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9의 429번째부터 Marvel Champions: The Card Game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의 확장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확장은 영화 "Spider-Man: No Way Home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에 등장할 것으로 예고되는 그린 고블린의 빌런 확장 팩인 Marvel Champions: The Card Game – The Green Goblin Scenario Pack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 - 그린 고블린 시나리오 팩입니다.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은 세 가지 종류의 확장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하나는 새로운 히어로와 추가 플레이어 카드가 포함된 히어로 팩, 다른 하나는 새로운 빌런과 추가 조우 모듈이 포함된 시나리오 팩, 나머지는 여러 빌런들을 차례대로 격파해야 하는 캠페인 확장입니다. 히어로 팩은 너무 많이 나와서 저의 리뷰에서는 다루지 않을 계획이고요. 시나리오 팩과 캠페인 확장만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개의 시나리오

그린 고블린 시나리오 팩을 사용할 때에는 두 시나리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첫 번째 시나리오는 노먼 오스본과 그린 고블린을 오가는 위험한 사업, 나머지는 시민들을 고블린으로 바꾸려는 뮤타젠 화학식입니다. 첫 번째 시나리오에서, 오스코프의 회장인 노먼 오스본은 토니 스타크의 스타크 인더스트리를 적대적 인수를 하려는 모의를 실행합니다. 노먼 오스본일 때에는 악명 카운터를 쌓으면서 자신을 방어하고, 그린 고블린일 때에는 쌓여던 광기 카운터가 점차 줄어들면서 노먼 오스본으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조우 덱에서 여러 범죄자와 용병이 나와 빌런을 보호하고 히어로들을 압박합니다.

두 번째 시나리오는 그린 고블린이 뉴욕 시민들을 고블린으로 바꾸는 뮤타젠이라는 독가스를 살포합니다. 게임의 시작 시부터 고블린 미니언이 교전 중으로 달라붙고, 조우 덱에서 다양한 고블린 병사들이 등장합니다. 그린 고블린의 시그니처 무기인 고블린 글라이더, 호박 폭탄으로 무장하기 때문에 히어로들이 그 무기들을 해제하려면 자원들을 지불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ay Conklin


네 개의 조우 모듈

이 시나리오 팩에는 기본판이나 다른 확장에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는 추가 조우 모듈이 들어 있습니다. 두 시나이로에 추천되는 고블린 기믹 모듈에는 고블린 글라이더와 호박 폭탄이 더 추가되어 그린 고블린을 더 강화합니다. 조우 카드에서 그린 고블린에게 추가 부스트 카드나 치유를 주기 때문에 그린 고블린을 상대하는 히어로들을 궁지로 몰아 넣습니다.

엉망진창에는 스파이더-맨의 적들 중 하나인 스콜피온이 등장하는데요. 모의력과 공격력 모두 높을 뿐 아니라 신속타격 키워드가 있어서 교전 중으로 붙자마자 히어로를 공격합니다. 게다가 산성 액체를 분사할 수 있는 꼬리로 타격하는 설정에 따라 조우 카드에 히어로를 기절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력 소진은 스파이더-맨의 적들 중 하나인 일렉트로에 대한 모듈입니다. 스콜피온보다는 약해 보이지만 조우 덱을 버리면서 무작위 추가 피해를 주기 때문에 모듈 제목처럼 조우 덱이 빠르게 소진되어 버릴 것입니다.

러닝 인터피어런스에서는 툼스톤이라는 미니언이 나오는데요. 비석이라는 이름처럼 단단한 신체를 가져서 히트 포인트도 높을 뿐 아니라 그로부터 공격 피해를 받은 히어로는 핸드에서 특정 자원을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플레이어의 정체 카드에 붙이는 부착 카드가 등장하며, 얼터-이고일 때에 특정 자원을 소비함으로써 그것을 떼어낼 수 있습니다.


그린 고블린 시나리오 팩은 마블 챔피언스의 첫 번째 확장이자 첫 번째 시나리오 팩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두 시나리오 중 하나를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데요. 두 시나리오 모두 개성 있고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위험한 사업에서는 플레이어들이 노먼 오스본과 그린 고블린 상태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노먼 오스본일 때에는 공격하는 대신에 범죄 기업 환경 카드에 악명 카운터를 쌓고, 그린 고블린일 때에는 모의하는 대신에 광기의 상태 환경 카드에서 광기 카운터를 낮춥니다. 악명 카운터는 빌런의 히트 포인트를 보호하는 쉴드 역할을 하고 악명 카운터가 다 떨어져야 그린 고블린으로 변하므로 악명 카운터를 낮게 유지해야 합니다. (그린 고블린의 히트 포인트를 0으로 만들어야 히어로가 승리한다는 뜻입니다!) 그린 고블린은 시간을 주면 광기가 사라져 노먼 오스본으로 돌아옵니다. 플레이어들은 그때를 이용하여 회복과 재정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뮤타젠 화학식에서 고블린 국가를 세우려는 그린 고블린의 야욕을 볼 수 있습니다. 시민들이 고블린으로 변하기 때문에 다수의 고블린 미니언과 상대해야 하고요. 고블린들 각각은 저마다의 능력으로 플레이어들을 괴롭히기 때문에 미니언들의 수를 적게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Guard 카드 키워드가 있는 미니언이 교전 중일 때에는 빌런에게 공격을 불가능하니 그러한 미니언을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파이더-맨의 적들이 확장이나 모듈을 통해 상당히 많이 등장했지만 주요한 적들이 더 남아 있습니다.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개봉 몇 개월 후에 시니스터 식스에 대한 캠페인 확장이 출시된다고 예고되었으니 나중에 그 확장에 대해서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3주 후에는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의 확장들 중
Marvel Champions: The Card Game – The Wrecking Crew Scenario Pack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 - 레킹 크루 시나리오 팩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Marvel Champions: The Card Game – The Green Goblin Scenario Pack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288794/marvel-champions-card-game-green-goblin-scenario-p

Fantasy Flight Games
http://www.fantasyflight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