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9의 424번째는 Hunt for the Ring 반지 추적에 이어서 Thematic Games 테마틱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두 번째 게임은 Frank Patrick Herbert 프랭크 패트릭 허버트의 SF 소설 "Dune 듄"과 2021년에 나온 Denis Villeneuve 드니 빌뇌브의 영화 "듄"에 기반한 Dune: Imperium 듄: 임페리움입니다.


덱-빌딩과 일꾼 놓기의 조합

이 게임에서, 각 플레이어는 듄 세계관의 지도자들 중 하나의 역할을 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10장짜리 시작 덱을 섞는데요. 각 라운드의 1번째 단계에서 자신의 덱에서 5장을 뽑습니다.

2단계에서,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각 플레이어는 턴을 갖습니다. 플레이어 턴은 에이전트 턴이나 공개 턴 중 하나입니다. 에이전트 턴에는 자신의 핸드에서 플레이한 카드에 지시된 에이전트 아이콘이 있는 빈 행동 칸에 자신의 에이전트를 배치합니다. 이때에 플레이된 카드의 에이전트 효과와 에이전트를 배치한 행동 칸의 효과가 모두 격발되는데, 그 플레이어가 그 효과들의 순서를 결정합니다. 행동 칸에 조건이 있다면 그 조건을 충족해야 하고, 비용이 있다면 그 비용을 지불해야 그 행동 칸에 에이전트를 놓을 수 있습니다.

놓을 수 있는 에이전트가 남아 있지 않거나 남아 있더라도 행동 칸에 놓고 싶지 않다면 공개 턴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 자신의 핸드에 남은 카드들을 플레이 공간에 놓고 그 카드들의 공개 효과를 원하는 순서대로 격발합니다. 플레이어가 얻은 설득 점수들의 총합은 그 플레이어가 임페리움 줄 (= 카드 풀)이나 예비 카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카드들의 총 비용을 제한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aniel Thurot


전투와 보상

게임의 시작 시에 충돌 카드 10장짜리 덱을 만듭니다. 뒷면에 "III"이 적힌 카드 4장을 섞어서 놓고, "II"가 적힌 카드 10장 중 5장을 그 위에 놓고, "I이 적힌 카드 4장 중 1장을 맨 위에 놓습니다. 각 라운드의 시작 시에 이 덱에서 맨 위 카드가 공개되고, 그 카드가 그 라운드의 전투에 걸린 보상을 나타냅니다.

3단계에서,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각 플레이어는 전투 음모 카드들을 플레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패스도 가능하고, 다시 차례가 왔을 때에 플레이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연속으로 패스를 해야 전투 해결로 넘어갑니다. 플레이어가 전투 칸에 에이전트를 배치할 때에 그 턴에 모집한 병력들 중 일부나 전부 (추가로 주둔군으로 가지고 있던 병력들 중 최대 2개)를 충돌 구역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곳에 있는 병력은 1개당 전투력 2를 나타내고, 다른 효과로 얻은 칼 아이콘 1개당 전투력 1을 올립니다. 전투 해결 시에 전투력의 총합에 따라, 플레이어들은 충돌 카드에 적힌 보상을 차등적으로 얻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aniel Valdez

자원과 승리 점수

이 게임에는 3가지 자원이 있습니다. 돈 역할을 하는 솔라리, 우주에서 가장 비싼 자원인 스파이스, 듄 행성에서 귀한 물이 그것입니다. 이것들은 카드나 행동 칸 등을 통해서 얻을 수 있고요. 몇몇 행동 칸에는 이러한 자원을 비용으로 요구합니다.

게임 보드의 좌측에는 듄 세계관에서 중요한 네 팩션이 있습니다. 황제는 솔라리와 병력을 주고, 우주 길드는 병력과 물을, 베네 게세리트는 덱 최적화와 음모 카드를 제공하고, 프레멘은 병력과 물을 가져다 줍니다. 이 팩션의 행동 칸에 에이전트를 놓을 때마다 해당 팩션의 영향력 트랙에서 1칸씩 전진하게 됩니다. 영향력 트랙에서 2번째 칸과 4번째 칸에 도달할 때마다 추가 보상을 받고, 4번째 이상의 칸에 있으면서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지면 해당 팩션과의 동맹이 이루어져서 승리 점수도 얻게 됩니다.

플레이어들은 팩션이나 충돌에서 얻거나 "스파이스는 흘러야 한다" 카드를 얻을 때마다 받은 승리 점수가 라운드 종료 시에 10점 이상이라면, 또는 10번째 라운드가 끝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amás Novák


듄: 임페리움은 Dominion 도미니언으로 대표되는 덱-빌딩, Caylus 케일러스Agricola 아그리콜라로 대표되는 일꾼 놓기를 잘 조합한 훌륭한 테마틱 게임입니다. 200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도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두 메커니즘을 이 게임에서는 두 축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각 카드에 효과뿐만 아니라 에이전트를 보낼 수 있는 행동 칸까지 있어서 어떤 카드를 없애고 어떤 카드를 얻어야 하는지 고민하게 만듭니다. 덱-빌딩 게임에 익숙하다면 효율이 낮거나 불필요한 카드를 제거하는 최적화 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것이고, 일꾼 놓기를 잘 안다면 에이전트를 늘리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 게임의 목적은 승리 점수를 얻는 것입니다. 초중반까지는 네 팩션에서 동맹을 얻으며 적은 점수를 획득하지만 후반에는 라운드마다 군사적 충돌에 큰 점수가 걸려 있죠. 결과적으로, 좋은 덱을 만드는 것 그리고 세 번째 일꾼을 만드는 것은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병력을 모으는 수단이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게임 정보는 공개되어 있어서 플레이어들이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획을 비틀 수 있는 음모 카드가 남아 있습니다. 황제나 베네 게세리트, 또는 다른 행동 칸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데요. 종류에 따라 턴 도중에 보상을 주거나, 전투 시에 추가 전투력을 주거나, 게임 종료 시에 추가 점수를 주는 식으로 상대의 계획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게임에 작지 않은 영향을 주어서인지 음모 카드를 4장 이상 가진 플레이어에게서 음모 카드를 1장 받는 행동 칸이 베네 게세리트 쪽에 있습니다.) 전투와 영향력 트랙에서 경쟁이 있기 때문에 3-4인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듄: 임페리움의 흐름은 단순한 편이지만 여러 인물, 팩션, 용어들이 나오기 때문에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에 영화 "듄"을 꼭 시청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일러스트레이션도 영화 속 배우들의 모습이어서 몰입이 잘 될 겁니다.



3주 후에는 Thematic Games 테마틱 게임들 중
X-Men: Mutant Insurrection X-멘: 뮤턴트 반란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Dune: Imperium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316554/dune-imperium

Dire Wolf
https://www.direwolfdigital.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