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티켓 투 라이드 한반도 맵에서 고쳐야 할 부분들을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 순으로 나열해 봤습니다:
  1. 중국 국가명과 국기 위치 - 통일감을 떨어뜨리고 있음.
  2. 열차 루트 칸 - 색맹인 사람들이 구분을 할 수 없음.
  3. 점수 트랙 - 흐릿해서 확대했을 때 글자가 깨짐.
  4. 목적지 티켓 -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음.

첫 번째 문제인 중국 국가명과 국기의 위치는 고치기 쉬웠습니다. 단 몇 분만에 끝냈죠. 그런데 다른 국가들처럼 중국이 맵의 모서리쪽으로 옮겨감에 따라서 점수 트랙의 수정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제가 사용했던 점수 트랙의 이미지는 티켓 투 라이드 (미국 맵)의 것이었는데 중국의 위치가 시작 점수 지점이었기 때문에 그 부분이 다른 모서리들과 달랐습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세 번째 문제였던 점수 트랙의 디자인 수정을 하게 됐습니다. 일단 한반도 맵에 대한 컨셉트를 다시 잡기로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맵 안쪽은 태극기인데, 점수 트랙에서는 다른 의미를 더 주고 싶었습니다.

일주일 가까이 고민을 한 끝에, 한옥의 (창호지를 바른) 나무문과 떡살 무늬 두 가지를 떠올렸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점수 트랙 이미지를 지우고 나무 질감의 트랙을 새로 제작했습니다. 먼저 나무문 형태로 만들어 봤는데, 완성하자마자 바로 지워버렸습니다. 맵은 그라데이션이 들어가서 은은한 느낌을 주는데, 나무 질감과 창호지는 딱딱한 느낌을 주었고, 안쪽 맵이 바깥 틀에 갇혀 있는 것 같은 답답함을 주었습니다.

허탈한 마음에 바깥 점수 트랙을 삭제했는데, 그것이 삭제되면서 제 머리 속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점수 트랙 배경을 아예 흰색으로 하면 맵이 탁 트이는 느낌을 줄 것 같았습니다. 모서리를 사선으로 자른 것 같은 흰색 부분도 원래는 창호지 나무문 점수 트랙의 일부분이었는데, 없어지고 난 후에 오히려 팔괘 모양을 떠올리게 해서 제 마음에 꼭 들었습니다.

티켓 투 라이드: 한반도 프로토타입 마크 4. 바탕 이미지


 그 다음으로 점수 트랙의 칸을 어떤 모양으로 나타내느냐가 남았습니다. 점수 트랙의 두 번째 대안이었던 떡살 무늬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점수 트랙에서 5의 배수인 칸과 나머지 칸으로 구분하기 위해서 두 가지 무늬가 필요했는데,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간결하면서도 아름다운 떡살 무늬들을 찾아냈습니다. <계속>

티켓 투 라이드: 한반도 프로토타입 마크 4. 점수 칸 이미지 1


티켓 투 라이드: 한반도 프로토타입 마크 4. 점수 칸 이미지 2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