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François + Daphné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9의 433번째는 Ora et Labora 기도하고 일하라에 이어서 Uwe Rosenberg 우베 로젠베르크 씨의 Harvest Series 수확 시리즈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두 번째 게임은 체코 국경 근처의 바이에른 발트를 관통하는 긴 길이자 그곳에서의 유리공업을 다룬 게임인, Glass Road 글래스 로드입니다.


전문가 5장을 고르세요

이 게임은 네 번의 건설 기간 동안 진행됩니다. 건설 기간의 시작 시에,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전문가 카드 15장 중에 5장을 비밀리에 선택하여 핸드에 듭니다.

그 다음에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핸드에서 전문가 카드 1장을 뒷면이 보이도록 놓습니다.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순서대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앞에 뒤집어 놓은 전문가 카드를 앞면이 보이도록 뒤집고 즉시 그 카드의 효과를 해결합니다. 이때에 다른 플레이어들은 공개된 카드와 같은 전문가 카드에 자신의 핸드에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자신의 조경 보드 오른편에 놓아야 합니다. 조경 보드 오른편에는 전문가 카드를 놓을 수 있는 칸 2개 있는데요. 그 칸들에 이미 전문가 카드가 있다면 이때에 그 플레이어는 핸드에서 전문가 카드를 따라서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만약 앞면으로 뒤집은 전문가 카드와 같은 카드가 플레이되지 않았다면 그 카드를 뒤집은 플레이어는 그 전문가의 효과 둘을 모두 사용할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앞면으로 뒤집은 플레이어와 핸드에서 같은 카드를 따라서 플레이한 플레이어는 그 전문가 카드의 효과 둘 중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앞에 3번째 전문가 카드를 공개하고 해결하면 한 번의 건설 기간이 끝나게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ravis Hill


생산 바퀴는 저절로 돌아간다

기도하고 일하라에서는 공용 생산 바퀴 1개만 사용했는데요. 글래스 로드에서는 각 플레이어가 자신의 생산 바퀴 2개를 사용합니다. 이 생산 바퀴는 고정된 팔 2개가 구역을 둘로 나누게 됩니다. 8칸짜리 구역에 대해, 한 생산 바퀴에는 규사, 음식, 숯, 물, 나무가 있고, 나머지 생산 바퀴에는 숯, 진흙, 음식이 정해진 숫자 칸에 놓입니다. 4칸짜리 구역에 대해, 규사가 있는 생산 바퀴에는 유리가 있고, 진흙이 있는 생산 바퀴에는 벽돌이 있습니다.

이 생산 바퀴들은 자동 생산 방식이어서, 각각 유리나 벽돌이 생산할 수 있는 상황이 되면 강제로 생산됩니다. 각 생산 바퀴에서 큰 팔에는 시계 방향을 가리키는 작은 화살표가 있습니다. 그 큰 팔의 오른쪽 "0" 칸이 비어 있고, 작은 팔의 오른쪽 칸이 비어 있다면 시계 방향으로 한 칸 돌려야 합니다. 그러면 큰 구역의 자원들은 전체적으로 개수가 줄어들고, 작은 구역의 유리/벽돌은 개수가 늘게 되죠. 이것은 더 이상 돌릴 수 있는 조건을 충족하지 않을 때까지 계속 돌려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Henk Rolleman


조경과 건물

플레이어의 조경 보드는 숲 속을 나타냅니다. 왼쪽에는 오솔길로 이어진 3개의 시작 건물이 있고, 나머지 칸들 두 칸을 제외하고, 2칸짜리 숲 타일, 1칸짜리 구덩이, 작은 숲, 연못으로 덮여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턴이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자신의 조경 보드에서 1칸짜리 조경 타일을 제거할 수 있지만 2칸짜리 숲 타일은 특정 전문가의 효과를 통해서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 카드에서 주황색 바탕의 칸이 그 전문가의 효과를 사용하기 위한 비용인데요. 숲을 비용으로 요구할 때에만 숲 타일을 제거할 수 있는 것입니다.

건물 보드는 색깔에 따라 세 행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푸른색 화살표가 있는 것은 그 효과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생산 건물이고, 베이지색 모래시계가 있는 것은 즉시 격발되는 1회용 건물, 붉은색 돈자루가 있는 것은 게임 종료 시에 추가 점수를 주는 건물입니다. 건물 타일의 왼쪽에 표시된 비용을 지불한 (생산 바퀴에서 해당하는 자원 마커들을 이동시킨) 후에 자신의 조경 보드의 빈 칸 (또는 시작 건물을 개선하는 건물이라면 시간 건물 칸)에 놓입니다. 추가 점수를 주는 건물의 경우에 그 건물과 인접한 조경 타일이나 건물 타일에 비례한 점수를 주기 때문에 타일을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위치가 중요해집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dré E


글래스 로드는 기도하고 일하라의 생산 바퀴를 조금 더 발전시켰다고 봅니다. 기도하고 일하라에서는 라운드마다 게임 보드에 놓아야 하는 자원들을 놓아야 하는 귀찮은 작업을 간략화한 느낌이었다면 글래스 로드에서는 플레이어들 각자가 자신의 자원을 관리하고 유리와 벽돌을 자동 생산하는 것까지 연결해 놓았습니다.

게임을 전체적으로 봤을 때에, 플레이어들이 건설 기간의 시작 시에 전문가 카드들을 선택하고, 건설 기간 동안에 그 효과를 사용하는 것이 Witch's Brew 마녀의 물약/Broom Service 브룸 서비스와 닮아 있습니다. 이것으로 인해서 플레이어들 사이에 적절한 인터랙션이 생기게 되는데요. 전문가 카드를 선택할 때에 긴장과 재미를 주지만 플레이어 수가 늘어나면 계산이 틀어질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글래스 로드를 2인 최적 게임으로 여겨지고 있죠.

우베 로젠베르크 씨의 전략 게임치고 플레잉 타임이 짧고 복잡도도 낮은 편이기 때문에 로젠베르크 씨의 게임에 입문할 때에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3주 후에는 우베 로젠베르크 씨의 수확 시리즈 게임들 중
Fields of Arle 아를의 평원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Glass Road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143693/glass-road

Feuerland Spiele
http://www.feuerland-spiele.de

Z-Man Games
http://www.zman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