두 일반 상품이고, 개량 상품은 건물의 효과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iika K.
일반 상품 (위)과 개량 상품 (아래)


주요 행동은 상품을 가져오는 것과 건물 행동하는 것, 2가지가 있는데, 하나만 수행해야 합니다. 첫 번째 행동을 수행하면 게임 보드의 아래쪽에 있는 공급 칸 7곳 중에 1곳에 쌓인 모든 토큰을 가져옵니다. 두 번째 행동은 아무 플레이어의 건물 (또는 마을 건물)에 자신의 사람 디스크를 놓고 그 건물의 능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소유의 건물이 아니라면 그 건물의 소유자에게 (마을 건물이라면 공동 창고에) 입장 요금을 줍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 마을 건물로 "Construction Firm 건설사"가 몇 개 놓여 있어서 플레이어들은 그 건물을 통해서 다른 건물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iko Puust
시작 건물인 건설사 카드들


위 2가지 행동과 별도로,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턴 동안에 구입이나 판매 추가 행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을 건물이나 배 카드를 구입할 때에는 해당 카드에 적힌 구입 비용을 지불하면 되고, 한 턴에 여러 장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판매할 때에는 그 건물이나 배 카드의 비용의 반값을 받고 마을에 판매합니다.


라운드의 종료와 수확

7번의 플레이어 턴을 끝내면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각 라운드 카드에는 그 라운드에 해야 할 일들과 지불해야 할 음식이 적혀 있습니다. 수확으로, 1개 이상의 곡식을 가지고 있다면 곡식 1개를 받고, 2개 이상의 소를 가지고 있다면 소 1개를 받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지불해야 하는데, 빵이나 쇠고기, 생선, 훈제 생선 등을 지불하거나 음식 대신에 프랑을 지불해도 됩니다.


대출과 배 카드

라운드 종료 시에 지불할 음식과 돈이 부족하다면 대출해야 합니다. 또한 공급 행동 중에 어느 플레이어의 배 마커가 "Interest 이자"에 도착했을 때에 대출 카드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들은 대출 카드들의 장수에 상관없이 1프랑을 지불해야 하는데 지불할 돈이 부족할 때에도 대출을 해야 합니다. 대출을 하면 4프랑을 받고, 게임 중 언제라도 5프랑으로 대출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종료 시까지 상환하지 못한 대출은 -7프랑이 됩니다.

라운드의 종료 시에 라운드 카드는 뒤집혀서 배 카드가 됩니다. 플레이어들은 "Wharf 부두"를 통해서 배 카드를 건조할 수 있습니다. 각 배 카드는 라운드의 종료 시마다 지불하는 음식의 양을 줄여주고, 또한 "Shipping Line 해운회사" 카드를 함께 사용해서 상품들을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iko Puust
배 카드들


끝맺음 - 아그리콜라의 형제

르 아브르는 아그리콜라와 자주 비교됩니다. 게임 디자이너가 같을 뿐더러 "수확"이라는 주요 이벤트를 사용한다는 점도 같습니다. 하지만 아그리콜라의 직업과 보조 설비와 달리, 카드들의 수를 크게 줄여서 플레이어 모두가 공동의 건물/배 카드 풀을 사용하여 카드 운을 줄였습니다. 비유를 하자면, 아그리콜라에서의 직접 카드와 보조 설비 카드를 모두가 공유해서 행동 칸처럼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라운드가 시작되면 이전 라운드의 마지막 플레이어의 다음 플레이어부터 시작하게 되어 있어서 플레이어들 모두가 같은 수의 턴을 진행하고 아그리콜라에서의 복잡한 턴 계산이 필요없게 되었습니다.

배 카드는 일찍 구입할수록 좋습니다. 같은 종류의 배라도 먼저 나온 것이 가치가 더 높고, 음식을 줄이는 데에 더 많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아그리콜라에 익숙한 플레이어라면, 음식의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배 카드에 주로 신경을 쓸지도 모릅니다만, 이 글 서두에서 설명한 대로 이 게임은 르 아브르를 재건하는 테마답게 건물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중요한 행동과 자원을 건물 카드를 통해서 처리하고 건물 카드마다 입장 요금을 받기 때문에 좋은 건물을 빨리 건설/구입해야 합니다.


르 아브르도 2008년 독일 Essen 에센 박람회에서 프로모 카드 세트를 나눠주었고, 2009년에는 Le Havre: Le Grand Hameau 르 아브르: 르 그랑 아모라는 프로모 카드 세트를 발매했습니다. 조만간 르 아브르 한글판이 발매된다고 합니다. 다만 최근에 발매된 영어판에 포함된 르 그랑 아모 프로모 카드들이 이번 한글판에서 빠져 있다는 게 아쉬운 점으로 남습니다.


3주 후에는 수확 삼부작 중
At the Gates of Loyang 뤄양 문에서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Le Havre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35677/le-havre

Lookout Games
http://www.lookout-games.de

Z-Man Games
http://www.zmangames.com

Le Havre @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Le_Havre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