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van Miller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9의 435번째는 Marvel Champions: The Card Game – The Green Goblin Scenario Pack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 - 그린 고블린 시나리오 팩Marvel Champions: The Card Game – The Wrecking Crew Scenario Pack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 - 레킹 크루 시나리오 팩에 이어서 Marvel Champions: The Card Game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의 확장들을 소개합니다.

세 번째로 소개할 확장은 마블 세계관에 등장하는 빌런 조직인 "Hydra 하이드라"와 관련된 캠페인 확장, Marvel Champions: The Card Game – The Rise of Red Skull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 - 레드 스컬의 발흥입니다. 하이드라의 어원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괴물 "히드라"입니다. 히드라는 머리가 여럿 달린 뱀인데요. 머리를 잘라내도 그 자리에서 머리가 다시 자라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죠. 그래서 하이드라에서 구호가 "머리 하나를 자르면 머리 둘이 그 자리에서 자라날 것이다"입니다. 하이드라의 심볼이 다리 여섯이 달린 두개골 모양인데요. (히드라라고 하면 머리가 많이 그려져야 하는데 말입니다.) 007 시리즈에 나오는 조직 "스펙터"의 심볼에서 따온 것 같다는군요. 하이드라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서 주로 "캡틴 아메리카" 시리즈에서 등장했습니다.


다섯 개의 연속된 시나리오

이 확장은 캠페인 확장인데요. 다섯 개의 시나리오가 이어집니다. 시나리오마다 미리 정해진 빌런이 등장하며, 각 빌런은 개성있는 세팅을 합니다. 첫 번째로 만나게 되는 Crossbones 크로스본즈는 코믹스에서 태스크마스터에게서 훈련을 받아 레드 스컬의 부하가 됩니다. 이 캐릭터가 유명하게 된 사건은 "시빌 워" 이후에 캡틴 아메리카를 사살한 것이었죠. MCU에서는 "Captain America: The Winter Soldier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에서 처음 등장했고, "Captain America: Civil War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에서는 전신에 입은 화상을 가리기 위해 갑옷을 입고 등장했습니다. 이 게임에서 크로스본즈는 실험 무기 덱을 따로 가지고 있어서 장착해서 사용할 무기를 지속적으로 공급받게 됩니다.

두 번째 빌런은 Absorbing Man 업소빙 맨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 듯이, 접촉한 것과 같은 물질로 신체를 바꾸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믹스에서는 로키가 준 물약을 마시고 그 능력을 얻었다고 하는데요. MCU에서는 "Agents of S.H.I.E.L.D. 에이전트 오브 쉴드"라는 드라마 시리즈에 출현했고, 넷플릭스의 "Daredevil 데어데블"에서 업소빙 맨의 본명인 칼 크릴만 나왔습니다. 이 게임에서 업소빙 맨은 환경 카드의 속성에 따라 추가 능력을 얻습니다.

세 번째 빌런은 Taskmaster 태스크마스터입니다. 사진 반사신경이라는 초능력을 가져서 한 번 본 것을 몸으로 기억할 수 있습니다. MCU에서는 "Black Widow 블랙 위도우"에서 등장하여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술, 호크아이의 궁술, 블랙 팬서의 무술 능력을 영상으로 학습하고 똑같이 따라하는 모습을 보여 줬습니다. 이 게임에서 태스크마스터는 플레이어의 아이덴티티가 얼터-이고에서 히어로로 변할 때마다 랜덤 피해를 주는 까다로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의 보조 모의에는 하이드라에 붙잡힌 동료들을 구출하는 것이 있는데요. 구출한 동료는 자신의 덱에 추가하여 남은 시나리오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네 번째 빌런은 Arnim Zola (아르님) 졸라입니다. 매드 사이언티스트인 그는 생화학 전문가로 생물을 개조하여 생체병기를 만드는 일을 하다가 결국 자기 자신의 정신을 로봇에 이전하고 맙니다. MCU에서는 "Captain America: The First Avenger 캡틴 아메리카: 퍼스트 어벤져"에서 인간의 모습으로 나왔고,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에서는 컴퓨터에 이식된 모습으로 나왔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이미 로봇에 이식된 형태로 나와서 기본적으로 보복 능력을 가집니다. 그는 자신의 섬에서 생체실험을 진행 중이고 실험체들을 부하로 부립니다.

