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egi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9의 412번째부터 Czech Games Edition 체코 게임즈 에디션의 새로운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게임은 Deck Building 덱 빌딩과 Worker Placement 일꾼 놓기가 어우러진 탐험 게임, Lost Ruins of Arnak 아르낙의 잊힌 폐허들입니다.


이곳이 아르낙일지도?

규칙서의 중간중간에 마치 탐험대의 탐험일지와 같은 맛글들이 있습니다. 탐험 3번째 날, 바다 항해 중에 어느 섬을 발견했고, 그곳이 아르낙일 수 있다는 희망 섞인 추측을 하면서요.

게임 보드의 윗 부분은 카드 줄이, 왼쪽은 조감으로 보는 섬의 모습이, 오른쪽에는 연구 트랙이 있습니다. 섬의 아래쪽은 해안인데요. 해안에는 각각 행동 칸이 있는 다섯 장소가 있습니다. 플레이어 보드는 캠프를 나타냅니다. 행동 칸에 투입될 일꾼인 고고학자 2개, 그리고 시작 덱을 가집니다. 시작 덱은 3종류의 카드가 2장씩, 총 6장으로 구성됩니다. 주화를 생산하는 모금 카드, 나침반을 생산하는 탐험 카드, 게임 종료 시에 -1점의 가치가 있는 공포 카드죠.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egi


보름 동안의 탐험

게임 보드 상단의 카드 줄에는 I부터 V까지 라운드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이것은 초승달부터 보름달로 변하는 그림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한 라운드가 3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는 달의 지팡이를 1라운드 아래에 놓죠. 라운드는 다섯 단계로 진행됩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덱에서 카드 5장을 뽑아서 핸드에 듭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 플레이어들은 턴 순서대로 턴을 가집니다. 자신의 턴에는 주요 행동 1번과 보조 행동을 원하는 만큼 수행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lvario Lúdico


장소 발굴과 발견

게임 시작 시에는 해안가에 발견되어 있는 다섯 장소가 있습니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새로운 장소들이 발견되어 고고학자들이 놓일 행동 칸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행동 칸에는 신발이나 자동차, 선박, 비행기 아이콘이 그려져 있는데요. 그것은 그 칸에 고고학자를 놓을 때 (장소를 발굴할 때)에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나타냅니다. 비용을 내고 고고학자를 놓으면 그 장소의 효과를 해결합니다.

섬의 내륙으로 들어가면서 새로운 장소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해안가 바로 위쪽에 1레벨, 그 위쪽은 2레벨 장소 타일이 놓일 공간이 있습니다. 그런 공간에 새로운 장소 타일을 놓으려면 황무지를 건너는 비용을 먼저 내야 합니다. 당연히 더 먼 곳 (2레벨 공간)은 더 많은 비용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그 행동 칸의 비용을 내고 고고학자를 놓고, 그곳에서 우상 타일을 자신의 플레이어 보드로 가져오면서 그 우상의 효과를 해결합니다. 발견된 장소에 그 레벨에 맞는 장소 타일을 놓고, 그 장소를 발굴한 것처럼 그 장소의 효과를 해결합니다. 마지막으로, 방금 발견된 장소 타일 위에 수호자 타일 1개를 놓습니다. 수호자는 당장 효과가 없고, 그곳에서 고고학자를 회수할 때에 페널티가 있고, 수호자를 물리칠 때에 보너스를 받습니다. 수호자를 물리치려면 그 수호자 타일 아래에 지시된 비용을 내야 하고, 수호자를 물리치면 즉시 위쪽에 표시된 보너스를 받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egi


카드 구입과 플레이

게임 보드의 카드 줄은 달의 지팡이에 의해 좌우로 나뉩니다. 왼쪽에는 파란색 배경의 유물 카드가, 오른쪽에는 갈색 배경의 물품 카드가 놓입니다. 물품은 탐험대가 구비해서 가져가고, 유물은 섬을 탐험하면서 발견하기 때문에 게임이 진행될수록 카드 줄에서 물품의 개수는 줄어들고, 유물의 개수는 늘어납니다. 그래서 물품은 주화를 지불해서 구입하고, 유물은 나침반을 지불해서 구입합니다. 그런데 유물은 구입 직후에 그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핸드에 있는 카드는 자신의 앞에 내려놓고 사용합니다. 효과에 번개 아이콘이 있다면 그것은 보조 행동이고, 그렇지 않다면 주요 행동입니다. 유물 카드에는 플레이될 때에 필요한 비용이 표시되어 있는데, 구입 직후를 제외하고 그 유물을 플레이할 때에 그 비용을 먼저 지불해야 합니다. 어떤 효과는 카드를 추방하는데요. 자신의 핸드나 플레이 공간에 있는 카드를 대상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요. 대상이 되는 카드가 공포 카드면 공포 카드 더미에 놓고, 물품이나 유물은 해당하는 덱의 밑으로 반납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onathan Nelson


