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시티와 가까워진 도시 건설 게임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lemens Franz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V의 188번째는 Big City 빅 시티Blue Moon City 블루 문 시티에 이어서 도시 건설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인터랙션이 더 보강된 도시 건설 게임, Suburbia 서버비아입니다.


미래에도 영향을 주는 서버비아의 세계

"suburbia"는 영단어로, 교외 주택지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버비아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이 새로 개발되는 도시를 건설하는 것과 의미가 일치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순서대로 턴을 가지는데, 자신의 턴에는 다음의 행동들 중 하나를 반드시 수행해야 합니다:
  1. 타일 1개를 가져와서 자신의 자치구에 추가합니다
  2. 자신의 자치구에 있는 타일 1개에 투자 마커 1개를 놓습니다.

플레이어가 타일을 가져올 때에는 부동산 시장에서 진열된 것들 중 1개를 선택하거나, 또는 더미로 쌓여 있는 교외/지역 공원/공단 타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에서 가져올 때에는 그 시장에서 매겨진 비용과 타일 자체 비욜 모두를 주고 가져와야 하며, 교외/지역 공원/공단 타일을 가져올 때에는 그 타일에 적힌 금액만 지불하면 됩니다. 타일은 자치구에 추가된 직후부터 효력을 발휘하며, 나중에 추가될 타일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oen

부동산 시장에서 가져온 타일은 뒤집어서 호수로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할 때에는 타일 자체의 금액을 뺀 나머지만 지불하면 됩니다. 호수는 인근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므로 추가될 때에 여러 타일들에 대해 돈을 받고, 나중에 추가되는 해당 타일들에 대해서도 돈을 받게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evin Burkhardsmeier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타일을 가져와서 추가하는 것 대신에 타일 1개에 대해 투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투자받을 타일 1개를 선택하고 그 타일 비용을 1번 더 지불한 다음에 투자 마커를 가져와서 그 타일의 비용을 가리면서 놓습니다. 이제부터 투자를 받은 타일은 보통 때의 2배 효과를 가지며, 각 타일은 최대 1번만 투자받을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esus A. Perez


관리해야 할 도시의 상태와 자원

플레이어의 자치구 보드에서 2가지 상태를 기록합니다. 하나는 그 자치구가 벌어들이는 수입이고, 나머지는 평판입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현재 수입 수치에 따라 돈을 받거나 또는 반대로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 평판에 따라, 인구 트랙에서 전진하거나 후퇴합니다. (이 인구는 승리 점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만약 인구가 "0"일 때에 인구를 더 줄여야 한다면 줄이지 못한 인구마다 돈을 내야 합니다. 인구는 늘어날수록 많은 문제를 야기하므로 인구가 증가하여 빨간색 선을 통과할 때마다 수입과 평판이 떨어지고, 반대로 인구가 줄어서 빨간색 선을 통과하면 수입과 평판이 오르게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esus A. Perez

부동산 시장에서 타일이 팔릴 때마다 이미 진열된 타일들을 오른쪽으로 밀어서 비용을 낮추고 빈 자리에 새로운 타일들이 놓입니다. 만약 "1 More Round" 타일이 놓이면 그 라운드 이후에 마지막 1번의 라운드가 더 진행되고 게임이 끝납니다.

게임이 종료되면 부동산 시장에 진열되어 있던 목표 타일들에 대한 보상이 주어집니다. 이 공동 목표 타일들은 (특정한 타일이나 마커, 자치구의 상태나 자원에 대해) 단독으로 가장 잘 달성한 플레이어에게만 주어지며, 이 이후에 게임의 시작 시에 나눠준 개인 목표 타일의 달성을 확인합니다. 그 다음에 남은 돈 $5마다 인구 1칸씩 전진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teph


현대적이면서 간단한 도시 건설 게임의 수작

기존 도시 건설 게임들은 이미 추가된 타일에 대해 보너스나 페널티를 주지 않고 나중에 추가되는 타일에 대해서만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서버비아에서는 이미 추가된 타일에 대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게 만들어서 더 세련된 재미를 줍니다. 게다가 이러한 타일들은 한 플레이어의 자치구뿐만 아니라 다른 플레이어의 자치구의 타일도 참조하기 때문에 훨씬 더 큰 상호작용의 재미를 제공합니다. 이 상호작용은 플레이어들의 더 세심한 주의를 요구하지만 게임의 규칙 자체가 너무나 간단하기 때문에 몇 번 진행해 보면 실수할 여지가 없어지게 됩니다.

타일에 영어 텍스트가 있긴 하지만 매우 간단한 단어들의 나열 수준이며, 기호로 표시되어 있어 참조표가 마련되어 있다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서버비아에는 몇몇 도시 게임에 있는 피규어들은 없지만 부드러운 그림의 타일들이 있어서 플레이어들의 이해를 돕고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게임마다 선택되는 목표 타일이 달라지기 때문에 할 때마다 다른 전략으로 접근할 수 있어서 그 또한 장점입니다. 여러 장점들에 의해서 서버비아는 전세계적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비슷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Castles of Mad King Ludwig 미친 왕 루드비히의 성들의 탄생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참고 사이트:
Suburbia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23260/suburbia

Bezier Games, Inc.
http://www.bezier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