다섯 번째 빌런은 Red Skull 레드 스컬입니다. 캡틴 아메리카의 숙적이죠. 이 확장의 최종 빌런이기 때문에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van Miller


새로운 두 히어로

이 확장에는 두 명의 히어로가 추가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Hawkeye 호크아이입니다. 명사수답게, 덱에 활 카드와 화살통 카드가 있고, 다양한 트릭 화살도 있습니다. 얼마 전에 방영을 마친 디즈니 플러스의 "호크아이"에서 트릭 화살들이 나온 걸 보셨다면 쉽게 이해하실 것 같습니다. 프리 빌트 덱에 포함된 동료로 드라마에서 파트너 역할을 했던 제2대 호크아이인 케이트 비숍, 영화 "Eternals 이터널스"에 나왔던 데인 휘트먼 (블랙 나이트), 영화 "Ant-Man and the Wasp 앤트-맨과 와스프"에 나왔던 빌 포스터 (골리앗), 드라마 "The Falcon and The Winter Soldier 팔콘과 윈터 솔져"에 나왔던 U.S. 에이전트가 있네요. 나머지 히어로는 Spider-Woman 스파이더-우먼입니다. 아직 출연한 작품이 없고요. 거미의 유전정보를 담은 레이저에 노출되어 초능력을 얻었고, 하이드라에 세뇌되었다가 기억이 돌아왔다는 설정이 있습니다. 블라스트를 발사하는 능력이라든지 여러 면역력 등의 원작 설정이 카드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중 첩자라는 점을 살려서 마블 챔피언스에서 최초로 두 양상으로 덱을 구성하는 히어로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ave Fair


레드 스컬의 발흥은 연속된 시나리오를 도입한 캠페인 확장입니다. 히어로들이 하이드라의 모의를 저지하기 위해 분투하는 내용을 담고 있고요. 그래서 히어로와 빌런 모두 하이드라와 관련된 캐릭터들입니다. 따라서 마블의 세계관에 대한 이해가 깊을수록 더 큰 재미를 느끼실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원작 설정 얘기를 길게 하는 것도 그 부분에 대해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려고 해서 그런 겁니다.

이 확장에 있는 카드들은 대부분 독립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두 히어로도 다른 확장에서 사용할 수 있고, 다른 확장의 히어로가 이 확장의 빌런과 싸울 수도 있습니다. 다만 캠페인 카드들은 다른 확장에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난이도가 조금 높은 확장이어서 혼자 하는 것보다 둘이서 하는 게 좋습니다. 같이 할 사람이 없다면 혼자서 두 캐릭터를 잡고 하시면 됩니다. 캠페인을 더 어렵게 할 수 있게끔 추가 카드들도 있는데요. 저는 스탠다드로 해도 어려워서 아직 그 카드들을 써 보지 않았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확장에는 에러타 카드들이 좀 있습니다. "Avengers Tower"에는 Avenger 특성이 빠졌고요. 호크아이의 숙적 세트 중 보조 모의, "Hail Hydra" 조우 카드, 크로스본즈의 주요 모의에 오자가 있어서 사용할 때에 미리 알고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업무환경이 바뀌어서 코어 세트보다 품질이 떨어진 것 같다고 얘기들 하는데요. 한글판으로 나올 때에는 정정되어 나오길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
Marvel Champions: The Card Game – The Rise of Red Skull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expansion/306430/marvel-champions-card-game-rise-red-skull

Fantasy Flight Games
http://www.fantasyflight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