잊힌 사원을 찾아서

게임 보드의 오른쪽에 연구 트랙이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색깔의 돋보기 마커와 수첩 마커를 가집니다. 연구 트랙에서 연구 마커를 전진시키려면 해당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두 마커는 이동 시에 제약이 있는데요. 서로 같은 칸에 있어도 되고, 다른 칸에 있어도 되지만 수첩 마커가 돋보기 마커를 추월할 수 없습니다. 마커가 도착한 칸에 보너스 타일이 있으면 그 타일을 얻고, 도착한 칸의 오른쪽에 도착한 마커의 종류에 따라 보너스 효과도 얻습니다.

연구 트랙의 가장 윗 줄은 돋보기가 들어갈 만한 칸이 있습니다. 돋보기 마커가 그 칸에 도달하면 가장 왼쪽의 빈 칸에 놓고, 잊힌 사원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이후에는 금은동 사원 타일 중 하나를 해당 비용을 내고 구입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hanos Potossis


아르낙의 잊힌 폐허들은 미지의 섬을 탐험하는 게임입니다. 테마성은 그렇게 많이 느껴지지 않지만 게임 보드와 카드의 뛰어난 아트워크가 탐험의 느낌을 붙잡으려고 노력합니다. 탐험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부담스럽지 않은 테마여서 장점이죠.

이 게임의 주요 메카니즘은 덱 빌딩과 일꾼 놓기인데요. 이것은 최근에 너무 많이 사용되어서 진부해진 감이 없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둘을 영리하고 적절하게 잘 섞어서 좋은 게임을 만들어 냈다고 생각합니다. Mage Knight Board Game 메이지 나이트 보드 게임Everdell 에버델 정도의 난이도로 낮춰서 즐긴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아르낙의 잊힌 폐허들은 올해에 Kennerspiel des Jahres 올해의 전문가 게임상의 후보까지 올랐고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에 보답하 듯이, 1인용 PnP 시나리오를 공개했고, 프로모 카드 2장과 확장판 하나가 발표되었습니다. 현재 긱 랭크에서 60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순위는 앞으로도 계속 올라갈 것 같습니다.



3주 후에는 체코 게임즈 에디션의 새로운 게임들 중
Through the Ages: New Leaders and Wonders
쓰루 디 에이지스: 새로운 지도자들과 불가사의들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Lost Ruins of Arnak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312484/lost-ruins-arnak

Czech Games Edition
http://www.czechgames.com


더보기
Posted by Mounted Cloud
,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ure...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9의 411번째부터 Michael Kiesling 미하엘 키슬링 씨와 Wolfgang Kramer 볼프강 크라머 씨의 Action Points 행동 포인트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게임은 Tikal 티칼이 이끄는 가면 삼부작의 이복형제 느낌의 Torres 토레스입니다.


전쟁에서 평화로

토레스는 Abstract Strategy 추상 전략 게임입니다만 테마가 있습니다. 전쟁에서 적국의 마법사들이 일으킨 회오리바람에 의해 왕국의 성이 폐허로 변했고, 그곳의 토대만 남았습니다. 전쟁에 지친 왕은 왕자들이 경쟁하며 평화롭게 성을 재건하길 원했고, 3년에 걸쳐 매년 순회하는 자신을 지키는 기사에 대해 보상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순회 이후에 후계자를 정할 것이라고요.

