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의 전쟁에서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암흑군단을 공격적인 편으로서 반면에 자유민족은 반지-운반자들이 절대 반지를 파괴하기 위해 암흑군단의 군사 작전을 충분히 오래 지연시키며 방어적인 편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이것은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자유민족 플레이어가 침략자가 되고 암흑군단 플레이어가 방어자 역할을 하도록 강요받는 몇몇 경우들이 있습니다. 본 글에서 우리는 자유민족의 군대들을 공격 무기로 사용하는 것을 시작하는 방법과 시기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점령당한 승리 점수 장소 탈환하기
꽤 자주 발생하는 상황은 자유민족 플레이어가 승리 점수 장소의 탈환이 가능하지 않는 한, 임박한 패배에 직면하는 것입니다. 이 상황은 암흑군단이 군사적 승리를 완수할락 말락하고 반지-운반자들은 그들의 귀중한 임무를 완수하는 데에 시간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게임의 후반에 자연스럽게 일어납니다. 자유민족 플레이어는 그가 자신에게 반지를 파괴할 1번 (또는 2번)의 추가 턴을 벌어줄 필요가 있고 이것을 하는 유일한 방법은 적에게 점령된 거점이나 도시를 탈환하는 것뿐인 상황에 꽤 자주 직면합니다.

게임 내내 이것을 명심하고 필요할 때에 사용할 강력한 공습 병력을 만들려 노력하는 것은 바람직합니다. (가급적이면 몇몇 사건 카드들의 도움으로) 곤도르국이나 로한국 지역에 많이 소집하는 것은 당신에게 게임의 후반에 Edoras에도라스나 Helm's Deep헬름즈 딥, Minas Tirith미나스 티리스, Pelargir펠라르기르 또는 아마도 Dol Amroth돌 암로스를 탈환할 기회를 줄지도 모릅니다. 당신이 DEW-전선에 있는 나머지 정착지들 중 아무 곳에 소집하게 된다면 DEW-전선에 있는 승리 점수 장소들도 탈환될 수 있습니다. 암흑군단은 분명히 그의 부대들을 비용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사용해서 부대들을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고 당신의 거점들과 도시들을 빠르게 점령할 것입니다. 때때로 살아남은 암흑군단 부대들은 다른 승리 점수 장소로 이동해서 뒤에 남겨진 부대들은 너무 적어서 점령한 지역을 방어할 수 없고, 때때로 당신이 역공격을 개시한다면 성공적인 포위 공격에서 남은 암흑군단 병력은 그 거점을 적절히 방어할 수 없습니다.


프로도에게 향한 시선 끌기
자유민족 플레이어는 또한 침략자가 되어서 암흑군단이 그가 원하는 장소들보다는 다른 장소들에 초점을 맞추도록 강요할 수 있습니다. 암흑군단이 그의 귀중한 행동 주사위 결과들을 사용해서 취약한 승리 점수 장소들에 증원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프로도에게 The Crack of Doom비운의 틈에 도달하기에 충분한 시간을 벌어줄 수 있습니다; 당신의 지역들을 공격하거나 원정대를 추적하는 데에 사용되지 않은 모든 행동 주사위 결과는 암흑군단에게 낭비된 주사위입니다. 이 전략은 "The Last Battle마지막 전투" 사건 카드의 사용으로 가장 잘 설명됩니다...

마지막 전투로 - 클릭해서 확대

... 그러나 Orthanc오르상크로 향하는 로한국의 큰 군대, 또는 Moria모리아나 Dol Guldur돌 굴두르로 가는 엘프국 부대들은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돌 굴두르 공격하기 - 클릭해서 확대

보통 암흑군단은 당신이 거점들을 점령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계획들을 좌절시키기에 충분한 병력들을 소집하고 그리고/또는 충분히 빨리 그 거점들이 증원할 수 있지만 그것을 완수하기 위해 사용된 행동 주사위 결과들은 당신의 거점들이나 도시들을 공격하거나 또는 원정대를 추적하는 데에 사용되지 않을 것입니다.


자유민족의 군사적 승리
마지막으로, 군사적 승리가 있는데, 그것은 흔히 자유민족 플레이어에게 불가능한 목표인 것처럼 보이지만 가끔 당신의 가장 좋은 선택권일지도 모릅니다. 먼저, 우리는 자유민족 군사적 숭리 2종류를 구분해야 합니다. 첫 번째 군사적 승리는 당신이 암흑군단 플레이어의 게임 계획에서 잘못을 발견하고 그가 스스로 드러낸 것같은 인상을 주로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 전략은 꼼꼼하게 계획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암흑군단 플레이어의 진행에서의 실수들이나 운이 나쁜 행동 주사위 굴림들, 당신이 적시에 잘 사용한 사건 카드들 또는 아마도 이 모두의 조합으로부터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자유민족 군사적 승리의 두 번째 종류는 자유민족 플레이어가 첫 번째 턴 (또는 게임의 아주 초반)에 전력을 다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초반 행동 주사위 결과들은 동료들이 가운데-땅을 가로질러 흩어져서 자유민족 국가들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곳에서 원정대에서 그들 모두를 분리시키고 그들을 모리아로 이동시키는 데에 사용됩니다. 성큼걸이는 가능한 한 빨리 곤도르국에 도달해야 하고, 간달프는 행동 주사위 결과들이 허락하는 한 빨리 그의 더 강력한 화신으로 다시 나타나야 합니다. 당신이 나머지 동료들을 위치시킬 곳은 당신이 다가오는 공격에서 사용하려고 생각하는 국가들에 달려 있는데, 여기에서 게임의 시작 시에 당신이 뽑는 사건 카드들은 결정적인 요인일지도 모릅니다.

