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15'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11.15 Lord of the Rings: Battlefields 반지의 제왕: 전장들 (2007)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Peter Kruijt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8의 385번째는 Lord of the Rings: Friends & Foes 반지의 제왕: 친구들과 적들Lord of the Rings: Sauron 반지의 제왕: 사우론에 이어서 Lord of the Rings 반지의 제왕의 확장들을 소개합니다.

세 번째로 소개할 반지의 제왕 보드게임의 확장은 Lord of the Rings: Battlefields 반지의 제왕: 전장들입나다.


치열한 전장이 펼쳐진다

반지의 제왕 보드게임에서는 전투를 아주 얕게 다루었습니다. 친구들과 적들 확장에서 30장의 적 카드로 전투 느낌을 주었으나 호빗들이 그 적들을 피하는 정도였다고 할까요? 이 확장에는 전투를 조금 더 깊게 다루면서 "반지의 제왕"의 대서사시를 완성합니다.

이 확장에는 정사각형 모양의 양면 전장 보드 3장이 추가됩니다. 이 여섯 전장은 기본판, 그리고 친구들과 적들의 6개의 시나리오와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브리에 Weathertop 웨더탑 전장, 모리아에 Chamber of Mazarbul 마자르불의 방 전장, 아이센가드에 Amon Hen 아몬 헨 전장, 헬름스 딥에 Hornburg 호른버그 전장, 쉴롭의 굴에 Pelennor Fields 펠렌노르 평원 전장, 모르도르에 Black Gate 검은 문 전장이 연결되죠. 해당하는 시나리오를 준비할 때에 그에 해당하는 전장 보드도 함께 놓아야 합니다. 따라서 기본판이나 다른 확장에 비해 공간을 더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drew Chapman


트리거 타일이 적들을 몰고 온다

시나리오 보드를 준비할 때에 이 확장에서 추가된 트리거 타일도 함께 준비합니다. 트리거 타일 20개를 잘 섞어서 주요 활동 보드에서 시작 칸을 제외한 나머지 칸 10곳 옆에 트리거 타일 1개씩 놓고, 처음 사건 칸 5곳 옆에도 1개씩 놓고, 남은 5개는 마지막 사건 칸 옆에 쌓아 둡니다. (한 반지를 끼고 이동할 때를 제외하고) 플레이어가 자신의 턴에 주요 활동 보드에서 전진하거나, 사건 마커를 전진시킬 때마다 그 칸에 있는 트리거 타일을 자신의 앞에 놓습니다.

자신의 턴이 끝날 때에 그 턴 동안에 모은 트리거 타일들을 1개씩 공개하며 해결합니다. 앞면에 아무 것도 그려져 있지 않다면 아무 것도 일어나지 않지만 대부분에는 칼 그림이 있습니다. 칼 그림은 다섯 가지 색깔로 되어 있는데요. 그 색깔들은 각각 해당 전장의 다섯 적 피스와 일치하고, 해당하는 적 피스를 활성화합니다.

활성화 지시를 받은 적 피스가 전장 보드에 있지 않다면 전장 보드에서 그 트리거 타일에 적힌 숫자 칸에 해당하는 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그 숫자 칸에 다른 적 피스가 있다면 그 다음 숫자 칸에 놓이게 되고, 네 숫자 칸 전부가 점유되어 있다면 그 적은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이미 전장에 있는 적 피스가 활성화된다면 빨간색 화살표를 따라 이동하는데요. 만약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다음 칸이 다른 적 피스나 특정한 원정대 피스에 의해 막혀 있다면 하얀색 화살표를 따라 이동해야 합니다. 하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칸도 막혀 있다면 그 적 피스는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적 피스가 피해 표시가 있는 칸으로 이동할 때마다 활성 플레이어가 (반지 기호가 있다면 반지 운반자가 대신) 그 피해를 받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avid Tracy


진짜 전투가 벌어진다

반지의 제왕 보드게임부터 사우론 확장까지, 호빗들을 중심으로 게임을 풀어갔습니다. 그러면 나머지 다섯 동료들은 어디에서 뭘 하고 있었던 걸까요? 이번 확장은 반지 원정대에서 전투를 책임지는 나머지 다섯 동료들이 주인공입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 동안에 앞면이 보이는 원정대 피스의 비용을 지불하고 그 피스를 전장 보드에 놓을 수 있습니다. 또는 자신의 턴에 호빗 카드를 플레이하는 것이나 호빗 카드 2장을 뽑는 것, 타락 트랙에서 1칸 후진하는 것, (친구들과 적들 확장에서) 가장 왼쪽 적을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패퇴시키는 것 대신에 새로운 선택지로 전장 보드에 원정대 피스 1개를 비용을 내지 않고 놓을 수 있습니다. 원정대 피스는 적이나 다른 원정대 피스에게 막힌 칸에는 놓일 수 없고, 배경 이미지가 보이지 않는 칸에도 놓일 수 없습니다.

적 피스를 패퇴시킬 방법이 3가지 있는데요. 첫 번째로, 적 피스가 사각형 칸 (공격 칸)에 있을 때에 활성 플레이어가 별 2개를 지불하면 그 적 피스를 패퇴시킵니다. 두 번째로, 적 피스가 간달프가 있는 칸으로 이동하면 그 적 피스는 패퇴하고 간달프는 뒤집어져서 버려집니다. 세 번째로, 이번 확장에서 추가된 "Onslaught 맹공" 간달프 카드를 플레이해서 전장에 있는 적 피스 1개를 패퇴시킬 수 있습니다. 적 피스를 패퇴시키면 그 적 피스에 그려진 보상을 받는데요. 타락 트랙에서 1칸 후진하거나, 원정대 피스를 전장에 놓거나, 카드나 방패 토큰을 받는 등의 효과입니다. 적 피스가 전장 칸 중에 빨간색 X표가 있는 "사라짐" 칸으로 이동하면 그 적 피스는 버려지지만 이것은 패퇴한 것이 아니어서 원정대 플레이어들이 보상을 받지 못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atthew M


반지의 제왕: 전장들은 반지의 제왕 보드게임에 전투 요소를 추가한 확장입니다. 기본판과 다른 확장에서는 호빗들이 전투를 하는 것보다는 적들을 피해서 달아나는 느낌이었다면 이 확장에서 나머지 다섯 동료들까지 합세하여 총력전을 벌인다는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그걸 구현하기 위한 구성물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전장 보드와 트리거 타일, 적 피스, 원정대 피스, 카드 몇 장이 전부입니다.

하지만 전장 보드는 꽤나 직관적으로 잘 구현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적의 진입 칸과 피해 효과가 있는 칸, 빨간색과 흰색 화살표를 통해 프로그램된 무언가를 보는 느낌이 듭니다. 사실, 전투를 담당하는 다섯 동료는 적 피스를 직접적으로 공격해서 처치한다기 보다는 적 피스의 길을 막아서 적 피스를 공격 칸으로 유인하고 호빗인 플레이어가 마지막 한 방을 찔러 넣게 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적 피스의 동선을 미리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그리 쉬운 확장은 아니어서 친구들과 적들 확장까지 섞으면 게임의 웨이트가 상당히 올라갈 뿐 아니라 진행 시간도 꽤 길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지의 제왕 보드게임은 이 확장에 의해서 완전체가 되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에게 대서사적 경험과 느낌을 주는 이 마지막 한 조각이 재판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
Lord of the Rings: Battlefields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22884/lord-rings-battlefields

Fantasy Flight Games
http://www.fantasyflight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