게임 보드는 8 x 8칸으로 나뉘어 있고, 미리 정해진 칸 8곳에 탑 블록을 1개씩 놓입니다. 그것들이 폐허 속에 남은 기반입니다. 왕자 역할을 맡은 플레이어들은 각자 자신의 기사 6개 중 1개를 시작 블록 1곳에 놓는데요. 그리고 마지막 플레이어가 자신의 기사를 놓은 후에 빈 탑 블록 위에 왕을 놓으면 게임이 시작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ura Lee Besse


탑 블록

이 게임은 3년을 의미하는 세 번의 단계으로 나뉩니다. 각 단계의 시작 시에 각 플레이어는 플레이어의 수에 따라 3-4턴 동안 나눠 쓸 수 있도록 탑 블록들을 받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을 시작할 때에 남은 탑 블록 더미들 중 어느 것을 사용할지 선언하고, 그 턴 동안에는 그 더미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행동 포인트 5개를 받는데요. 이것은 가면 삼부작에서 사용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행동들 중에 자신이 선택한 탑 블록 더미에서 탑 블록 1개를 가져와서 게임 보드에 놓을 수 있는 게 있습니다. 탑 블록을 1개 놓으려면 액행동 포인트 1을 소비해야 합니다. 탑 블록은 게임 보드의 바로 위 (0층)이나 기존의 탑 블록 위 (N층)에 놓일 수 있지만 이 행동에도 제약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기사도 왕도 없는 빈 곳에 놓아야 합니다. 둘째로, 가로나 세로로 인접하고 위에 쌓인 탑 블록은 성이라 불립니다. 성의 최고층은 반드시 밑면적보다 작거나 같아야 합니다. 셋째로, 한 성이 다른 성(들)과 병합되도록 탑 블록을 놓을 수 없습니다. 서로 다른 성에 속하는 탑 블록들은 대각선으로 모서리만 닿는 것은 가능하지만 가로나 세로로 선이 닿으면 안 된다는 것이죠.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Hubert Spala


기사

게임의 시작 시에 각 플레이어는 게임 보드에 자신의 기사 1개를 가집니다. 플레이어는 행동으로 남은 기사들 중 1개를 게임 보드 위에 추가로 놓을 수 있는데요. 그렇게 하려면 행동 포인트 2를 지불해야 하고요. 새로 놓을 기사는 기존의 자신의 기사의 전후좌우의 칸에 놓여야 합니다. 위에서 탑 블록의 높이에 대해 얘기했죠? 기사를 추가할 때에도 이 높이가 중요해서 기준이 되는 자신의 기사의 높이보다 낮거나 같아야 합니다. 더 높은 탑에 소환하는 게 불가능한 겁니다!

또한 게임 보드에 있는 자신의 기사를 이동시키는 데에 행동 포인트 1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기사는 가로나 세로로만 이동하며, 도착한 칸은 기사도 없고 왕도 없는 빈 칸이어야 합니다. 이동할 때에도 높이가 중요하고, 같거나 낮은 층으로 이동하거나 1층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는 것까지 가능합니다. 이 게임에서 정말 중요한 이동 방법은 바로 성을 끼고 이동하는 것인데요. 탑 블록은 네 방향으로 구멍이 나 있습니다. 기사는 같은 층에 있는 구멍으로 들어가서 그 성의 아무 구멍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구멍으로 들어갔던 층보다 낮거나 같은 층으로 나와야 합니다. 기사가 성을 끼고 구멍을 통해 이동하는 것은 실제로 몇 칸을 이동하든지 상관없이 무조건 행동 포인트 1만 소비합니다. 게임이 진행될수록 성의 규모가 커지므로 행동 포인트를 적게 쓰고도 먼 거리까지 이동하는 게 가능해집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eleted User


행동 카드와 점수 트랙에서 전진

게임의 시작 시에 플레이어들은 행동 카드를 함께 섞어서 행동 카드 덱을 만듭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행동 포인트 1을 소비해서 행동 카드 덱에서 카드 1장을 뽑을 수 있습니다. 이 행동은 횟수 제한이 있어서 턴마다 최대 2번까지만 허용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턴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행동 카드 1장을 플레이할 수 있는데요. 행동 포인트를 소비하지는 않으나 턴마다 최대 1번만 할 수 있습니다. 행동 카드는 10종류가 있는데, 각각 효과가 다릅니다. 행동 포인트를 늘려 주거나 성을 끼고 올라가거나 두 층을 점프해 올라가거나 게임 보드에 있는 탑 블록을 떼어와서 놓거나 공용 공급처에서 탑 블록을 가져와서 놓는 등 게임 규칙에서 허용되지 않던 것들이 가능해지죠.

