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François + Daphné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 116번째 게임은 벨기에 퍼블리셔에서 갓 출시한 파티 게임인 Concept 콘셉트입니다.


아이콘들의 조합을 통해 문제를 맞추는 게임

Pictionary 픽셔너리나 Pictomania 픽토매니아 등과 같이 상대가 낸 문제를 맞추는 게임들이 계속 이어져 왔습니다. 문제 출제자는 그림이나 말 등을 통해서 힌트를 주고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답을 맞추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콘셉트의 경우는 2명이 한 팀이 되는 팀 플레이 게임이라는 점이 다릅니다. 옆에 나란히 앉아 있는 두 사람이 팀을 이루고, 그 팀의 턴에 단어 카드 1장을 뽑아서 세 가지 단어나 구 중에서 하나에 대한 문제를 냅니다. 가장 위는 쉬움, 가운데는 어려움, 맨 아래는 도전적인 난이도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imon Murat

콘셉트의 또 다른 차이점은 문제를 아이콘이 그려진 보드를 통해서 낸다는 것입니다. 보드에는 다양한 아이콘들이 5개의 그룹으로 모여 있습니다. 문제 출제자들은 초록색 물음표 마커와 큐브 등을 정답과 관련 있는 아이콘에 놓음으로써 상대 플레이어들이 그 답을 유추할 수 있게끔 유도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imon Murat
액체이면서 먹을 수 있고, 색깔은 빨갛습니다. 정답은 와인입니다.

이 게임에는 파란색과 빨간색, 노란색, 검은색의 느낌표 마커와 큐브들이 더 들어 있습니다. 때때로 여러 힌트를 주어야 할 때에 문제 출제자들은 기본 개념을 설명하는 초록색뿐만 아니라 다른 색깔들을 추가로 사용해서 보조 개념까지 추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단, 하나의 색깔이 하나의 보조 개념을 설명해야 상대가 이해하기 쉽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상대 플레이어들은 턴에 상관없이 답을 말할 수 있습니다. 틀린 답을 말해도 감점은 없습니다. 정답을 맞춘 플레이어가 나온다면 그 플레이어는 2점짜리 토큰 1개를, 문제를 낸 팀의 각 플레이어는 1점짜리 토큰 1개씩 획득합니다.

12번째 2점짜리 토큰이 다 떨어지면 게임이 끝납니다.


끝맺음

콘셉트는 팀 플레이로 진행하는 파티 게임입니다. 게임 보드에 있는 아이콘들을 통해서 문제에 대한 힌트를 주기 때문에 기존의 게임에서처럼 그림을 못 그리거나 말로 표현을 잘 못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문제를 낼 때에 아이콘 조합에 대한 논리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논리적인 생각이 부족하거나 너무 엉뚱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섞여 있다면 게임이 이상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이 점수를 획득하지만 사실 점수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점수에 크게 상관하지 않고 남녀노소가 한 데에 모여서 웃으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콘셉트에는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작년 독일 에센 박람회를 통해서 출시된 콘셉트는 영어와 독일어, 프랑스어뿐만 아니라 한국어, 러시아어판까지 출시가 되었습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현지화 (로컬라이제이션)이 잘 되어서 낯설 수 있는 문제들이 한국어판에서 한국과 관련된 단어로 바뀌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자리에서 콘셉트를 꺼내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Concept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47151/concept

Repos Production
http://www.rprod.com

Korea Boardgames
http://www.koreaboard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