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imon Lundström

R 알에 이어서 두 번째로 소개할 세이지 카나이 씨의 게임은 RR 알알입니다. 이 게임은 지난 번에 소개한 알과 세계관이 비슷합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플레이어들이 왕권과 종교로 양분되어 자신의 동료들을 사용해서 권력을 위한 투쟁을 합니다.


캐릭터를 이용한 추상전략 게임
한 플레이어는 왕과 그의 동료들을, 나머지 플레이어는 교황과 그의 동료들을 사용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서로 마주보도록 앉고 그 사이 공간에는 3칸 x 3칸의 플레이 시트를 놓습니다. 그리고 시작 플레이어는 "시민" 카드를 손에 가져와서 그의 첫 번째 턴에 그 카드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턴에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들 중 1장을 게임 시트의 점유되지 않은 아무 칸에 놓습니다. 카드를 놓을 때에는 카드를 내려놓은 플레이어에게 바로 보이도록 놓아서 그 카드가 자신의 동료임을 보입니다. 카드를 내려놓을 때에는 그 카드의 효과를 적용할지 그렇지 않을지를 결정합니다. 한 카드는 여러 다른 카드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이때에 카드의 효과를 부분적으로만 적용할 수 없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imon Lundström
빨간색 (왕권) 플레이어의 카드들


카드 돌리기와 추방하기
다른 카드를 돌리는 것은 180도 돌려서 다른 플레이어의 동료가 됨을 의미합니다. 플레이어는 상대 플레이어의 카드뿐만 아니라 자신의 카드도 돌릴 수 있습니다. 몇몇 카드는 한 번에 여러 카드를 돌립니다.

추방된 카드는 즉시 추방되지 않고 먼저 뒤집힙니다. 그리고 나서 추방한 플레이어의 다음 턴 시작 시에 게임 보드에서 제거되고 추방된 카드가 있던 칸은 점유되지 않게 됩니다. 게임 보드에서 제거되기 전까지 뒤집어진 카드가 있는 칸은 점유되어 있습니다. 추방 효과가 있는 카드가 게임 보드의 마지막 칸에 놓이면 추방 효과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는 다른 상대의 카드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카드도 추방할 수 있고, 뒤집어져 있는 카드는 다른 카드로부터 어떠한 효과도 받지 않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imon Lundström
파란색 (종교) 플레이어의 카드들


게임의 종료
9칸 (3칸 x 3칸)이 채워지고 마지막으로 놓인 카드의 효과가 적용되면 (또는 플레이어가 적용하지 않기로 하면) 게임이 끝납니다. 자신에게 바로 보이는 카드의 수가 더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 왕/교황 - 인접한 8칸 중 아무 카드 1장을 추방합니다.
  • 여왕/추기경 - 8방향 중 아무 한 방향에 있는 카드 모두를 돌립니다.
  • 공주/성자 - 대각선으로 인접한 4칸이나 또는 가로세로로 인접한 4칸에 있는 카드 모두를 돌립니다.
  • 대사/주교 - 인접한 8칸 중 아무 카드 1장을 돌립니다.
  • 장군/성기사 - 대각선으로 인접한 4칸 중 아무 카드 1장을 추방합니다.
  • 마법사/수도승 - 가로세로로 인접한 4칸 중 아무 카드 1장을 추방합니다.
  • 성/사원 - 아무런 효과도 없습니다. 이 카드는 돌려질 수도 없고 추방될 수도 없습니다.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알알은 Chess 체스와 Othello 오셀로, Tic-Tac-Toe 틱-택-토가 합쳐진 느낌의 게임입니다. 체스처럼 각 캐릭터마다 서로 다른 특성을 부여했으며, 오셀로처럼 이미 놓인 카드들을 돌려서 소유권을 바꿉니다. 이러한 경쟁은 틱-택-토에서처럼 매우 제한된 공간에서 벌어집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카드들을 손에 가져서 상대에게 보여주지 않지만, 게임의 사용되는 카드들의 수가 매우 적고 카드들이 게임 보드에 공개적으로 놓이기 때문에 완전한 정보 게임의 성격을 띱니다. 그리고 매우 얇은 테마를 가지는데, 이러한 특징들은 전형적인 Abstract Strategy 추상 전략의 요소이기도 합니다.

알알에는 얇은 종이로 된 게임 시트가 들어 있지만 한 번 접힌 게임 시트가 평평하게 펼쳐지기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이 게임에 익숙해지면 규칙서에 써 있는 대로 이 게임 시트가 전혀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Regality (왕권)과 Religion (종교)를 의미한 알알은 출시년인 2010년에 RRR 알알알 (Regality vs. Religion: Revolution 왕권 대 종교: 혁명)이라는 향상된 버전의 보드게임으로 재구현되었다고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카나이 씨의 세 번째 게임으로 Master Merchant 대상인을 소개하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RR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13066/rr

Kanai Factory
http://kanaifactory.web.fc2.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