이 게임에서 자신의 턴에 행동 포인트를 점수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행동 포인트 1을 소비하면 점수 트랙에서 1칸 전진하는데요. 점수 트랙의 각 칸에는 단 하나의 점수 마커만 놓일 수 있어서 다른 플레이어의 점수 마커가 있는 칸으로 전진하려고 하면 그것을 건너뛰어서 이동합니다. 그래서 1점을 얻어야 하는데 2점 이상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ura Lee Besse


성 점수와 왕의 점수

단계가 끝나면 점수계산을 합니다. 점수계산은 두 가지에 대해서 하는데요. 먼저 플레이어들은 각 성에 대한 점수를 계산합니다. 성에서 점수를 얻으려면 그 성에 있는 자신의 기사 중 가장 높은 층에 있는 기사 1개와 그 성의 밑면적을 곱합니다. 한 성에 대해 서로 다른 플레이어들이 각자 점수를 얻는 것이 가능하지만 (기사가 여러 개 있다고 해서) 같은 플레이어가 여러 번 점수계산을 하지는 않습니다.

왕은 단계를 시작할 때에 성 위에 있습니다. 각 단계의 종료 시에 왕이 있는 성에서 특정한 층에 자신의 기사가 있다면 그 플레이어는 추가 점수를 얻습니다. 1단계 종료 시에는 1층에 있다면 5점, 2단계 종료 시에는 2층에 있다면 10점, 3단계 종료 시에는 3층에 있다면 15점입니다. 게임이 종료되지 않았다면 점수가 가장 적은 플레이어가 왕을 원하는 성으로 이동시킬 수 있고, 점수가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다음 단계를 시작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orwyn D'Ambre


토레스는 미하엘 키슬링 씨와 볼프강 크라머 씨의 가면 삼부작의 장점들이 녹아있는 작품입니다. 기사를 추가하고 이동하는 방식은 티칼에서 캠프에서 탐험대원을 내보내는 것과 문을 통과하는 방식과 비슷하고요. 탑 블록을 쌓아올리면서 높이로 영향력 싸움을 하는 것은 자바에서 지형 타일을 쌓아 올리며 높이 경쟁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기사가 성을 끼고 매우 적은 행동 포인트만으로도 먼 거리를 이동하는 것은 멕시카에서 멕시카가 물을 끼고 이동하는 것을 떠올리게 하죠.

이 게임은 높이에 대해 매우 엄격합니다. 탑 블록을 놓을 때에 그 성의 높이가 밑면적을 초과할 수 없고, 기사를 추가할 때에는 높은 칸에 놓을 수 없습니다. 기사가 이동할 때에는 낮거나 같은 층에는 관대하고 높은 층으로 올라갈 때에는 한 층 높이만 허용됩니다. 성을 끼고 이동할 때에도 같거나 낮은 층으로만 갈 수 있고, 최고층에는 구멍이 없어서 구멍을 통해서 최고층으로는 올라가지 못 합니다. 성 점수를 계산할 때에 그 성에 있는 자신의 기사들 중에 가장 높은 곳에 있는 단 하나만 세고요. 성을 가장 효율적으로 건설하려면 '제곱'을 만들어야 합니다. 최고층의 높이와 밑면적이 같도록요. 그런데 기사가 높은 층으로 올라갈 때에 한 층씩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인접한 두 칸에 탑 블록을 번갈아 놓으면서 기사를 올릴 수밖에 없는데요. 그 과정에서 그 중 한 칸을 다른 플레이어의 기사에게 점유당하면 그것을 더 이상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토레스에 익숙해질수록 상대가 높은 곳으로 올라오지 못 하게 방어하는 기술이 늘 수밖에 없습니다.

토레스는 일반 버전이나 마스터 버전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요. 위에서 설명한 게 일반 버전이고, 마스터 버전이 토레스의 진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스터 버전으로 플레이할 때에 플레이어들은 각자 행동 카드 세트를 모두 핸드에 든 채로 시작합니다. 그래서 그 상황에 가잘 잘 맞는 행동 카드를 플레이하는 신의 한 수를 두는 것이 진짜 재미죠. 그리고 마스터 카드라는 8장짜리 추가 점수 카드들이 있는데요. 게임의 시작 시에 무작위로 선택한 1장을 공개하고 플레이어들은 그 마스터 카드의 추가 점수 조건을 맞추려고 노력합니다. 마스터 카드는 최대 50점을 주기 때문에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50점이면 약 7층 건물의 최고층에 자리를 잡아야 가능한 점수니까요. 토레스를 하시려면 꼭 마스터 버전으로 해 보시길 바랍니다.


