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또 다른 성지 메디나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V의 194번째는 Kremlin 크렘린에 이어서 재판된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아름다운 목재 구성물로 건설하는 중동의 도시, Medina (Second Edition) 메디나 (2판)입니다.


메카는 아는데 메디나는 뭔가요?

메디나는 사우디 아라비아에 있는 이슬람의 성지로서, 메카에서처럼 무슬림이 아닌 사람의 출입이 금지된 도시입니다. 이곳은 '예언자의 도시'라는 뜻으로 불리다가 명칭이 줄어들어서 '도시'라는 뜻의 메디나로 생략되었다고 합니다. 이슬람교의 창시자인 무함마드는 탄압을 받던 자신의 신도들을 메디나로 피신시키고 자신은 홀로 메카에 남아서 포교활동을 했다가 나중에 그도 622년에 메디나로 옵니다. 그리고 무함마드는 632년에 메디나의 자택에서 사망하고, 그의 유해는 메디나에 있는 예언자의 모스크에 매장되어 있습니다. 오아시스의 도시인 이곳은 야자수와 곡물이 재배되고 이 작물이 외부로 나간다고 하는군요.


게임으로서의 메디나는 2001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아마도 10여 년 전에 보드게임을 접하신 분들이라면 1판의 모습을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메디나의 디자이너는 Land Unter 란트 운터Wizard Extreme 위저드 익스트림을 만든 Stefan Dorra 슈테판 도라 씨인데요. 간단한 규칙에 생각을 많이 요구하는 게임을 잘 만드는 분입니다. 메디나도 그런 게임이죠.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lex Simard
메디나 1판


도시를 함께 만들지만 도시 곳곳을 소유해야 한다

게임의 시작 시에 각 플레이어는 일정량의 목재 구성물들을 받습니다. 4가지 색깔의 건물, 지붕, 외양간, 상인과 우물 등입니다. (플레이어들이 가진 이 구성물들은 게임에서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자신의 색깔인 지붕을 제외한 모든 것은 플레이어의 가림판 뒤에 비밀리에 보관하게 됩니다.)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자신이 가진 구성물들 중에서 원하는 조합으로 정확히 2개를 게임 보드에 배치해야 합니다. 이러한 구성물들은 저마다 배치 규칙이 있습니다. 먼저, 건물은 궁전을 건설할 때에 쓰이는 재료로서, 하나의 궁전은 반드시 같은 색깔의 건물 (그리고 외양간)으로만 구성되어야 합니다. 플레이어가 건물을 배치하지만 자신의 지붕을 얹기 전까지는 그 건물은 자신의 소유는 아닙니다. 지붕이 얹어지지 않은 건물들은 누구나 그것을 확장할 수 있으며, 확장은 가로나 세로로 인접하도록 같은 색깔의 건물을 붙이면 됩니다.

지붕은 플레이어가 궁전을 소유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일단 지붕이 올라간 궁전은 더 이상 건물로 확장될 수 없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각자 4개의 지붕을 가지고 시작하고, 각 색깔의 궁전을 1개씩만 소유할 수 있기 때문에 지붕을 얹는 시점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외양간은 건물처럼 확장을 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특이하게도 외양간은 이미 지붕이 올라간 궁전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메디나에서 시장을 상징하는 시장은 게임 보드의 아무 빈 칸에서나 시작할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기존의 상인에 가로나 세로로 인접하게만 놓일 수 있습니다. 상인은 한 줄로만 확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2x2 칸을 모두 상인으로 채울 수 없습니다. 만약 상인을 더 이상 확장할 수 없다면 그대에만 예외적으로 새로운 빈 칸에 상인을 놓으며 새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성벽은 플레이어들에게 배정되지 않고, 게임 보드의 모서리마다 몇 개씩 놓인 채로 시작합니다. 성벽은 메디나 네 모서리에 놓인 탑에 인접하게 시작해야 하거나 이미 놓인 성벽에 인접하도록 놓여야 합니다. 하지만 성문을 위한 칸이 필요하기 때문에 하나의 탑에 연결된 성벽은 다른 탑에 연결된 덩어리와 인접할 수 없습니다.



2판에 추가된 것들

메디나의 신판에는 몇 가지 구성물과 그에 따른 규칙이 추가되었습니다.

플레이어가 보라색 건물의 궁전을 소유하면 차 타일들을 받습니다. 이 타일은 자신의 턴에 구성물 놓기를 건너뛸 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보라색 건물의 궁전을 소유하는 순서에 따라, 차등적으로 주어집니다. 가장 먼저 완성하면 3개, 두 번째는 2개, 세 번째는 1개만 받으며, 마지막으로 완성하면 어떠한 차 타일도 받을 수 없습니다.

우물은 게임의 시작 시에 게임 보드의 아무 1칸에 놓인 채로 시작됩니다. 우물을 추가할 때에는 기존의 우물과 인접한 8칸 안에 배치될 수 없고, 이 우물과 인접한 8칸에는 오직 상인만 놓일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aniel Thurot


참아야 하느니라

구성물을 다 쓴 플레이어는 자신의 가림판을 치우고, 더 이상 턴을 가질 수 없습니다.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계속 진행을 하고, 모든 플레이어가 더 이상 턴을 가질 수 없다면 게임이 끝납니다.

점수는 자신의 궁전에 있는 건물이나 외양간마다 1점씩, 성벽에 인접한 자신의 건물이나 외양간도 1점씩, 자신의 건물이나 외양간에 인접한 상인마다 1점씩 주어지고, 탑 (또는 탑에 연결된 성벽)에 연결시켰을 때 획득한 탑 타일 점수에 적힌 점수도 받습니다. 그리고 우물에 가로나 세로로 1칸 건너뛴 곳에 있는 자신의 건물이나 외양만마다 4점씩 받습니다.


이 게임은 결단을 내리는 것이 어렵습니다. 게임이 끝날 때까지 바둑처럼 수 계산을 해야 하고, 기다리고 또 기다리면서 더 큰 덩어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외양간이나 상인으로 불의의 일격을 맞아 자신이 구성물을 놓으려던 곳이 막히면 계산했던 수가 꼬일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메디나는 수 계산 때문에 플레이어들 사이에 대화가 거의 없고 중동의 사막처럼 무미건조한 분위기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이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이지만 게임이 끝났을 때에 목재 구성물들로 만들어진 이슬람 성지는 어느 도시보다도 아름다울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Medina (Second Edition)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67270/medina-second-edition

Stronghold Games
http://www.strongholdgames.com

Medina @ wikipedia.org
https://en.wikipedia.org/wiki/Medina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