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rlos Sanz de Madrid

최근에 지인들과의 모임에서 신비롭게 생긴 게임 하나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게임의 제목을 보고 처음엔 프랑스어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라틴어이더군요. 라틴어이니까 그냥 읽으면 됩니다. Divinare "디비나레"라고요. 이 단어의 뜻은 "예견하다"입니다.

게임의 테마는 1896년 11월 17일 영국의 길거리에 있는 술집에서 영매(靈媒)들이 모여 £1,000짜리 신통력 토너먼트를 벌인다는 내용입니다. 디비나레는 2010년에 프로토타입이 만들어졌고, 2011년에 스페인의 Concurs Ciutat de Granollers de creació de jocs 그라노예르스 시 게임 디자인 컨테스트에서 1위를 수상했는데 출품 당시의 제목은 Oracle Pathway 오라클 패스웨이였습니다.

디비나레의 프로토타입인, 오라클 패스웨이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각 플레이어는 영매가 되고, 자신을 상징하는 반지나 보석 등의 예측 토큰들을 가집니다. 이 토큰들은 4개의 게임 보드에 하나씩 올려 놓고 자신이 예측한 숫자 (카드 장수)를 표시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인물 카드와 그 인물의 예측 토큰


남은 카드를 이용한 추리
게임의 시작 시에, 타로 카드 모양의 카드들을 모두 함께 섞고 각 플레이어에게 6장씩 나눠줍니다. 남은 12장은 한쪽에 비공개로 놓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그 12장을 제외한, 게임에 남은 카드들의 장수를 추측할 것입니다.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들 중 1장을 공개해서 내려 놓고, 그 종류의 카드들의 장수를 예측합니다. 주의할 점은 각 종류마다 원래의 카드 장수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fal Szczepkowski
각 종류마다 최대 장수는
손금은 6장, 수정 구슬은 8장, 컵은 10장, 별자리는 12장입니다.


한 번에 맞출 수도 없고 한 번에 맞춰서도 안 된다
플레이어들은 예측을 할 때에 자신의 토큰을 비어 있는 아무 다른 숫자 칸으로 이동시키거나 숫자 칸에서 게임 보드 가운데 있는 기호 (손금, 컵 등)에 다시 되돌려 놓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모두가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를 다 내려 놓을 때까지 게임은 계속되고, 카드를 내려 놓을 때마다 그 카드에 대한 예측을 새로 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올바른 예측을 하기가 어려울 뿐 아니라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플레이어들은 힌트를 원한다
아무래도 자신의 카드만 보고 게임을 진행한다면 추리를 하는 데에 있어서 한계가 많습니다. 그래서 3장의 행동 카드는 이 게임을 살짝 비틀어서 플레이어들의 추리를 돕습니다. 그 카드들은 각 라운드마다 정해진 시점에 플레이어들이 일정한 장수의 카드들을 서로 교환하게 합니다. 플레이어들은 넘겨받은 카드들로 계속 진행을 합니다.


신통력 대결의 결과
플레이어 모두가 손에 있는 카드를 다 사용하면 그 라운드가 끝납니다.

테이블에 내려 놓은 각 종류의 카드를 세면 그 종류의 카드가 몇 장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플레이어들은 자신들의 예측이 얼마나 정확했는지에 따라 점수를 얻거나 잃습니다. 정확한 숫자 칸에 예측 토큰을 놓은 플레이어는 3점을 얻고, 정확하지 않았지만 바로 인접한 칸에 예측 토큰을 놓은 플레이어들은 1점씩 얻습니다. 그 외의 칸에 토큰을 놓은 플레이어들은 -1점씩 얻습니다.

각 게임 보드에는 보너스 칸이 있습니다. 가장자리 칸들에는 기호로 표시가 되어 있는데, 앞의 것은 "2개 보너스", 나중의 것은 "1개 보너스"를 줍니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그 보너스 칸에서 득점을 하면 각각 2점과 1점을 더 얻고, 반대로 감점이 되면 각각 2점과 1점을 더 잃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aniel Danzer

이러한 게임은 마지막 플레이어가 가장 유리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의 수만큼의 라운드를진행을 해야 하고, 각 라운드마다 시작 플레이어가 왼쪽으로 넘어갑니다. 정해진 라운드를 모두 마치고 점수를 합치면 승자가 결정될 것입니다.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굉장히 쉽고 간단한 규칙 그리고 멋진 일러스트레이션이 돋보이는 디비나레는 보드게임은 어려울 것이라는 편견을 가진 사람들 (특히 여성들)에게 굉장히 좋은 게임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짧은 시간 동안 즐기기에도 좋을 겁니다.




참고 사이트:
Divinare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18418/divinare

Asmodee
http://us.asmodee.com
Posted by Mounted Cloud
,