3주 후에는 미하엘 키슬링 씨와 볼프강 크라머 씨의
행동 포인트 게임들 중
Australia 오스트레일리아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Torres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88/torres

Ravensburger
http://www.ravensburger.com

Rio Grande Games
http://www.riograndegames.com

HUCH!
http://www.hutter-trade.com/index.php/de
Posted by Mounted Cloud
,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dreo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9의 410번째부터 초기 SDJ Spiel des Jahres 올해의 게임상 수상작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게임은 독일어 제목인 Um Reifenbreite 움 라이펜브라이트인데요. 한국에서는 "자전거 달리기"라고 불리고 있죠. 원제목의 실제 뜻을 검색해 보니 "By the Width of a Tire"라고 하네요. "타이어 폭만큼"이라고 해석하면 될까요? 이 게임은 Tour de France 투르 드 프랑스 자전거 경주를 구현했고, 1992년에 올해의 게임상을 수상했습니다.


팀 스포츠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각자 자전거 경주 팀의 감독을 맡는데요. 각 팀에는 네 선수가 속해 있습니다. 빨간색은 Stunt 스턴트 팀, 파란색은 Iron 아이언 팀, 검은색은 Kicking 키킹 팀, 초록색은 Racketeer 래커티어 팀이라고 하네요. 선수들의 등번호는 자신의 팀 고유의 십의 자리, 그리고 선수마다 고유의 일의 자리를 합쳐서 두 자리 숫자로 되어 있습니다. 끝자리 '1'번인 선수는 각 팀의 에이스이고요.

경주는 모든 선수의 순위가 결정될 때까지 진행합니다. 선수들은 결승점을 통과한 순서대로 순위에 따라 포인트를 받고, 가장 많은 포인트를 모은 팀이 최종 승자가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esus A. Perez


좋은 자리를 위해

게임의 시작 시에 플레이어들은 순서대로 자신의 선수를 1개씩 출발 지역에 배치합니다. 트랙에서 가장 오른쪽부터 1번 레인이고요. 한 레인에 같은 팀의 선수가 여럿 놓일 수는 없습니다. 플레이어가 한 번씩 이동하면 한 라운드가 끝납니다. 라운드에서 이동하는 순서는 가장 앞부터 뒤쪽으로, 같은 줄에 있다면 가장 오른쪽부터 왼쪽 순으로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선수가 이동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주사위 2개를 굴려서 나온 눈금만큼 이동하는 것, 두 번째는 바로 앞에 있던 선수를 드래프팅으로 따라잡는 것입니다. 선수가 이동할 때에 당연히 앞의 칸으로 가야 하는데, 대각선으로 앞으로 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른 선수가 앞을 가로막고 있더라도 대각선 앞 칸이 비어 있다면 그 칸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코너 구간에 있는 두꺼운 선은 선수가 통과할 수 없음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원한다면 이동할 수 있는 것보다 적게 이동하는 것도 허용됩니다.

각 팀은 14장의 에너지 카드를 가집니다. 그 중 10장은 특정 선수의 등번호가 있고, 나머지 4장은 원하는 선수에게 사용할 수 있는 조커입니다. 에이스 선수는 4장, 나머지 선수는 각각 2장씩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선수를 이동시킬 때에 주사위를 굴리는 대신에 에너지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카드 1장이 굴릴 주사위 1개를 대신하는 것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ris Verbeeck


드래프팅 vs. 브레이크어웨이

여러 경주에서 선수, 머신, 자전거가 꼬리를 물고 줄을 지어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죠? 이것은 앞의 선수를 이용하여 공기 저항을 줄이는 기술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Drafting 드래프팅을 사용하여 주사위를 굴리는 대신에 바로 앞 선수가 있는 칸의 뒤 칸에 놓게 됩니다. 만약 그 칸으로 갈 수 없거나 그 칸이 다른 선수에게 점유되어 있다면 드래프팅을 할 수 없습니다.