이 전략은 드물게 사용되어야 하는데, 바짝 경계하는 암흑군단 플레이어가 그 전략을 일찍 알아채서 적절한 대응책들을 사용하고 그렇게 하면서 당신이 승리하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암흑군단을 위한 승리를 보장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군사적 승리에 힘쓰기로 결정했다면 당신은 사용 가능한 행동 주사위 결과들 모두를 그 노력에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당신의 시도가 실패한다면, 당신은 원정대을 방치했을 뿐만 아니라 당신은 전투들에수 당신의 사용 가능한 증원병력들을 많이 잃었기 때문에 암흑군단 플레이어는 당신을 압도적으로 앞설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당신이 가끔 당신의 군사적 승리 조건들의 달성을 노력하는 것을 억누르지 말아야 합니다!


맺음말
당신이 공격하고 있는 이유와 상관없이, 기억해야 할 그리고 활용해야 할 것들이 몇 개 있습니다:
  • 당신의 가장 좋은 전투 카드들 중의 다수는 전투부대들 가운데에 동료들의 존재에 얽매이기 때문에 당신이 공격할 때마다 (가능하다면) 공격 병력들에 당신의 동료들을 사용하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 전투에서 나즈굴 지도력 모두를 무효화하는 백색의 간달프의 능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 아라고른과 백색의 간달프를 쓸데없이 위태롭게 하지 말아야 하는데, 당신이 그들을 잃는다면 당신은 또한 그들 각자가 제공하는 귀중한 추가 행동 주사위를 잃을 것입니다.
  • "Through a Day and a Night하루 낮과 하루 밤 내내" 사건 카드는 당신이 동료와 함께 있는 군대 1개대를 2지역 이동시키게 할 것인데, 적절히 사용된다면 암흑군단이 충분한 방어자들을 소집하기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기 전에 암흑군단 거점에 대한 기습 공격을 개시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암흑군단은 그의 부대들 중 일부를 잃어도 괜찮지만 당신은 그렇지 않습니다. 소모전이 될 공격에 절대로 전념하지 마십시오.


Free Peoples on the Offensive is the ninth of a series of strategy articles for War of the Ring players, written by Kristofer Bengtsson.
공격적인 자유민족은 크리스토퍼 벵츤이 작성한, 반지의 전쟁 플레이어들을 위한 연재 전략글의 아홉 번째입니다.

Translating and posting for the articles permitted by Kristofer Bengtsson and Ares Games.
전략글에 대한 번역과 게시는 크리스토퍼 벵츤 씨와와 아레스 게임즈의 허락을 받았습니다.




참고 사이트:
Ares Games
http://aresgames.eu
http://www.aresgames.eu/2782




다음 글: (10) 암흑군단 사건들
이전 글: (8) 모르도르로
Posted by 사용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따뜻한 집 2015.03.03 08: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번 정도 플레이한 입장에선 정말 불가능에 가까운 전략인 것 같네요. 하지만 군사적 우월감에 젖은 암흑세력측에겐 허를 찌르는 전략인건 분명합니다. 혹시 이 전략을 써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 Favicon of https://mountedcloud.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Mounted Cloud 2015.03.03 12: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써본 적 있고요. 이렇게 이겨본 적도 몇 번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한 상대한테 져본 적도 있고요.

      더 해보시면 생각이 바뀌실 거에요. 일반적으로 어려운 전략이지, 불가능한 전략은 아닙니다.

      병력을 잘 모으다 보면 (전투하고 후퇴해서 살리거나 사건 카드 때문에 우연히 집중적으로 모집하면 이렇게 됩니다) 한 지역에 열 개의 부대짜리 군대가 2-3개대가 만들어질 때가 있습니다. 이걸로 모르도르, 모리아, 돌 암로스, 움바르 중 2곳만 점령하고 버티면 의외로 쉽습니다. 병력을 모으는 게 어렵지 모인 병력으로 공격하는 건 쉽습니다. ^^

  2. 따뜻한 집 2015.03.03 15: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유민족 군대가 사우론측을 밀어붙인다니, 생각만 해도 속이 시원해 지네요. 플레이할때 자유민족이 공격하는 걸 본 적이 없거든요. 방어만 하는 것도 전전긍긍이었습니다.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mountedcloud.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Mounted Cloud 2015.03.03 19: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플레이 횟수가 어느 정도 쌓이면 '이정도 병력이면 얼마만큼의 적군을 막아낼 수 있겠다'라는 감이 옵니다. 그러면 그곳에 병력을 적당히만 모으고 나머지 지역에 병력을 모으죠. 만약 적당히 모아놓은 곳으로 적군이 오면 그걸 보고 그에 맞춰서 내 병력을 조금씩 더 모읍니다. 말 그대로 조절하면서 "운영"을 하는 거죠.

      운영이 되기 시작하면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적군이 온다고 허둥지둥하지 않고 적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여유가 생기니까요. 제가 한 커뮤니티에 적은 플레이로그가 있는데, 이걸 읽어보시면 제가 어떻게 운영했는가가 보이실 겁니다:
      http://boardlife.co.kr/bbs_detail.php?bbs_num=2357&tb=community_post&id=&num=&pg=&game_id=&start=&b_category=&game_category=

      다시 말씀 드리지만 자유민족 병력을 잘 모으면 굉장히 강력합니다. '몇 행동을 사용하면 암흑군단의 어느 거점에 도달할 수 있고, 몇 번 공격하면 그곳을 점령할 수 있다'라는 계산이 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공격적인 자유민족 전략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