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1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07.14 Village: Inn 빌리지: 여관 (2013)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lexandru Stanuta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7의 326번째는 The Pillars of the Earth: Expansion Set 대지의 기둥: 확장 세트Stone Age: Style is the Goal 스톤 에이지: 스타일이 목표다에 이어서 Worker Placement 일꾼 놓기 게임들의 Expansion 확장들을 소개합니다.

2011년에 나온 Village 빌리지는 일꾼이 죽는다는 참신한 아이디어로 Worker Placement 일꾼 놓기를 잘 비틀었으며, 2012년에는 KDJ (Kennerspiel des Jahres 올해의 전문가 게임상)과 DSP Deutscher Spiele Preis 독일 게임상을 모두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1년 후에 빌리지의 첫 번째 확장인 Village: Inn 빌리지: 여관이 출시되었는데요. 이 확장에서 어떤 것들을 추가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5인 게임까지 가능

여관 확장은 5번째 플레이어를 위한 구성물과 다른 구성물들을 추가합니다. 새로운 색깔은 회색인데, 회색 가족 말과 마커, 농장 보드가 있고, 인원이 늘어난 만큼 주화와 곡식 자루, 영향력 큐브들도 더 들어 있습니다.

게임 준비 과정에서도 변화가 있습니다. 우측 하단에 있던 연대기는 여관 타일로 덮이고, 좌측 하단에 있던 익명의 무덤은 양조장 타일로 덮입니다. 사라지게 된 연대기와 익명의 무덤은 타일 형태로 추가됩니다. 이 두 타일은 5인 게임까지 가능하도록 더 늘어난 칸을 제공하죠.



양조장과 여관에서는

양조장은 기존의 가게들과 비슷합니다. 시간과 가족 말을 써서 양조장에 그 가족 말을 배치할 수 있으며, 양조장에서 새로운 상품인 맥주통을 얻으려면 양조장에 자신의 가족 말이 있을 때에는 3시간을, 그렇지 않을 때에는 곡식 자루 3개를 내면됩니다.

이 확장에서 가장 큰 변화는 제목과 같은 여관입니다. 여관은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입니다. 여관에서는 마을 사람 카드를 얻는데, 여관에 가족 말이 있지 않으면 다른 방법으로 마을 사람 카드를 얻을 수 없습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 마을 사람 카드 30장을 섞어서 10장짜리 더미 3개를 만듭니다. 여관에서 마을 사람 카드를 가져오는 행동을 수행하면 먼저 1시간을 지불하고 세 카드 더미 중 하나의 맨 위 카드를 그 더미의 맨 밑으로 넘긴 다음에 세 더미 중 하나의 맨 위에서 마을 사람 카드 1장을 가져옵니다. 마을 사람 카드에는 우측 상단에 비용이 표시되어 있어서 그 카드를 획득하려면 당연히 비용도 지불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Henk Rolleman


빌리지: 여관은 기본 게임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확장입니다. 5명까지 할 수 있도록 구성물을 더 넣어 주었지만 빌리지를 5명이 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색상이 하나 늘었다고 생각하는 게 낫습니다.

마을 사람 카드들 중 일부에는 게임 종료 시에 보너스 점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플레이어들에게 방향을 제시해 주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운영을 설계하는 재미와 리플레이성을 더해줍니다. 그러나 여기에도 문제가 있는데요. 플레이어들이 한 번에 볼 수 있는 카드의 수가 3장밖에 안 되기 때문에 카드 운이 크게 작용합니다. 마을 사람 카드를 선택하기 전에 카드 1장을 뒤로 넘기는 것은 다른 플레이어를 방해하려는 목적도 있겠지만 카드들이 풀에서 고이는 것을 막기 위함일 겁니다. 카드의 효과가 직관적이지 않아서 그 효과에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룰북을 계속 봐야 한다는 것도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네요.

빌리지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 확장을 굳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빌리지에 아직 호감이 있고, 거기에서 플러스 알파를 원한다면 이 확장이 필수적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Village: Inn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expansion/136223/village-inn

eggertspiele
http://www.eggertspiele.de

Pegasus Spiele
http://www.pegasus.de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