한편, 다른 플레이어가 드래프팅으로 따라 붙지 못 하도록 Breakaway 브레이크어웨이를 선언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하려면 반드시 1장 이상의 에너지 카드를 사용하고 이동해야 합니다. 에너지 카드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보충받을 수 없으니 정말 필요한 때에만 써야겠죠?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atie Harris


'7'을 굴린다면?

The Settlers of Catan 카탄의 개척자들을 해 보신 분이라면 6면체 주사위 2개를 굴렸을 때에 나올 확률이 가장 높은 숫자가 '7'이란 걸 아실 겁니다. 이 게임에서도 '7'이 가장 확률이 높기 때문에 (에너지 카드 1장을 사용하고 주사위 1개를 굴렸더라도) 그것을 굴리면 그 플레이어는 찬스 카드 1장을 뽑습니다. (예외적으로, 첫 번째 라운드에서는 뽑지 않습니다.) 찬스 카드에는 좋은 효과도 있고 나쁜 효과도 있는데요. 나쁜 효과 중에 대표적인 것이 '넘어짐'입니다.
넘어진 선수는 그 라운드에 이동을 못 합니다. 이것은 도미노 효과처럼 다른 선수들을 넘어뜨리게 되는데요. 그 선수보다 턴이 늦은 (뒤쪽에 있거나 같은 줄의 왼쪽 편에 있는) 선수들은 모두 넘어집니다. (해외 뉴스를 보니 며칠 전에 실제로 투르 드 프랑스에서 플래카드를 들고 있던 관람객 때문에 선수가 부딪혀 넘어지면서 다른 선수들까지 넘어졌다고 하더군요.)




움 라이펜브라이트는 고전 레이싱 게임입니다. 팀 스포츠의 묘미가 잘 살아있는데요. 팀 선수 중 누군가가 1위로 들어오는 것보다 팀 선수들의 총 포인트의 합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라운드마다 턴 순서는 선수의 위치에 따라 결정되므로 유리한 위치 (가장 오른쪽 자리)를 잘 따내야 합니다. 같은 팀 선수가 뒤를 막아주거나 코너에서 빠져나올 때에 대각선 이동을 통해 다른 선수가 드래프팅으로 따라 붙지 못 하도록 막는 걸 잘 해야 하죠.

주사위 운에 대한 불확실성은 에너지 카드와 드래프팅이라는 요소로 약간은 극복해 냈습니다. 가장 빈번하게 나올 '7'을 굴리면 찬스 카드를 통해 게임을 뒤틉니다. 자신에게 유리한 카드가 뽑힐지 불리한 카드가 뽑힐지 몰라서 운 요소가 크게 작용하긴 합니다. 찬스 카드의 효과에 따라, 주사위를 더 굴려서 추가로 이동하거나 여분의 에너지 카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찬스 카드로 인해 넘어지는 선수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팀 스포츠의 장점이 더 부각되죠. 개인전이었다면 넘어진 선수는 거의 탈락이었을 테니까요.

지금까지 얘기한 것은 기본 규칙이고요. 전문 규칙도 있습니다. 이 규칙에서는 노면의 종류와 비탈길에 대한 효과가 적용됩니다. 드래프팅은 같은 노면에서만 허용되어서 출발칸이 다르거나, 드래프팅을 할 플레이어와 당할 플레이어의 칸이 다르게 될 것이라면 드래프팅이 불가능합니다. 오르막을 오를 때에는 출발칸에 적힌 숫자만큼 이동을 덜 하게 되고요. 그 숫자를 뺌으로써 결과가 0 이하가 되면 자전거에서 내리게 되어 출발 칸 옆으로 빼 놓아야 합니다. 반대로 내리막을 내려갈 때에는 출발칸의 숫자만큼 더 이동할 수 있고요. 체이스 카에 매달려서 달리는 부정행위를 할 수 있는 규칙이 있는데, 게임 종료 시에 복불복으로 걸리면 그 선수의 포인트를 몰수당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전문 규칙을 적용하면 게임이 조금 더 오래 걸리고 복잡해지지만 또 다른 재미를 더 할 수 있죠.


3주 후에는 초기 올해의 게임상 수상작들 중
Bluff 블러프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Um Reifenbreite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442/um-reifenbreite

Jumbo
http://www.jumbo.eu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